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코 리테일 솔루션, RFID 기술의 가치 탐구 나서

새로운 연구 통해 재고 정확성과 통합 상거래 구현하는 RFID 기술의 중요성 드러나

최근 단행된 Platt Retail Institute와 메이시 백화점, IHL Group, Kurt Salmon 연구 나서

재고 왜곡 막고 매장 풀필먼트 토대 마련하는 RFID의 영향력 강조

2017-04-10 19:20
스위스 노이하우젠--(뉴스와이어)--타이코 리테일 솔루션이 재고 정확성과 매장 단위의 풀필먼트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업계 여러 단체들과 파트너를 이뤄 RFID 기술의 가치 탐구에 나섰다.

이번에 실시한 연구는 RFID 기술의 사용이 재고 왜곡을 방지하고 통합 상거래의 필수적 기반인 재고 정확성과 가시성을 향상시키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재고 왜곡으로 인한 손실 심각한 수준

IHL Group이 최근 실시한 연구인 Retail's Inventory Distortion Problem: Sizing it all up은 글로벌 리테일러들이 막대한 재고 왜곡 문제에 직면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상품의 일시적 품절(OOS)과 과잉재고가 결합됨으로써 발생하는 재고 왜곡 규모는 1조 1,000억 달러에 이른다(주(1) 참고). 때문에 리테일러들은 실제 보유한 재고 수량을 신뢰하지 못하고 온라인 판매와 매장 풀필먼트 서비스(온라인 구매, BOPIS(buy online, pick-up in store) emd)를 위해 충분한 물량을 활용하는 데 주저하게 된다.

이것이 고객 경험에 미치는 리스크는 매우 높은 편이며 부정확한 재고로 인해 발생하는 매출 손실은 전체의 8.7%에 이를 정도로 심각하다(주(2) 참고).

◇고객들의 니즈에 부응해야

Kurt Salmon RFID in Retail Study에 따르면 리테일러들이 꼽은 주요 해결 과제는 다음과 같다.

주문 풀필먼트 서비스 제공 확대(55%)
재고 가시성 확보(33%)
영업이익 증대(30%)(주(3) 참고)

부정확한 재고 가시성으로 인해 리테일러들은 성공적으로 통합 상거래 이니셔티브를 도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buy anywhere, get anywhere” 방식의 쇼핑을 원하는 쇼핑객들의 수요에 대응해 비용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솔루션 선정

다양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핵심적 요소는 물품 단위의 RFID 기술을 적용해 모든 매장에서 재고 가시성을 실시간으로 확보하는 것이다.

이 기술을 적용하고 일정한 주기로 재고 집계 절차를 실행한다면 리테일러들은 재고 왜곡을 방지하고 정확성을 95%에서 최대 99%까지 높일 수 있다(주(4) 참고). 재고 정확성이 강화되면서 쇼핑객들은 자신이 원하는 재고를 찾게 되므로 매장 매출은 5%에서 25%까지 증가하게 된다.

브렌트 브라운(Brent Brown) 타이코 리테일 솔루션 Inventory Intelligence 및 IoT 담당 부사장은 “최근 소비자들이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물건 구매를 원하기 때문에 리테일러들은 통합 상거래 전략을 지원할 수 있는 기술 도입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며 “RFID 기반 솔루션은 리테일러들이 실시간 재고 상황을 정확하게 제공해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운영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한다”고 밝혔다.

◇명확하게 드러나는 RFID의 혜택

물품 단위의 RFID 데이터는 가장 중요한 상품 관련 정보로 리테일러들이 정확한 재고 인사이트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최근 Platt Retail Institute는 메이시 백화점의 RFID 프로그램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를 통해 RFID가 가져다 주는 혜택이 정량화가 가능하다는 내용의 심층 보고서를 내놓았다.

메이시 백화점은 물품 단위의 RFID 기술을 도입한 선구자적 기업으로 지난 수년 간 타이코 리테일의 RFID 인벤토리 솔루션을 사용해 왔다. 메이시 백화점은 RFID 기술을 도입하기 전에는 누적 재고와 실제 수량과의 차이가 월간 4~5%에 달했는데 현재는 주기적인 RFID 집계 결과 2~4.5% 선에서 유지되고 있으며 재고품에 대한 가격할인 빈도수를 줄이게 됐다.

이와 더불어 RFID 태그가 부착된 단품 제품의 경우 매출액과 판매량, 주문 풀필먼트 모두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메이시 백화점의 전체 상품 가운데 20% 정도가 단품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또한 운송비와 할인 비용, 재고관리 비용도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RFID를 사용하는 매장 4곳을 심층 연구한 결과를 담고 있으며, RFID 사용 매장이 비사용 매장과 비교해 훨씬 높은 매출액을 기록했다(주(6) 참고).

스티븐 플랫(Steven Platt) Platt Retail Institute 리서치 펠로우와 빌 코넬(Bill Connell) 메이시 백화점 물류운영부문 부사장이 4월 11일(현지시간) 열리는 Retail Asset Protection Conference 2017 행사에서 ‘Sell More and Lose Less: Quantifiable Benefits of RFID’ 세션을 통해 재고 정확성과 가시성을 구현하는 RFID 기술의 가치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1) Retail's Inventory Distortion Problem: Sizing it all up, IHL Group
(2) Kurt Salmon RFID in Retail Study 2016
(3) Kurt Salmon RFID in Retail Study 2016
(4) Retail's Inventory Distortion Problem: Sizing it all up, IHL Group
(5) Kurt Salmon RFID in Retail Study 2016
(6) Quantifiable Benefits and Analytical Application of RFID Data 2017, Platt Retail Institute

타이코 리테일 솔루션(Tyco Retail Solutions) 개요

타이코 리테일 솔루션은 존슨콘트롤즈(Johnson Controls)의 자회사로 애널리틱스 기반 손실예방, 재고 정보, 교통 통찰 솔루션을 공급하는 업계 선두기업이다. 당사의 솔루션은 리테일러에게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실시간 가시성 및 예측 애널리틱스를 제공하며 디지털 시대에 살고있는 소비자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킨다. 150만개 이상의 소매시장 데이터 수집 장비를 통해 연 400억명 이상의 쇼핑객들을 주시하며 리테일러들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실천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타이코는 전 세계적으로 상위 200개 대형매장 체인 중 80% 를 센서매틱(Sensormatic®), 쇼퍼트랙(ShopperTrak®), 트루뷰(TrueVUE™) 외 기타 프리미엄 안전 및 보안 솔루션을 통해 보호하고 있다. 추가 정보는 홈페이지(TycoRetailSolutions.com), LinkedIn, Twitter, YouTube channel을 참조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TycoRetailSolutions.com

연락처

Matter Communications
Anne Lines
+1 (978) 518-45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