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츠와나, 아프리카에서 가장 투자 매력 높은 국가로 선정

Quantum Global Research Lab, Africa Investment Index 조사 결과 공개

모로코, 이집트, 남아공, 잠비아가 투자 유입 상위 5개국에 포함돼

상위 5개국이 유치한 FDI는 총 136억 달러

뉴스 제공
Quantum Global Group
2017-04-20 14:14
스위스--(뉴스와이어)--Quantum Global 산하 연구기관인 Quantum Global Research Lab이 실시한 Africa Investment Index 2016 조사에 따르면 보츠와나가 아프리카 지역에서 가장 투자매력이 높은 국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도자료 관련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Index 상에서 보츠와나는 신용등급, 재무 유동성, 수입 커버율 및 기업환경 등 여러 평가요소에서 높은 득점을 획득했다.

Quantum Global Research Lab 소장인 미툴리 은쿠베(Mthuli Ncube) 교수는 “상당한 수준의 외부 어려움과 해외 유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많은 아프리카 국가들은 국가경제 다변화와 투자 유치 정책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룩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그 대표적 예인 보츠와나는 전략적 입지와 숙련된 인력, 정치 환경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외국인직접투자(FDI)가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프리카 상위 5개국의 FDI는 도합 136억 달러로 집계되었다. 이 가운데 Index에서 2위를 차지한 모로코는 견고한 경제 성장률과 전략적인 지정학 입지를 기반으로 외국인 직접투자와 수입 커버율, 그리고 전반적인 기업 환경이 향상되었다. 3위의 이집트 역시 외국인 직접투자와 실질금리가 늘어나고 도시 인구가 증가했다. 남아공은 4위를 차지했는데 GDP가 증가하고 기업 환경이 개선되었으며 인구 역시 늘어났다. 5위를 차지한 잠비아는 국내 투자와 통화공급량이 증가했다.

도표: 상위 10개국과 하위 10개국(멀티미디어 콘텐츠 섹션에서 확인)

은쿠베 교수는 “아프리카 지역은 10억 명에 달하는 인구와 급증하는 중산층을 바탕으로 금융 서비스, 건설, 제조업 등 비원자재 분야에서 광범위한 투자 기회가 열려 있다. 그러나 아프리카가 가진 잠재력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구조 개혁과 민간분야 참여 확대가 필수적이다”고 덧붙였다.

본 보도자료는 APO가 Quantum Global Group의 의뢰를 받아 배포한다.

편집자주

Index 구성
AII(Africa Investment Index)는 거시경제와 금융지표, 그리고 세계은행그룹의 비즈니스 환경 지표(DBI)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DBI 국가별 순위는 기업 운영에 도움이 되는 규제 환경을 순위로 환산한다. AII는 광범위한 투자지표를 크게 6개 부문으로 분류했으며 여기에는 GDP에서 국내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 아프리카 지역 전체 FDI 가운데 순유입의 비중, GDP 성장률 전망치, 인구 증폭에 따른 GDP 성장요인, 실질금리, GDP 성장률과 통화 성장률과의 차이, 인플레이션 격차, 신용등급, 수입 커버율, GNI에서 외채가 차지하는 비중, 재무 유동성, 기업환경, 인구수(Figure 1) 등이 있다. AII 지표는 세계은행 개발지수, IMF 세계경제전망, UNCTAD(국제연합 무역개발회의) 데이터 센터와 기타 자체 집계 등 2차 데이터에 기반하고 있다.

AII는 개별 지표들의 순위를 수치로 환산해 순위를 매치고 있으며 각 국가별 거시경제와 금융지표를 6가지 요소로 분류해 활용한다. 각 지표에는 동등한 가중치를 부여하며 순위를 환산한 점수의 평균치를 계산해 1위부터 54위까지 집계하고 있다. 순위가 높을수록 그 국가의 투자환경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별 국가들의 순위는 중기간 발생 변수를 감안한 지수 점수를 만들기 위해 벤치마크나 레퍼런스 가치(지난 3냔 긴 평균 순위 등)를 고려해 정해지며 이는 도표 1A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지표 측정 외에 장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구조적 변화(지수에 영향을 줄 수 있음) 기간을 피할 수 있다. 이는 레퍼런스 평균값이나 역사상의 레퍼런스 기간이 변화해도 상관 없다.

Quantum Global 개요

Quantum Global은 사모투자, 투자관리 및 거시경제 리서치 및 경제학 모델 수립을 전문으로 하는 국제적 기업들의 연합이다. Quantum Global의 사모관리 사업부는 아프리카 농업과 헬스케어, 호텔, 인프라, 광산, 목재 분야에 대한 직접투자와 더불어 분야에 구속 받지 않는 구조화된 주식펀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당사는 준수한 실적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프리카 지역에서 독보적인 투자 기회를 식별해 실행하는 전문성을 검증 받았다.

홈페이지: http://www.QuantumGlobalGroup.com
웹사이트: http://APO.af/ZihCNl
멀티미디어 콘텐츠 섹션: http://APO.af/1LpDdA
Africa Investment Index 2016: http://APO.af/sUtRNQ

연락처

Quantum Global Group
Linda Martin
+41 41 560 2900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Quantum Global Group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