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원, ‘국회생생터밭 개장식’ 개최

도시농부 선언문 발표
국회생생텃밭 개장식 단체사진
세종--(뉴스와이어) 2017년 04월 17일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11일 국회 헌정회 인근 생생텃밭에서 도시농업 관련기관과 단체,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생생텃밭 개장식’을 개최했다.

본 행사는 도시농업법 개정으로 ‘도시농업의 날’을 법정 기념일로 지정한 이후 개최되는 행사로 4~5월을 ‘도시농업 실천의 달’로 정해 유관기관과 지자체 등과 함께 진행되는 행사의 일환이다.

이날 행사에는 도시농업의 날 기념식이 함께 열려 유공자 표창과 도시농부 선언이 함께 이루어졌다.

유공자 공로장에 사단법인 도시농업포럼 상임대표 신동헌, 표창장에 배움텃밭공동체협회 대표 김심환,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 고민 안철환이 수상하였다.

신동헌 상임대표는 2015년 ‘국회생생텃밭’을 기획조성하여 여야상생과 도농상생에 기여한 바가 큰 인물이며, 김심환 대표와 안철환 고문은 도시농업활성화시책 추진에 기여하여 본 표창을 받게 되었다.

또한 이 날 열린 1부에서는 도시농업 시민단체 공동선언인 ‘도시농부 선언문’이 함께 발표되었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온 나라에 퍼지고 있는 도시농업이 사람들의 경작 본능을 일깨우며 확산되고 있는 만큼 도시농부의 역할이 중요해 지고 있다. 도시농부 선언문에서는 이러한 도시농부들의 실험과 도전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는 공동체 텃밭의 역할을 부각함으로써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에 더 많은 공동체 텃밭, 더 많은 경작 공간, 더 많은 도시농부가 필요함을 전달하고 있다.

다음은 도시농부 선언문의 전문이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온 나라에 퍼지는 도시농업은 사람들의 경작본능을 일깨우며 확산되고 있다. 도시농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도시농부들은 도시농업운동의 출발에서 부터 도시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실천해오고 있는 사람들이다.

도시농부는 △회색의 콘크리트와 도시의 버려진 공간을 생명이 자라는 녹색의 공간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 △단절된 세대와 이웃,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잇는 공동체텃밭을 만들어 간다 △버려지는 유기자원을 이용한 자원순환 퇴비 만들기, 빗물의 이용, 화석에너지에 의존하지 않는 삶의 방식을 배우고 실천하고 있다 △꿀벌을 기르며, 풀과 곤충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생태도시의 미래를 일군다 △텃밭에서 아이들을 교육하며, 농부학교를 통해 시민교육의 장을 형성해 간다.

이러한 도시농부들의 실험과 도전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는 공동체 텃밭은 △문화적, 사회적, 세대 간 다양성을 담고 이웃이 함께 하는 소통의 공간이다 △자연체험, 생물다양성, 식량주권과 토종종자 보전의 공간이다 △도시와 농촌 농업을 잇는 다리이다 △자연과 공생하는 인류, 공정한 생산조건을 존중하는 농업과 친환경 먹을거리에 대한 인식을 높여준다 △환경교육, 공동학습, 교환, 공유의 장소이며, 휴식과 치유를 위한 공간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에는 더 많은 공동체 텃밭, 더 많은 경작 공간, 더 많은 도시농부를 요구하고 있다. 우리는 공동체가 자라나고, 지속가능한 도시의 미래가 싹트며, 인류의 근본인 먹거리와 농(農)의 가치를 지켜나가는 희망의 씨앗인 이 텃밭들이 튼튼하게 뿌리내리기를 바란다.

도시가 우리의 텃밭이다. 도시를 경작하자

2017년 4월 11일 도시농업의 날, 도시농부 일동

이어진 2부 행사에서는 농식품부장관을 비롯한 기관, 단체장 및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한 국회생생텃밭 개장식이 진행되었다.

본 행사에 참여한 국회의원들이 약 2평가량의 텃밭에 각종 채소와 꽃 모종 등을 심는 텃밭가꾸기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도시농업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함과 동시에 도시농업이 우리의 일상과 매우 밀접하고 실천하기 어렵지 않은 것임을 알렸다.

도시농업이 농업으로써의 역할이 강조된 기존의 이미지를 벗어나 도시 어디에서나 이뤄질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활동임을 감안할 때 시민들의 적극적인 도시농업 참여를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관련 제도들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따라 3월 21일 도시농업법 개정·공포에 따라 ‘도시농업관리사’제도가 도입되고 도시농업의 날이 지정된 만큼 앞으로의 도시농업 발전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개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은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AFFIS), 농업인재개발원(AHDI), 농촌정보문화센터(CRIC) 3개 기관이 통합하여 2012년 5월 23일 출범했다. 농정원은 농식품 정보·교육·홍보 분야의 융·복합 업무뿐 아니라 통상정책, 국제협력에 관한 정보지원, 농수산물 지식 및 산업재산권 보호 업무를 추진하는 농식품분야 전문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epis.or.kr
언론연락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홍보대행   플랜에이미디어   안수인과장   02-2649-7150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같은 분야 보도자료 보기
산업별 보도자료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