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실속현상 방지 궤환 구조로 된 스테핑 모터 드라이버 IC 신제품 출시

도시바가 모터 작동 중의 실속현상을 자동적으로 탐지하고 방지하도록 구성된 스테핑 모터 드라이버 TB67S289FTG를 출시했다
도쿄--(Business Wire/뉴스와이어) 2017년 04월 20일 --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도쿄증권거래소: 6502) 산하 스토리지 및 전자 디바이스 솔루션 컴퍼니가 모터 작동 중의 실속현상을 자동적으로 탐지하고 방지하도록 구성된 스테핑 모터 드라이버 ‘TB67S289FTG’를 출시했다고 19일 발표했다. 양산은 올해 7월말 개시할 예정이다.

프린터, 사무용 기기,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및 현금 자동인출기 등 금융 단말기, 오락기기, 가전제품 등에 사용되는 모터의 작동에는 기본적으로 안정되고 매우 정확한 제어가 필요하다. 또 최근에는 전력을 더 적게 소모하고 발열이 낮은 더욱 효율적인 모터 드라이버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스테핑 모터 작동 중의 실속현상을 막으려면 모터 제어의 안정성과 정확성의 확보가 가장 중요한데 이는 추가 전류를 공급하여 모터의 동작 마진을 보장해야 가능하다. 또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발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센서와 최첨단 MCU(마이크로컨트롤러) 제어를 통해 모터 토크(torque)와 전류 궤환(current feedback)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

내장된 MOSFET(산화막 반도체 전기장효과 트랜지스터)의 저항을 조정하고 모터 작동 중의 전력 손실을 줄이면 효율성을 더 높이고 열을 더 낮출 수 있다.

‘TB67S289FTG’는 도시바가 자체 개발한 실속현상 방지 및 효율성 향상 시스템인 ‘액티브 게인 컨트롤’(Active Gain Control, AGC)[1]을 채용한 최초의 스테핑 모터 드라이버로서, AGC는 드라이버가 모터와 토크를 모니터링하여 추가적인 MCU제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모터 제어를 자동적으로 최적화 할 수 있게 한다. ‘TB67S289FTG’는 모터 작동 중의 실속현상을 방지하고 필요한 토크에 따라 모터 전류를 자동적으로 최적화 한다. ‘TB67S289FTG’는 현재 사용 중인 솔루션 대비 모터 전력 소모를 최대 80%까지 감소시켜 온-저항(on-resistance)에 의존하지 않고도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발열을 개선한다.

이 스테핑 모터 드라이버 신제품이 도시바의 감지 저항기가 없는 전류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인 ACDS[2]의 지원을 받으면 효율성이 더욱 향상된다. 이 제어 시스템은 PCB(인쇄 회로 기판)의 여유 공간을 더 넓히고 외부 부품을 더 적게 사용하게 한다.

도시바는 ‘TB67S289FTG’를 고성능 모터 제어 및 부품 수 감소 솔루션인 주력 스테핑 모터 드라이버로 삼고 그 라인업을 계속 확대할 예정이다.

신제품의 주요 특징

1. 실속현상 방지 및 고효율
실속현상 방지 및 고효율 모터 제어를 위해 도시바의 새로운 모터 제어 아키텍처인 AGC를 채용했다. 여기에 감지 저항기가 없는 전류 제어 시스템인 ACDS를 추가하여 PCB의 여유 공간을 넓혔다. 고해상도 1/32단계(최대)로 모터를 제어하여 소음과 진동을 저감한다.

2. 발열 저감
온-저항을 낮춰 발열을 저감한다(0.46 Ω[상부+하부: 일반적]).

3. 소형 패키지
소형 QFN패키지이어서 고객사들이 발열 문제를 줄이고 방열을 위한 PCB 디자인 패턴을 단순화할 수 있게 한다. 또 여유 공간과 비용 면에서 적당한 솔루션이다.

4. 오류 탐지 회로 내장
열로 인한 정지, 과전류로 인한 정지, 저전압 차단 및 모터 부하를 탐지하는 회로가 있어서 장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인다. 또 오류 플래그(error flag) 기능을 사용하여 오류 상황을 MCU로 보낼 수 있다.

신제품의 주요 사양

제품명: TB67S289FTG
제어 I/F: CLK-IN
절대 최대 정격: 50V, 3A
패키지: QFN48
해상도 단계: 전해상도, 1/2 해상도, 1/4 해상도, 1/8해상도, 1/16해상도 및 1/32해상도
기타 특징
AGC; 모터 작동의 실속현상을 방지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전류 제어 방법
ACDS; 감지 저항기가 필요 없이 전류를 제어하는 방법
오류 탐지 기능 내장(열로 인한 정지, 과전류로 인한 정지, 저전압 차단 및 모터 부하를 탐지)
오류 탐지 신호 출력 기능 탑재
단일 전원으로 구동되어 파워-온(power-on) 순서를 지원
양산 시기: 2017년7월말(예정)

[1] AGC: 액티브 게인 컨트롤(Active Gain Control). 모터의 실속현상을 방지하면서 모터의 전류를 토크에 최적화시키는 모터 제어 아키텍처
[2] ACDS: Advanced Current Detection System(첨단 전류 탐지 시스템). 모터의 전류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외부 감지 저항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 모터 제어 아키텍처

주: 모터 실속현상: 모터 회전이 제어 신호를 벗어나면 실속현상이 발생하여 모터의 회전이 중단된다.

신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 참조
https://goo.gl/q4xkGe

고객 문의
혼합 시그널 IC 영업 및 마케팅부
+81-44-548-2821
https://toshiba.semicon-storage.com/ap-en/contact.html

* 제품 가격 및 사양, 서비스 내용, 문의처를 포함한 이 자료의 정보는 자료 발표일 현재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사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다.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개요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은 첨단 전자/전기 제품 및 시스템을 통해서 더욱 청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지속시켜 주는 에너지 분야, 생활의 질을 지속시켜 주는 인프라 분야, 그리고 첨단 정보사회를 지속시켜 주는 스토리지 제품 등 3개의 전략적 사업에 세계적인 역량을 펼치고 있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글로벌 기업 중 하나이다. 도시바는 그룹의 기본 약속인 ‘인류에 헌신, 미래에 헌신’을 바탕으로 하여 국제 경영을 장려하고 있으며 미래의 세대들이 더 나은 삶을 사는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다.

1875년 설립된 도시바는 현재 전 세계에 18만 8000여 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550여개의 연결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의 중심이며, 연간 매출은 5조 6000억 엔(미화 500억 달러, 2016년 3월 31일 기준)을 상회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바 웹사이트(www.toshiba.co.jp/index.ht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41800670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언론연락처: 도시바코퍼레이션(ToshibaCorporation)   스토리지/디바이스솔루션컴퍼니(Storage&ElectronicDevicesSolutionsCompany)   나가사와치아키(ChiakiNagasawa)   +81334574963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같은 분야 보도자료 보기

기업 홍보는 뉴스와이어로 하세요.
보도자료 배포와 모니터링이
쉬워집니다.

서비스 바로가기 >
산업별 보도자료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