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협동조합, 제5기 한옥교실 개최… 교육에서부터 현장 견학·기본 설계까지

‘한옥 집 짓기’의 7가지 노하우

뉴스 제공
한옥협동조합
2017-05-10 09:00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 종로구 북촌 한옥마을에 위치한 종합문화재수리업 등록업체이자 고용노동부 지정 사회적기업인 한옥협동조합(대표 장남경)이 한옥을 신축하거나 개축, 리모델링 등 한옥을 짓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맞춤식 한옥교실을 개최한다.

한옥협동조합은 한옥 시공 현장의 경험을 축적한 전문가들이 모여 전통과 만나는 한옥 문화의 보전과 21세기 진화하는 현대적 한옥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종합문화재 수리업체로서 우리 전통건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오늘의 건축환경 및 생활환경의 변화와 접목시켜 전통한옥의 아름다음을 살리면서도 현대인의 생활에 편리한 격조 높은 한옥의 보급화에 노력하고 있다.

한옥협동조합은 그동안 한옥을 배우고 싶은 이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면서 한옥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이들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1/10 축소 모형이나 3D 프로그램을 활용한 한옥교실을 진행해 왔다.

이번 한옥교실은 한옥에 대한 교양 차원의 지식 습득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직접 한옥을 짓고 싶은 분들을 위한 실용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한옥 건축의 기본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시공 과정, 설계 과정, 최근 한옥 건축의 새로운 경향 등 한옥으로 집을 짓는 데 필요한 핵심 내용을 7개의 강의로 나누어 준비했다.

아울러 한옥과 관련한 법령에서부터 각 지자체별 비용 지원과 관련한 내용, 한옥 공사비의 비용 산출 등 한옥을 짓고자 하는 이들의 현실적 궁금증을 풀어 줄 수 있는 꼭지를 마련했다.

이번 한옥교실은 한옥에 대한 기본 소양 교육뿐 아니라 앞으로 한옥으로 집을 짓고자 하는 이들에게 구체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가 제한은 없으며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7번에 걸쳐 진행되고 총 교육 시간은 14시간이다.

한편 한옥교실 참가자에게는 한옥협동조합이 시공하는 공사 현장 견학 기회가 주어지며 한옥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한옥협동조합과 함께 기본 설계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 자세한 내용은 한옥협동조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전화로 확인하면 된다.

한옥협동조합 개요

서울시 종로구 가회동 북촌에 위치한 ‘한옥협동조합’은 한옥 시공현장의 경험을 축적한 전문가들이 모여 전통과 만나는 한옥문화의 보존과 21세기 진화하는 현대적 한옥의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협동조합이다. 또한 한옥 시공과 연구개발을 통해 한옥이 미래주택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한옥 체험교실과 한옥 전문가 양성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연락처

한옥협동조합
기획팀
문문주 팀장
02-742-927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