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드론·빅데이터 등 스마트 기술로 철도 안전 높인다

제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해 인적·차량·운행·시설 등 6개 분야 관리

뉴스 제공
국토교통부
2017-05-07 11:28
세종--(뉴스와이어)--다리 위를 지나는 철도운행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 드론을 이용해 교량 밑 부분까지 꼼꼼히 살피는 등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과 같은 스마트한 기술을 이용해 우리나라 철도 환경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 기본계획을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올해 11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의 철도안전 지표는 관계기관의 지속적인 노력에 힘입어 선진국 수준에 도달*하였으나 작년 열차 탈선사고, 승강장 안전문 사고 등이 빈발함에 따라 국민의 불안감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 열차운행 1억km 당 주요 철도사고 발생 건수(’15년 기준): 영국 1.6건, 스위스 4.7건, 한국 7.2건, 독일 10.9건, 스웨덴 11.5건, 네덜란드 14.8건, 프랑스 17.6건

또한 최근 집중호우, 폭염 등 기상이변, 지진발생 등 자연재난*의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어 선제적인 안전관리도 중요해지고 있다. 이번에 마련할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은 국내 철도안전 수준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고 철도안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영동선 무궁화호 탈선 사고(’16. 7., 집중호우로 낙석), 경주지진(’16. 9.)으로 운행 장애

이에 국토교통부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제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통계를 분석하여 향후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사고에 적극 대비하고 집중 관리를 할 것이다. 또한 문제 상황 발생 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의 대상 분야는 전문가와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인적관리, 차량관리, 운행관리, 시설관리, 보안 관리의 6개 분야를 선정했다.

국토교통부는 제4차 산업혁명 기술과 철도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자 ‘스마트 철도안전관리시스템 기본계획 수립 연구’ 용역*에 착수하였으며 28일에는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한 바 있다.

* ‘스마트 철도안전관리시스템 기본계획 수립 연구’(철도연, 7,800만원, ’17. 4.∼12.)

이와 더불어 철도안전정책관을 팀장으로 국토교통부, 제4차 산업혁명 전문가, 철도연구기관 연구원, 철도운영자·시설관리자*를 중심으로 임시 조직(T/F)을 구성하여 다양한 의견도 수렴할 계획이다.

* 철도시설공단, 철도공사,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 부산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등

국토교통부 남영우 철도안전정책과장은 “철도는 하나의 작은 실수가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첨단 안전 기술이 가장 먼저 적용되어야 하는 분야 중 하나”라며 “이러한 점에서 올해 마련될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은 향후 우리나라 철도안전 분야의 체질을 개선하는 중요한 계기될 수 있도록 실효성 높은 계획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웹사이트: http://www.molit.go.kr

연락처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과
정정균 주무관
044-201-4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