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 이창호, ‘시진핑 리더십’ 출간

글로벌 시대의 혁신 리더, 15억 중국인의 꿈을 지휘하는 리더

시진핑의 리더십에 대한 모든 것을 것을 분석한다

뉴스 제공
이창호스피치
2017-03-22 10:00
서울--(뉴스와이어)--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 이창호가 ‘시진핑 리더십’을 출간했다.

최근 들어 세계는 새로운 힘의 구도로 재편되고 있다. 미국과 함께 G2로 성장한 아시아의 맹주 중국은 이제 세계의 맹주를 꿈꾸고 있다. 그 선봉에는 시진핑이라는 지도자가 자리하고 있다. 지정학적 위치에서 한반도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중국의 지도자 시진핑, 그가 지향하는 것은 과연 무엇이고 그것은 우리나라와 한반도 정세에 과연 어떠한 영향을 끼칠까.

2012년 11월 공식적으로 출범한 시진핑 정부는 ‘중국의 꿈’을 대대적으로 공표했다. 시진핑이 주창한 중국의 꿈은 개혁개방 이후 심화된 빈부격차를 완화하고 중·하층 인민을 포함하는 모든 인민이 부유해지고 의료·교육 등 공공서비스를 균등하게 누리며 국가 보위를 위한 강군 목표를 달성하는 것으로 곧 ‘부국강병’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중국의 꿈은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시진핑 주도의 구체적인 정책으로 실행되고 있다. 그의 리더십 스타일을 보면 장쩌민·후진타오 등 선배 지도자들이 보여준 분위기와는 사뭇 다르다. 강력한 카리스마와 리더십이 돋보이고 정책의 주안점에서도 분명한 차이가 보인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지도자, 시진핑

한걸음 더 나아가 시진핑은 세계 속의 지도자로서도 그 위상을 광범위하게 드러내고 있다. 그는 미국 카네기국제평화재단(CEIP)이 실시한 2015년 영향력 있는 리더십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조사에 응한 전문가의 40%가 시 주석을 선택해 26%가 선택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16%를 차지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앞질렀다. 게다가 최근 들어서는 일대일로와 같은 정책 등을 구사함으로써 그는 미국에 맞선 G2의 한 축으로서 전 세계에 더 많은 메시지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시 주석과 같은 태자당(혁명 원로 출신의 자제) 출신인 친샤오(秦曉·68) 전 공상은행 이사장은 미국 브루킹스연구소가 주최한 심포지엄에서 “시 주석은 결정을 내리면 반드시 실행한다”며 “결정을 내리기 전에는 외국 전문가의 자문도 마다하지 않는 등 열린 자세로 경청한다”고 분석했다. 요컨대 시진핑 리더십의 핵심을 실행력과 경청, 결단력으로 꼽은 것이다.

◇시진핑 리더십을 알면 나아갈 길이 보인다

시진핑은 마오쩌둥과 함께 혁명세력이었던 시중쉰의 아들로 태어나 아버지의 실각으로 인해 약 7년간 량자허에서 하방생활*을 경험했다. 그리고 지독한 인내와 노력으로 칭화대학교에 입학한 후 졸업을 하고 이후 차근차근 지방행정가, 공산당원으로서 입지를 다져나갔다.

*하방생활 : 중국에서 당(黨)·정부·군 간부의 관료주의를 방지하고 지식인들의 사상을 다진다는 명분으로 이들을 일정 기간 낙후된 산골 벽지나 공장으로 보내 노동에 종사하게 했던 운동

시진핑은 일생을 자제하는 자세로 살면서 권력 의지를 불태우며 안으로는 칼을 갈았다. 그리고 일생의 목표였던 중국의 1인자 자리에 올랐다. 그는 자고 일어나니 유명해진 것이 아니었다. 그는 일생을 연마하며 스스로를 갈고닦은 사람이었다.

2002년에 임종을 앞둔 시중쉰 전 국무원 부총리가 슬퍼하는 아들 시진핑에게 “일을 할 때는 실사구시, 사람을 대할 때는 후도관용을 지켜라. 이 두 가지만 잘 지키면 성공적인 삶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실사구시란 실용적인 자세로 일을 하라는 뜻이고 후도관용이란 후덕한 자세로 관용을 베풀라는 뜻이다. 후도관용의 자세는 시진핑이 어려서부터 귀에 못이 박히게 들어온 말이고 그의 일생 전체를 관통하는 철학이기도 하다.

이러한 성장과정을 통해 우리는 그의 입지전적 모습, 리더십의 형성과정을 엿볼 수 있다.

이 책은 모두 5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중국의 역사, 2부는 중국 최고 지도자들의 리더십, 3부는 시진핑과 중국, 4부는 대륙의 리더 시진핑, 5부는 시진핑 리더십을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시진핑 리더십을 열네 가지로 분석해놓았다.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가 급변하고 있다. 특히 사드문제로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는 그야말로 한치 앞을 보기 힘들 지경이다. 이러한 때 시진핑의 중국과 시진핑의 리더십을 다룬 이 책은 국제적 역학관계에서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일러준다. 상대를 알아야 우리의 선택 방향을 설정할 수 있듯이 이 책을 통해 시진핑과 그의 리더십을 파악한다면 헤쳐나갈 길이 보일 것이다.

저자 이창호 소개

대한명인(연설학), 대한민국 신지식인(교육학)이며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로 있다. 스피치학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연간 300회 이상의 강의, 강연을 통해 개인의 고유 브랜드인 ‘이창호 스피치’를 구축해왔다. 국정교과서 초등학교 6학년 읽기 도서 및 고등학교 국어(下) 교사용 지도서 등에 글이 수록되었다. 다양한 칼럼과 MBC-TV 인생은 아름다워, KBS 라디오의 고정 방송활동을 비롯해 한중연합일보 발행인, 중국 헤이룽장성 목릉시 한국특별고문, 중국 성원국제 명예회장, 한국청소년봉사단연맹 부총재을 역임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안중근 평전’, ‘이순신 리더십’ 등 30여권이 있고 자원봉사 지도로 대통령 표창, 나눔 봉사로 대한적십자 총재 대상을 받은 바 있다.

목차

머리말

1장. 중국의 역사
개괄
1. 고대에서 근대
2. 청말 이후 현대사

2장. 중국 최고 지도자들의 리더십
개괄
1. 마오쩌둥
2. 덩샤오핑
3. 장쩌민
4. 후진타오

3장. 시진핑과 중국
개괄
1. 시진핑의 등장
2. 시진핑의 중국의 꿈
3. 시진핑의 일대일로
4. 시진핑의 리더십과 중국의 미래
5. 한중 우호와 동반자 정신

4장. 대륙의 리더 시진핑
개괄
1. 혁명군의 아들로 태어나다
2. 량자허에서 리더의 기본기를 익히다
3. 정딩현에서 기층 민중 리더가 되다
4. 샤먼, 닝더, 푸저우의 리더가 되다
5. 푸저우시의 리더가 되다
6. 푸젠성의 리더로 발돋움하다
7. 중국의 리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다

5장. 시진핑 리더십
개괄
1. 섬기는 리더십
2. 원칙의 리더십
3. 공평과 정의 리더십
4. 함께하는 리더
5. 환경의 리더십
6. 도덕적 리더십
7. 비전의 리더십
8. 긍정적 신념의 리더십
9. 국방안보의 리더십
10. 변혁의 리더십
11. 경제개발 리더십
12. 협치의 리더십
13. 창의적 리더십
14. 공동체 리더십

참고문헌

추천사

시진핑 주석은 최고 지도자는 언제나 인민과 군중과 직접 통해야 한다며 최고위층에게도 언제나 인민과 군중을 마음과 머릿속에 담으라고 강조했다. 소통이 중요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이 말을 마음 깊이 새겨야 할 것이다. 시대에 걸맞는 그의 리더십을 본격적으로 다룬 이 책의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보우실업 회장 김명자

긴 잠에서 깨어나 당당히 G2로 성장한 중국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최고 정점의 리더로 있는 시진핑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이다. 이제 국제 사회에서 리더로서 확고히 자리 잡은 시진핑은 어떠한 존재이며, 어떠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지 안다면 중국의 나아갈 방향, 우리의 대처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제주도지사 원희룡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과거와 현재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사진을 그릴 때 가능하다. 그렇다면 가깝고도 먼 나라로 인식되고 있는 중국과의 관계에서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무엇보다 중국의 리더인 시진핑을 알고 그가 이끌어갈 방향을 판단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그 답을 제시한다.

국회의원, 전 한국정보화진흥원 원장 김성태

경제 교류의 급격한 증가로 중국이 우리와 경제적 동반자 관계라는 것은 분명해졌다. 하지만 그들과의 정치적 거리는 여전히 좁혀지지 않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중국의 리더인 시진핑을 좀 더 정확하게 알고 새로운 정치적 동반자 관계를 꾀하는 데 이 책은 좋은 텍스트가 될 것이다. 관계자 여러분들의 필독을 권한다.

북경대학교 방문학자 신경숙

인간은 매우 다양한 면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시진핑 주석 또한 단 몇 가지 단어로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오랜 역사를 통해 끊임없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던 중국의 현 지도자를 들여다보고, 그의 리더십을 총체적으로 분석했다. 우리 사회의 리더십에 대한 반면교사로 활용하기에 충분하다.

전남도립대학교 총장 김왕복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결합이라는 새로운 정치 실험을 통해 급격히 국제 사회의 리더로 부상한 중국에게 시진핑은 어떤 존재일까? 이 책은 시진핑이라는 인물과 중국이 걸어온 발자취를 따라 그의 리더십이 지닌 배경을 탐구한다. 15억의 거대한 중국을 이끌고 있는 그를 안다면 중국이라는 나라를 이해하는 데 훨씬 수월할 것이다.

의학박사 박언휘

웹사이트: http://www.speechkorea.org

연락처

이창호스피치
이창호
02-353-915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