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S글로벌, ‘4차 산업혁명의 플랫폼인 스마트시티 관련 비즈니스 현황과 향후 전망’ 보고서 발간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교통, 스마트빌딩, 스마트 홈, 스마트 물 관리 중심
국내외 주요 스마트시티별 구축 동향 분석
2017-04-11 07:00
아이알에스 글로벌 제공
4차 산업혁명의 플랫폼인 스마트시티 관련 비즈니스 현황과 향후 전망
서울--(뉴스와이어) 2017년 04월 11일 --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IRS글로벌이 ‘4차 산업혁명의 플랫폼인 스마트시티(Smart City) 관련 비즈니스 현황과 향후 전망’ 보고서(Market-Report)를 발간했다.

4차 산업혁명의 플랫폼인 스마트시티가 새로운 개념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스마트시티에 대한 개념은 관련 기관과 업체마다 이해도가 조금 달랐다. 하지만 최근에는 에너지, 교통, 수자원, 의료, 안전 등 도시를 구성하는 주요 데이터들이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동되는 것을 진정한 스마트시티로 이해하려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

스마트시티의 전통적인 개념은 전력의 효율적인 운용, 전기차 등을 이용한 새로운 교통 시스템, ICT를 이용한 도시 인프라의 인텔리전스化였다. 하지만 지금은 새로운 투자 유치와 일자리 창출, 또한 고속 통신망을 통해 사람·사물이 항상 연결되는 사회를 실현하면서 도시의 경제력을 높이는 솔루션으로서 전 세계 각 지역에서 도입의 움직임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세계 경제 포럼의 연구에 의하면 국가의 디지털화를 10% 상승시키면 GDP가 0.75% 올라가는 효과가 있다. 스마트시티化를 통해 도시의 네트워크 인프라 정비가 진행되는 것은 결국 경제력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는 의미이다.

글로벌 스마트시티 시장은 연 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9년에 1조달러 규모를 넘어설 예정이며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인터넷에 연결된 사물인터넷 기기는 33억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마트시티 개발 목적은 지역의 실정과 직면한 우선 과제에 따라 초점이 다소 다르다. 선진국은 송배전망이나 대중교통 등 도시 인프라 노후화에 따른 설비 renovation이 필요한 시기에 이르렀으며, 신흥국은 도시화가 확대되면서 환경 파괴와 에너지 소비 증가로 인한 자원 고갈의 문제가 심화되어 미래 지속 가능한 도시 모델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미 미국·유럽·일본 등 선진국은 물론 중국·인도 등 신흥국에서의 프로젝트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전 세계 약 600곳 이상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의 중앙 정부만 해도 전국 500여곳에 스마트시티 사업을 직접 시행하고 이를 위해 총 1조위안(약 182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인도 모디 정부도 ‘Digital India’ 정책 비전을 통하여 100개의 스마트시티 개발을 공약한 바 있다.

국내에서도 50여개 기초·광역단체가 스마트시티 사업 진출을 표명하였다. 아직 시작 단계인 지자체가 대부분이며 본격화됐다고 평가받는 곳은 부산시, 대구시, 울산시, 인천시, 고양시 정도가 거론되고 있다. 2005년 U-city 마스터 플랜을 수립한 부산은 2017년 175억원을 시작으로 총 551억원을 투자하는 스마트시티 관련 97개 사업 실행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대구시는 ‘사물인터넷(IoT) 전용망을 활용한 상수도 원격 검침 및 스마트공원 조성 사업’을 진행 중이고 고양시는 대중교통 정보 제공, 실시간 교통 제어, 공공지역 안전 감시 서비스를 중심으로 스마트시티를 구축 중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한국형 스마트시티인 ‘K-Smart City’ 모델을 개발하여 해외에 적극 홍보하고 새로운 사업 발굴 등 해외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 정책을 발표하고 나섰다.

이에 IRS글로벌은 스마트시티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기관·업체의 실무 담당자들에게 연구개발, 사업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서를 기획하였다.

본서는 서두에서 스마트시티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돕고 국내외 스마트시티 시장 및 정책 동향과 네트워크 기반 기술 동향까지 면밀히 정리·분석하였다. 이어서 스마트시티의 구성 요소인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교통, 스마트 빌딩, 스마트 홈, 스마트 물 관리의 최근 개발 동향과 시장 전망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국내외 주요 스마트시티 30개 구축 동향을 철저하게 분석함으로써 스마트시티 관련 트렌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각 기관과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이알에스 글로벌 개요

IRS Global은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하여 유망 분야를 발굴, 관 련기업에 서비스하는 산업 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언론연락처: IRSGlobal 산업조사실 김승훈실장 02-786-7710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같은 분야 보도자료 보기

기업 홍보는 뉴스와이어로 하세요.
보도자료 배포와 모니터링이
쉬워집니다.

서비스 바로가기 >
산업별 보도자료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