한국고용정보원, 고용패널 학생논문 공모전 수상작 4편 선정

뉴스 제공
한국고용정보원
2017-05-10 13:02
서울--(뉴스와이어)--한국고용정보원(원장 이재흥)은 ‘2017 고용패널조사 학술대회 학생논문 공모전’ 수상작 4편을 선정했다.

고용정보원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청년패널, 고령화연구패널 등 고용정보원이 보유하고 있는 고용패널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2002년부터 전국의 대학원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논문 공모전을 개최해 왔다.

공모전 최우수상에는 이전이·유지현·강영민(한양대 대학원·국가평생교육진흥원)씨가 공동저자로 제출한 ‘4년제 대학 졸업자의 졸업유예 효과: 졸업 후 취업 및 임금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가 선정됐다.

우수상(1편)에는 정성창·이가현(성균관대 대학원)씨가 고령화연구패널조사 데이터를 분석한 ‘노년기 부부관계 만족도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이 뽑혔다.

장려상(2편)에는 양승민·김희주(연세대 사회복지대학원 재학)씨의 ‘한국 청년의 생애 첫 취업 소요기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생존분석’, 오영교(전남대 박사과정 재학)씨의 ‘잠재계층 분석방법을 적용한 대학생의 진로목표 달성 노력 유형분석’이 선정됐다.

최우수상을 받은 이전이·유지현·강영민 씨의 논문은 고용정보원의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통계를 활용해 4년제 대학 졸업 청년층이 대학 재학중 선택한 졸업유예의 노동시장효과를 분석했다.

최근 졸업유예를 선택하는 대학생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 연구는 졸업유예 등 대졸자의 재학 중 취업준비 노력이 노동시장 진입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논문은 대졸 청년층들의 졸업유예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대학들이 보다 체계적으로 학생들의 재학 기간 중 취업준비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학은 학생들에 대한 취업준비 교육의 질을 높이고 졸업 요건 등을 제도적으로 보완해서 졸업유예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일 필요성이 있다고 제언했다.

학생논문 시상식과 수상 논문 발표회는 고용정보원이 개최하는 ‘2017 고용패널조사 학술대회’(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5월 26일)와 함께 열린다.

이번 논문 공모전은 ‘16년 11월 ~’17년 1월 진행됐으며 수상작은 총 20편의 응모작 가운데 연구의 필요성, 연구방법의 적절성, 연구결과의 타당성, 연구결과의 기여도 등을 기준으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공정한 평가를 거쳐 선정됐다.

웹사이트: http://www.work.go.kr

연락처

한국고용정보원
고용패널조사팀
박선연 대리
043-870-8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