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트럭코리아, 제11회 볼보트럭 연비왕대회 개최

실제 국내 운송환경 동일하게 재현한 코스에서 약 20톤의 고중량 트레일러 장착한 대회차량으로 진행

당초 예상을 20% 이상 뛰어넘은 4.77km/ℓ의 탁월한 연비로 박창운씨 우승

TPOL+ 프로그램 통한 운전습관 맞춤형 컨설팅 및 텔레매틱스 체험 등 풍성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

뉴스 제공
볼보트럭코리아
2017-04-17 10:52
서울--(뉴스와이어)--국내 수입 중·대형 트럭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볼보트럭코리아(사장 김영재)가 15일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에서 ‘제11회 볼보트럭 연비왕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지역 예선전을 통해 전국에서 선발된 트랙터 운전자 18명이 본선 경합을 벌였으며, 우승자인 박창운씨는 타 참가자들에 비해 최대 24% 가량 높은 4.77km/ℓ의 최종 합산연비를 기록하며 11회 볼보트럭코리아 연비왕 자리에 올랐다.

준우승과 입상을 차지한 한기수씨와 문창우씨 또한 1위와 0.01km/ℓ, 0.04km/ℓ라는 근소한 차이로 연비를 기록해 매년 치열해지는 대회의 열기를 더했다.

뿐만 아니라 본선대회 참가자 대부분이 대회 운영진의 당초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4 km/ℓ 이상의 놀라운 평균 연비를 기록했다.

볼보트럭코리아는 본선 대회를 앞두고 14일 볼보트럭 평택 종합출고센터에서 참가자 전원을 대상으로 운전자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내용은 볼보의 TPOL+ 프로그램과 다이나플리트 (Dynafleet) 시스템을 사용하여 각 운전자의 주행 습관에 따른 효율적인 운전법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2016년 진행된 제10회 연비왕대회 트랙터 부문 우승자인 이상인씨를 초청, 효율적인 운행 노하우와 유용한 정보를 나누는 뜻 깊은 시간도 마련되었다.

다음 날인 15일에는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KATRI)에서 연비왕대회가 진행됐다. 일반 도로와 동일한 조건에서 대회를 치르기 위해 트랙형태의 고속주회로와 조향성능로가 적용된 주행시험장이 본선 대회 장소로 선정되어 경기의 공정성을 더했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운송의 중요성’이라는 항목을 평가하기 위해 20분 내에 코스를 완주하는 새로운 대회 규정이 추가됐다. 대회 참가자들은 듀얼클러치가 장착된 유로 6, FH 540 6X2 트랙터로 운행할 수 있도록 동일한 조건을 갖췄다.

또한 실제 주행상황과 흡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후미에 고중량 트레일러를 장착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일반 도로와 흡사한 경기 조건으로 대회가 치러져 눈길을 끌었다.

볼보트럭코리아는 다이나플리트(Dynafleet)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각 참가자의 연비를 소수점 두 번째 자리까지 정밀하게 측정하고, 그 정보를 참가자 및 관객들에게 공유하여 대회의 열기와 긴장감을 한껏 고조시켰다.

제11회 볼보트럭 연비왕대회 우승자에게는 유럽여행상품권, 미쉐린타이어 교환권과 더불어 올해 9월에 스웨덴에서 개최되는 볼보트럭 연비왕 세계대회 출전권이 부여되었다. 준우승자와 입상자에게는 동남아여행상품권, 국내여행상품권과 미쉐린 타이어 교환권 수여되었다.

올해의 연비왕을 차지한 박창운씨는 “많은 양의 물류를 싣고 운행하는 나와 같은 개인 사업자들에게 연비는 수익으로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며 “그런 의미에서 이번 대회는 단순히 연비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다이나플리트를 통해 나의 평소 운전습관과 개선해야 할 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과 TPOL+를 통해 나의 수익을 진단하고 계획하는 이제껏 알지 못했던 다양한 연비운전의 노하우를 새롭게 알게 되어 더욱 뜻 깊었다. 9월 전까지 연비를 높이는 효율적인 운전을 더욱 갈고 닦아 스웨덴에서 개최되는 세계대회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우승 소감을 밝혔다.

볼보트럭코리아 김영재 사장은 “볼보트럭 연비왕대회는 연비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운전 습관과 더욱 안전한 주행방식을 보다 즐거운 방법으로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 시작되었다”며 “앞으로도 볼보트럭은 고객들의 응원에 더 나은 수익성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참고자료

볼보트럭 연비왕대회는 운전자 습관이 연비향상의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을 착안하여 볼보트럭코리아에서 지난 2007년 업계 최초로 개최한 행사이다. 단순히 연비왕을 가리는 것을 넘어 서로의 연비 운전 노하우와 안전 운전 습관 등의 정보를 공유하는 행사로, 국내외 경쟁사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2014년부터 운전자의 운전습관, 위치 및 차량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해주는 다이나플리트 (Dynafleet) 시스템을 심사에 적용,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새로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도구 ‘다이나플리트(Dynafleet)’는 볼보트럭의 새로운 커넥티드 트럭 서비스 기술로 고객의 차량과 정비사업소 및 운전자를 최신의 IT 기술로 통합한 차량 관리 서비스다. 차량에 장착된 게이트웨이와 무선 통신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연비나 차량의 주행상태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연비매니저 기능: 연비를 장기적으로 쉽게 관리하고 운전자의 연비 개선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관리하기 불편했던 연료비 지출과 소모내역을 읽기 쉬운 연료보고서로 제공해주어 연료비를 경제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위치매니저 기능: 웹 기반의 자세한 정보를 통해 등록된 트럭의 위치와 상태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서 화물운송 상황을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고, 현재 활용 가능한 차량을 통해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다.

볼보트럭코퍼레이션 개요

볼보그룹의 계열사 중 하나인 볼보트럭코퍼레이션은 1928년 설립되었으며 2001년 프랑스의 르노(Renault) 트럭과 미국의 맥(Mack) 트럭을, 2007년에는 닛산디젤(現, UD트럭)을 인수함으로써 현재 세계 최고의 대형 트럭 제조업체로 성장하였다. 현재 중형에서부터 대형트럭에 이르는 전 라인업의 트럭을 통해 완벽한 운송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세계 15 개국의 생산공장에서 143 개국 2,200곳 이상의 영업망 어디에서나 동일한 품질의 트럭을 공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volvotrucks.volvo.co.kr

연락처

볼보트럭코퍼레이션 홍보대행
SMC
조정은 과장
02-3445-3262
이메일 보내기

백선아
02-3495-786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