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 설리번 “강화된 컨넥티비티 기술을 공장에 도입해 산업용 로봇 배치 증가”

사물인터넷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산업 로봇 도입에 촉매제 역할을 할 것 전망

2017-03-08 09:00
서울--(뉴스와이어)--프로스트 앤 설리번이 공장용 산업 로봇 도입률이 2016~2023년간 연평균 14.4%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산업용 사물 인터넷(IIoT)에 힘입어 제조 분야에서 세계 로봇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산업용 클라우드는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이들의 혜택에 대해 제조사들 사이에서 불분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화와 인간-로봇 협업이 제조 비즈니스 모델들을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비전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업계 주요 경쟁자들은 공장 운영에 쓰일 직관적인 대형 로봇에 투자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산업 자동화 및 공정 제어부의 샤밀라 앤나수와마이(Sharmila Annaswamy) 연구원은 “레거시 자동화 시스템들과는 별도로 제조사들은 소프트웨어/데이터 기반 서비스로 눈을 돌리고 있어 IoT와 데이터 분석의 주요 원동력인 클라우드가 산업 제조에 분열을 일으킬 것이다. 정보기술과 운영기술 융합이 로봇 제조사들과 통신, 그리고 소프트웨어 제공사들간의 협력을 이끌 것이다. 이에 2023년 세계 산업용 로봇 시장 크기는 702억 6천만 달러에 달할 것이다”고 말했다.

제조용 빅데이터와 디지털 팩토리, 공급망 개발, 서비스 2.0, 컨넥티드 기업용 안전- 보안, 인더스트리 4.0, 계약 생산, 신흥 경제 규모 등의 파트너쉽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스트 앤 설리번 산업 자동화 및 공정 제어 산업부가 ‘Industrial Robotics—Decoding the Robotics Impact on Manufacturing’ 보고서를 발표했다.

공장 현장 공간 활용도를 보다 더 높힐 수 있고 설치비의 25%를 절감할 수 있는 등 로봇의 여러 이점들에 힘입어 고객들이 기존 작업에 협력 로봇(collaborative robots) 도입에 앞장 설 것이다.

하지만 시장 관계자들은 고객들에게 최고의 가치를 보장하도록 기존의 리스크 평가 방안을 심사숙고 하여 안전 규제를 구현해야 한다. 이는 전자 조립이나 자동차 부품 등, 틈새 분야에 협렷 로봇 배치를 촉진시킬 것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산업용 로봇 선두기업들이 풀어야 할 주요 과제들로는 산업용 클라우드 보안 문제와 낮은 인식, 원활한 클라우드 구현, 비용 효율성, 그리고 진화하는 제조 기술에 발맞추기 위한 리소스의 기술 집합 촉진을 꼽을 수 있다고 밝혔다.

앤나수와마이 연구원은 “투자 수익을 신속히 회수하고 지속적인 고객 만족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형 협업과 플러그 앤 플레이, 서비스형 로봇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을 통해 미래 지향적이고 경제적인 산업용 로봇을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며 “GE, Siemens, Bosch 등의 기업들은 산업용 클라우드 시장의 특정 요구들을 충족시키고 자체적으로 또는 IT 클라우드 공급 업체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기존의 산업 전문지식들을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인터내셔널 개요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은 고객의 성장 가속화를 위해 협력하는 ‘성장을 위한 파트너’로, TEAM Research 및 Growth Consulting, Growth Team Membership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이 효과적인 성장 전략을 수립, 평가 및 실행하는 성장위주의 문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50년 이상의 경험을 활용하여 6대륙 40개 이상의 사무소에서 1,000여 개 글로벌 기업,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 및 투자계와 협력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성장 파트너십’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연락처

프로스트 앤 설리번 인터내셔널
홍보팀
이미옥 대리
02-6710-20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