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건강한 커뮤니티 돕기 위한 기능 강화

공유 게시물 신뢰도 평가해 노출순위 조정하고 허위계정 단속 강화해… 선거일 알림 기능도

뉴스 제공
페이스북코리아
2017-05-04 13:05
서울--(뉴스와이어)--페이스북이 보다 건강한 플랫폼 환경을 위해 신뢰도에 따라 게시물의 노출 순위를 낮추고 가짜 계정을 적발해 차단하는 알고리즘을 강화했다. 비정상적인 활동을 억제해 페이스북에서 신뢰할 수 없는 콘텐츠의 유통을 막겠다는 취지다.

페이스북의 조사에 따르면 조회수에 비해 공유 횟수가 현저히 높은 게시물은 허위 정보를 확산시킬 확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지난 12월부터 페이스북은 비정상적인 행태를 동반해 유통되는 게시물의 노출 순위를 낮추는 조치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해당 조치가 허위 게시물 유통 저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 이 방식을 우리나라에도 적용했다.

페이스북은 사람들이 서로 믿고 편안하게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보안팀과 콘텐츠 무결성 관리팀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운영체계를 점검하고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려 노력하고 있다. 효과가 있다고 판명되는 새로운 방법이 발견되는 경우 일정기간의 베타테스트를 거쳐 플랫폼 전체에 적용한다.

가짜 계정 관리 절차도 강화됐다. 행태 분석을 통해 기존에 적발하기 어려웠던 가짜 계정들까지 찾아낼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강했다. 사용자의 콘텐츠를 검열하는 대신, 같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유하거나 메시지 전송 횟수가 현격히 높은 등의 여러 비정상적인 행동 패턴을 검출해 가짜 계정을 식별한다. 적발된 계정에 대해서는 해당 계정은 물론 이를 통해 작성된 모든 게시물과 좋아요 등을 동시에 삭제한다. 페이스북은 해당 업데이트를 적용한 이후 국내에서 수만 개의 허위 계정을 삭제 조치한 바 있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일상생활과 마찬가지로 페이스북에서도 책임감 있는 소통을 나누고 있지만, 이와 반대로 허위 계정들은 스팸성 게시물, 잘못된 정보, 허위 사실의 게시 및 확산에 주력하는 행동패턴을 보인다.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이 다른 계정의 이와 같은 행위를 신고하는 절차를 꾸준히 개선하고 있으며 가짜 계정을 직접 색출해 삭제하는 등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매일 시행하고 있다.

가짜 계정들은 금전적 이익을 목표로 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이에 페이스북은 지속적인 기술 개선을 바탕으로 가짜 계정 소유자들이 금전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윤을 최소화하는 일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페이스북은 초당 수백만 회 이상 가동되는 보안시스템으로 페이지의 팬 수 증가를 노리는 가짜 ‘좋아요’ 관련 활동이나 자동화 프로그램, 봇 등을 이용한 활동 등을 저지하고 이와 연관된 초기 투자를 무력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 같은 조치가 모든 부정 행위를 다 적발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페이스북은 지속적으로 유관 절차의 효율을 개선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울러 게시물 작성을 포함한 전체 활동량이 현저하게 많은 사례나 더 많은 사람들이 접한 게시물을 우선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페이스북의 최고제품책임자(Chief Product Officer) 크리스 콕스(Chris Cox)는 “페이스북은 허위 정보를 확산시키는 가짜 계정을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가짜 계정을 몰아내 해커들이나 스패머들로부터 우리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크리스 콕스 책임자는 “한국 또는 해외에서 페이스북을 사용하시는 모든 분들께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이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것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들겠다는 마크 저커버그의 최근 행보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마크 저커버그는 지난 2월 ‘글로벌 커뮤니티 키워가기’라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시해‘서로 돕는 커뮤니티’, ’안전한 커뮤니티’, ’정보가 잘 공유되는 커뮤니티’, ’시민의 책임을 다하는 커뮤니티’, ’포용하는 커뮤니티’ 구축을 위한 페이스북의 지원 계획과 다짐을 밝힌 바 있다.

페이스북은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계획의 일환으로 4월 28일과 5월 9일, 두 차례 ‘투표알리미’ 기능을 활성화해 사용자들이 적극적으로 투표에 나설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페이스북(Facebook) 개요

페이스북은 2004년 창립 이래 보다 열리고 연결된 세상을 만드는 것을 그 사명으로 하고 있다. 사람들은 페이스북의 안전한 서비스 환경을 통해 친구, 가족 등과 소식을 나누고 세계 각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접하며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안들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공유할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19억4000만명이 넘는 월 활동사용자(Monthly Active Users)를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의 월 활동사용자는 1800만명에 달한다. 페이스북의 본사는 캘리포니아의 멘로파크에 위치해 있으며 2012년에 공개회사로 전환된 바 있다.

웹사이트: http://www.facebook.com

연락처

페이스북코리아 홍보대행
웨버샌드윅코리아
문기윤 사원
02-6446-704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