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의료원 새 노동조합 출범… “노동자를 위한 진짜 새 노동조합”

“끊임없는 비리 의혹과 정치판에 기웃대는 일부 간부들이 노동조합을 들러리로 여겨”

“새 노동조합의 설립은 노동운동의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

2017-03-29 10:30
서울--(뉴스와이어)--54년의 역사와 국내 의료 노동조합 중 최대 규모를 가지고 있는 연세대학교 의료원 노동조합이 복수노조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2월 발기인 17명을 시작으로 노조규약 제정과 창립총회를 마쳤으며, 3월 16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서울서부지청의 설립신고 후 신고증을 교부받았다.

◇홍보전 시작과 함께 전 노조위원장과 집행부의 5개 의혹 규탄

연세의료원 새 노동조합은 본격적인 홍보를 시작으로 1주일만에 100여명의 조합원이 가입 신청을 하였고, 이달 내 300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올해 1000명 이상의 조합원 가입을 목표로 기존 조합원과 함께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노동자들에게 새 노동조합의 당위성을 알리는 홍보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기존 노동조합의 5대 의혹 정리

1) 타임오프제 시행에 따라 노동조합 전임을 위한 임금 지급 명목으로 조합비를 1.5%로 인상한 후, 현 노조위원장이 서울시의원 겸직을 통해 약 1억 3천만원을 이중급여로 받은 사실
2) 한국노총 장학금을 받은 조합원들에게서 장학금의 일부를 마치 더 많은 조합원에게 공평하게 나누기 위함인 것처럼 말하고 돌려받아 수천만원을 조합 회계에 포함시키지 않은 채 사용처를 밝히지 않고 사적으로 사용한 사실
3) 노동조합 행사에 들어온 기부금을 노동조합 계좌가 아닌 전 위원장 개인의 계좌로 받아 지난 6년간 사용해 온 일
4) 전위원장의 그랜저 승용차 개인 렌트비를 조합비로 납부한 사실
5) 20대 노조위원장 선거에서 부재자 대리투표 부정 선거로 벌금형을 확정 받은 조합 간부의 변호사 비용을 조합비로 낸 사실

◇상급 노동단체의 비가입

새 노동조합은 집행부 및 간부들의 정치적 욕망에 따른 노동조합의 비합리적 운용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고, 연세의료원 노동자가 당면하고 있는 노동환경에 실질적으로 대응해 조합원의 복지 향상과 노동 존중의 환경을 만들고자 상급 노동단체 가입을 하지 않기로 하였다.

강창모 새 노동조합 위원장은 “노동운동이라는 큰 틀에서의 방향성은 분명하지만 정치활동에 치우친 기존 노조의 정치부와 통일부 등과 같은 대외 활동 중심의 부서 운용이 아니라 부위원장 직속의 VOC 신속 대응팀, 특근 관리팀, 인력 확충팀 등 병원이라는 특수상황에 필요한 실질적 활동 팀을 상시 운용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병원 노동자가 존중받는 분위기와 환경을 만들어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 노동조합은 조합비의 낭비를 최소화 하고 전 조합원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동조합 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기존 노동조합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노조 집행부의 전횡과 부정부패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적 보완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세대학교 의료원 새 노동조합 개요

연세대학교 의료원 새 노동조합은 기존 노동조합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2월 발기인 17명을 시작으로 노조규약 제정과 창립총회를 마쳤으며, 3월 16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서울서부지청의 설립신고 후 신고증을 교부받았다.

연락처

연세대학교 의료원 새 노동조합
박효국 교육홍보국장
010-3219-0344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연세대학교 의료원 새 노동조합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