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중국 내 최근 상황에 통상 역량을 최대한 가동하여 대응 강화

뉴스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2017-03-05 11:49
세종--(뉴스와이어)--산업부가 중국내 최근 상황에 대해 통상 역량을 최대한 가동하여 대응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산업부는 당초 3월 9일로 예정되었던 민관합동 한중통상점검 T/F를 3월 7일로 앞당겨 개최하여 전 업종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신속히 대응키로 했으며 2차관 주재로 철강, 석유화학, 전기전자, 식품·화장품 등 중국에 수출·투자하는 주요 업종별 단체와 함께 제9차 T/F를 개최하여 우리 기업들의 애로 사항을 점검하고, 지원방안을 논의한다.

* 1차(12.2), 2차(12.15), 3차(1.4), 4차(1.17), 5차(2.1), 6차(2.10), 7차(2.17), 8차(3.2)

그리고 통상·투자·무역 담당관을 중심으로 對中 신속 대응반을 가동하여 대중 수출 동향과 기업들의 애로를 일일 점검하고 사안별로 즉시 대응해 나가기로 했으며 중국 현지에서도 재중 무역투자 유관기관 회의를 확대하여 동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우리기업 애로 발생시 즉각 대응하기로 했다.

* 주중대사관(상무관실)을 중심으로 무협, 코트라, 중국한국상회 등으로 구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기업들의 영업활동 지원을 위해 각종 제도적 지원을 제공

수출바우처 제도, 중기청의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 등을 통해 기업별 대중 수출 및 경영 안정을 지원

*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대상에 보호무역 피해기업을 추가, 기업당 최대5년간(2년거치), 최대 10억원 정책자금 융자 지원(3.2공고, ‘17년 750억원)
* 수출바우처(‘17년 신규도입) : 총 12,300개 중소·중견기업 지원(1,786억원)

산업부는 그간에도 각종 고위급 채널, 한중FTA 이행기구 등을 통해 중국에 지속적으로 우려를 전달해왔으며, 앞으로도 이의 제기가 필요한 부분은 의연하게 제기하고 소통과 협력 노력도 병행해 나가기로 했다.

주형환 장관은 새로 취임한 중산 상무부 부장에게 서한을 송부(2.27)하면서 양국간의 백년대계인 한중 FTA를 발전시켜 한중간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를 심화해 나가고, 가까운 시일 내에 만나 소통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주한중국대사관을 통해 중국의 외국인 투자기업 보호 담당부처인 중국 상무부가 현지 한국 투자기업에 대한 성의 있는 관심과 보호를 제공해 줄 것을 당부했다.(3.3)

현재 미국 출장중인 주형환 장관은 “최근 중국내 일련의 조치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관련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우리 업계가 차별적인 조치를 받거나 부당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통상역량을 최대한 가동하여 대응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WTO 및 한중 FTA 등 규범에 위배되는 조치에 대해서는 국제법적 절차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웹사이트: http://www.motie.go.kr/

연락처

산업통상자원부
동북아통상과
윤선민 사무관
044-203-5695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산업통상자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