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인문학연구원, 12일 ‘통일 연구’ 국제학술대회 개최

뉴스 제공
건국대학교
2017-05-04 14:30
서울--(뉴스와이어)--건국대 인문학연구원이 12일 오전 10시 부터 교내 새천년관 우곡국제회의장과 해봉부동산학관에서 ‘통일 이후를 만들어가는 융·복합적 통일 연구’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 등 관련기관 8곳으로 구성된 ‘KU통일연구네트워크’가 주최하고 교육부,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남북한의 분단체제를 극복하고 인문·사회·자연·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통일이라는 과제를 융·복합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봉부동산학과 303호에서 진행되는 1부 분과발표에서는 △건국대 장교식 법학연구소장과 건국대 정연자 뷰티융합연구소장이 ‘통일문화 형성을 위한 과제와 방향’을 주제로 △건국대 이승호 기후연구소장과 건국대 신인섭 아시아 디아스포라연구소장이 ‘이주와 코리언, 그리고 통일’을 주제로 △건국대 김수기 북한축산연구소장과 건국대 수의학과 박승용 교수가 ‘남북 교류의 현황과 협력 방안’을 주제로 각각 좌장을 맡아 토론과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새천년관 우곡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2부에서는 △연세대 홍윤표 국어국문학과 교수가 ‘남북 언어 통합의 과제와 방안’을 주제로 △한국방송대 강경선 교수가 ‘통일 헌법의 초안’을 주제로 △북방연구회 조충희 사무국장이 ‘북한의 농축산 현황과 남북한 협력 과제’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3부에서는 건국대 김성민 인문학연구원장이 사회로 참여해 ‘포스트 통일,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 4부에는 만찬이 준비된다.

김성민 원장은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구성원의 학술역량을 결집해 건국대의 융·복합적 연구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융·복합적 성과들이 통일 이후를 만들어가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책 제안에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홍보실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