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 케이블, 2016년 4분기 실적 발표

2017-02-10 10:30
하이랜드 하이츠, 켄터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제너럴 케이블 코퍼레이션(General Cable Corporation)(뉴욕증권거래소: BGC)이 오늘 2016년 12월 31일 마감된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이번 분기에 보고 후 주당 희석 손실은 2.10달러, 보고 후 영업 손실은 9700만 달러이다. 조정 후 주당 수익은 0.05달러, 조정 후 영업 이익은 2700만 달러이다. 보고 후 조정 실적과 조정 후 실적의 조정 및 관련 공시사항에 관한 정보는 이 보도자료 3페이지 참조.

마이클 T 맥도넬(Michael T. McDonnell)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2016년 우리는 제너럴 케이블 글로벌 경영팀의 강화를 포함해 회사를 더욱 집중적이고 효율적이며 혁신적인 조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전략적 로드맵의 실행에서 상당한 성과를 보였다”며 “특히 3개년 계획 첫 해에 로드맵의 1차 중점 지역인 북미에서 거둔 성과에 특별히 만족한다”고 말했다. 이어 “2017년에 북미 이니셔티브의 대부분을 완료하고 유럽과 남미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한다”며 “4분기 실적은 건설에 대한 수요로 촉진된 북미의 예상 실적보다 더 강력해서 우리 예상의 끝자락을 차지했으며, 전기 설비 제품은 남미의 계속 좋지 않은 경제 환경과 유럽의 구조조정이 연기되면서 상쇄되고 남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우리는 시의 적절한 고객 모집과 타이트한 재고 관리를 통해 4분기에 8900만 달러의 상당한 영업 현금흐름을 달성했다”며 “2017년에도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하며 올해도 지속적인 실행과 성과로 힘을 얻는다”고 말했다.

4분기 실적 요약

· 보고된 영업 손실 9700만 달러는 FCPA(해외부패방지법) 관련 조사와 자사의 남아프리카 시설 폐쇄와 관련된 2800만 달러의 기타 포괄적 누적 비현금 환전 비용의 재분류 때문이다.

· 조정 영업 이익 2700만 달러는 전년 대비 해저 턴키 프로젝트의 저조와 남미의 지속적인 경제 불황을 거의 상쇄하는 북미시장의 강력한 성과와 우호적인 금속가격 덕분이다.

· 운전 자본을 계속 긴축적으로 조여서 8900만 달러의 영업 현금 흐름을 창출했다.

· 회사의 자산 기반 거래 신용과 분리 매각에 따른 적용 현금 수익금을 3억9900만 달러 확보하여 미지불 대출금을 줄여서 상당한 유동성을 유지했다.

· 금속가격의 영향은 전년도의 800만 달러의 부정적인 영향과 비교해 500만 달러의 수익을 거뒀다.

부문별 수요

북미 - 건설 및 전기 설비 배전용 케이블 수요 증가가 석유 및 가스 최종 시장과 관련된 산업용 및 전문 제품의 수요 약화를 상쇄하고도 남아 단위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다.

유럽 - 지상 턴키 프로젝트를 포함한 전기설비 케이블과 에너지 케이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단위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6%상승했다.

남미 - 선재 압연기 제품에 힘입어 단위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9% 상승했다. 선재 압연기 제품을 제외한 단위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평이하다.

전반적으로 2016년은 북미 최종 시장 수요가 1% 증가했다. 북미의 전기설비 배전과 비주거용 건물 건설시장의 수요는 전년 대비 상승했으며 오일가스 시장과 결합된 산업용 및 전문제품에 대한 수요가 계속 1년 내내 약화돼 전년 대비 각각 4%와 52% 감소했다. 유럽에서는 최종 시장 수요가 전년 대비 평이했다. 남미(베네수엘라 제외) 최종 시장 수요는 선재 압연기 제품과 공중 전송 케이블 출하에 힘 입어 2% 상승했으며 포트폴리오의 균형은 전기 인프라와 건설 사업의 지출 감소로 인한 압박을 받고 있다. 남미에서 선재 압연기 제품을 제외한 단위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했다.

순 부채

2016년 4분기 말, 2015년 4분기 말에 총 부채는 각각 9억3900만 달러와 10억8000달러였으며 현금과 현금 등가액은 각각 1억100만 달러와 1억1200만 달러 였다. 순 부채 감소는 주로 미지불 차입금 감소에 사용된 분리 매각에서 발생한 현금 수익금과 엄격한 재고 관리를 포함한 운전 자본의 효율적인 관리 덕분이다.

기타 사항

우리는 2016년 12월 29일에 FCPA와 관련된 기관의 조사와 2012년회계연도와 전년도의 재무제표와 관련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별도의 회계 조사를 끝내기로 SEC와 법무부(DOJ)와 합의를 봤다고 발표했다. 그 결과 벌금, 부당이득환수, 판결 이전에 발생한 이자를 SEC와 DOJ에 2017년에 8230만 달러를 지불하기로 했다. 2016년 4분기에 약 4930만 달러의 비용을 기록했다.

전에 밝힌 바와 같이 회사의 콜롬비아 사업 부문(프로케이블즈, Procables)의 소액주주들은 보유하고 있는 지분의 40%를 회사측에 매각하기 위한 계약 권리를 행사한다고 표결했다. 2016년 4분기에 회사는 소액주주들에게 40% 이자로 1800만 달러를 지불해 이제는 사업의 100% 지분을 회사가 소유하게 됐다.

2017년 1분기 전망

1분기 매출은 8억5000만~9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단위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한자릿수 초반대 상승을 예상한다. 1분기에 보고 후 영업이익은 1500만~3000만 달러로 예상하며 조정 영업이익은 2500만~40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보인다. 1분기의 보고 후 희석 주당 수익은 0.05~0.10달러, 조정 주당 수익은 0.05~0.20달러로 예상된다. 1분기 구리(COMEX, 뉴욕 상품거래소)와 알루미늄(LME, 런던 금속거래소) 가격은 각각 2.60달러와 0.81달러로 추정한다. 환율은 1분기에도 꾸준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추정된다. 1분기 조정 영업 실적에는 아시아태평양 및 아프리카 지역 매출 실적이 포함되지 않았다.

비 GAAP(non-GAAP) 재무 척도

조정 후 영업 수입(특별 손실, 일회성 비경상 비용 또는 비정상 비용 및 기타 특정 항목 이전의 영업 수입으로 정의), 조정 후 주당 이익(특별 손실, 일회성 비경상 비용 또는 비정상 비용 및 기타 특정 항목 이전의 주당 희석 이익으로 정의) 및 순 부채(장기 부채와 당기 장기 부채를 더한 금액에서 현금과 현금 등가물을 제한 금액으로 정의)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규칙에서 정의하는 “비 GAAP 재무척도”이다. 금속 조정 후 수익, 조정 후 영업이익, 금속 조정 후 매각에 따른 부문별 수익, 비 GAAP 재무척도도 본 항목에 제공된다. ‘부문 정보’ 참조.

이와 같이 이 보고서에서 회사가 정하는 비-GAAP 재무척도는 경영진이 지속적 성과를 나타내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항목을 보고 결과에서 제외하였으며 이 보고서에 제공되는 것은 경영진이 사업의 운영 성과를 분석하는데 유용하고 경영진이 기본 사업 동향을 검토하는 방식에 부합한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GAAP 척도의 사용은 다른 회사가 발표하는 유사 척도와 모순될 수 있으며 GAAP 에 따라 보고되는 회사 실적과 함께 사용해야 한다. 2015 년 4 분기 이전 기간에 대한 조정 후 실적은 베네수엘라 단독 영업의 영향력 해소를 반영한다. 회사는 2015 년 3 분기 말부터 베네수엘라 자회사를 분리하였으며 베네수엘라 자회사 투자에 대해서는 원가 회계방식을 이용하여 회계를 개시하였다. 과거 조정 후 영업 실적은 2016년 4분기 투자자 프레젠테이션에서 공개되며 회사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정 후 영업이익과 주당 이익(손실)에 대비하여 조정한 GAAP 영업이익(손실)과 주당 희석 이익(손실)은 다음과 같다.

2016년 4분기 대 2016년 3분기와 2015년 4분기 비교(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BrJx4o)

주: 위의 표는 각각 2016년과 2015년의 유효 세율인 50%와 40%를 기반으로 EPS(주당 순이익)을 조정하여 반영한 것이다.
(1) 회사의 비현금 전환사채 이자 비용에 대한 조정은 2029년 전환사채의 자본구성요소의 증가를 반영하며 이는 손익계산서에 이자 비용으로 반영되었다.
(2) 파생상품에 대한 시가평가 손(익)은 경제 헤지로 지정된 상품의 공정가격의 당기 변동을 나타낸다. 기본 계약과 관련한 이익이 같은 기간 동안 기록되지 않았기 때문에 회사는 이러한 상품의 공정가치의 변동을 정산한다.
(3) 구조조정 및 분리매각 비용은 회사가 공표한 구조조정 및 분리매각 프로그램과 관련한 비용을 나타낸다. 비용을 구성하는 요소의 예를 들면, 거기에 국한되지 않지만, 직원 퇴직금, 자산 평가절하, 가속상각, 유가증권 평가손실, 설비 재배치, 계약 만료, 자문 비용, 프로그램으로 인한 법률 비용 등이다. 구조조정 및 분리매각 프로그램이 모두 완료되면 이러한 비용이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는 경영진의 판단 아래 회사는 이러한 비용을 정산한다.
(4) 법률 및 조사 비용은 회사의 재무제표 재작성 및 외국인부패방지법(FCPA) 조사와 관련해 외부 법률 고문과 법의학 회계법인에서 발생된 비용을 나타낸다. 회사는 정상적인 사업 추진 과정 밖의 일이라고 간주되는 이러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이 같은 비용이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 아래 이 비용들을 정산한다.
(5) 자산 매각에 따른 이익 또는 손실은 제너럴 케이블의 일부 사업을 매각해 발생한 결과이다. 회사는 이러한 이익과 손실이 일회성이며 지속적인 운영에 따른 결과가 아니라는 판단 아래 이러한 이득과 손실을 정산한다.
(6) FCPA 적립금은 SEC와 DOJ와 협상을 조정하기 위해 2015년과 2016년에 추가된 적립금이다. 이 보도자료 2페이지의 ‘기타사항’ 참조. 회사는 이 적립금이 일회성 비용이며 지속적인 운영에 따라 발생한 내용이 아니라는 판단 아래 이 금액을 정산한다.
(7) 미국 연금결제 비용은 미국 마스터 연금계획(US Master Pension Plan) 기존 참가자들에게 일시불로 지급되는 일회성 비용이다. 이 비용은 일시불 지불을 선택한 참가자들에게 지급되는 것이며 이를 통해 회사는 더 이상 미래에 지불 의무가 없다. 회사는 경영진이 앞으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고 더 이상 운영의 일부가 되기도 원치 않기 때문에 미국 연금 결제 비용을 조정했다.
(8) 이러한 조정에는 회사의 새로운 전략 로드맵에 따라 ‘핵심 사업’으로 간주되지 않는 아시아 태평양 및 아프리카 사업 운영의 영향이 제외된다. 회사는 현재 이 지역 사업들을 분리매각 또는 폐업하는 과정에 있으며 사업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 회계 목적으로 아시아태평양과 아프리카(주로 아프리카에 위치한 사업으로 구성) 지역의 지속적인 운영은 불연속 운영을 위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 한다. 2016년 4분기는 남아프리카 시설의 폐쇄와 관련된 기타 누적 종합 수익에서 2800만 달러 외환 재분류로 인한 비현금 영향과 회사의 중국 사업의 1100만 달러 자산 감액 비용을 반영한다. 2015년 4분기는 비현금 자산 감액 비용 3100만 달러를 알제리아 사업에 반영했다.

컨퍼런스콜 및 투자자 프레젠테이션

제너럴 케이블(General Cable)은 2017년 2월 9일 미국 동부시간 오전 8시 30분에 생중계될 컨퍼런스콜에서 3분기 실적을 논의할 예정이다. 회사 컨퍼런스콜의 실시간 웹캐스트는 듣기 전용 모드로 제공되며 회사의 웹사이트(www.generalcable.com) 투자자관계 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또한 컨퍼런스콜이 끝날 때까지 참고할 수 있는 투자자 프레젠테이션 사본도 회사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된다.

제너럴 케이블 코퍼레이션(General Cable Corporation)(뉴욕증권거래소: BGC)는 에너지, 산업, 특수재, 건설 및 통신 시장을 위한 구리, 알루미늄, 광섬유 와이어 및 케이블 제품 및 시스템을 개발, 디자인, 제조, 판매 및 유통하는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웹사이트: www.generalcable.com.

미래예측진술에 관한 주의사항

이 보도자료에 담긴 특정 내용은 위험성과 불확실성을 내포한 미래예측진술로서 향후 사태나 추세를 예측 또는 기술한 것이며 과거 사항과 관련이 있는 것 만은 아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표현은 이것이 미래예측진술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믿는다”, “예상한다”, “할 가능성이 있다”, “예측된다”, “예정이다”, “추산된다”, “기획하다”, “계획이다”, “추정한다”, “모색한다” 또는 다른 유사한 표현. 단, 모든 미래예측진술이 이러한 식별 어휘를 포함한 것은 아니다. 실제 실적은 당사의 통제를 벗어나는 요인과 위험성, 불확실성으로 인해 미래예측진술에서 기술한 실적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아래와 같지만 거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회사가 사업을 운영하는 지역시장의 경제력 및 경쟁적 특성; 제조 역량과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 원료 가격이 인상되는 기간 동안 판매가를 인상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 부채를 변제하고 부채에 따른 일체의 요건을 충족시키며 국내외 여신상품 및 신용한도를 적절히 유지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 내부 관장력을 확립 및 유지할 수 있는 능력; 배상 청구 및 소송에 대해 예상치 못한 향후 판결이나 합의의 영향; 환율 변동의 영향; 향후 손상 비용의 영향; 외국인부패방지법을 비롯한 미국 및 외국법의 준수; 아시아 태평양 및 아프리카 지역 모든 사업의 철수 계획을 포함하여 회사의 구조조정 프로그램을 비롯한 기타 전략적 사업과 관련하여 예상되는 비용 절감과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 및 회사가 수시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문서와 2016 년 2 월 29 일 10-K 양식에 의해 SEC에 제출한 연례 보고서와 그 후속 문서에 구체적으로 기술한 기타 위험성 등이다. 이 미래예측진술에 과도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제너럴 케이블은 해당 증권법이 규정한 요건이 아니라면 새로운 정보나 앞으로 일어날 사태 또는 기타 요인으로 인하여 이 미래예측진술의 어느 부분을 업데이트할 의무가 없으며 이에 그러한 책임을 거부한다.

제너럴 케이블(General Cable Corporation) 및 자회사
연결 영업계산서
백만 달러, 주당 데이터 제외
(미감사)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BrJx4o)

제너럴 케이블(General Cable Corporation) 및 자회사
연결 영업계산서
부문 정보
(백만 달러)
(미감사)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BrJx4o)

제너럴 케이블(GENERAL CABLE CORPORATION) 및 자회사
연결 재무제표
(백만 달러, 주당 데이터 제외)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BrJx4o)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20800599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507204_General Cable Corporation.pdf

웹사이트: http://www.generalcable.com

연락처

제너럴 케이블 코퍼레이션(General Cable Corporation)
개빈 벨(Gavin Bell)
투자 담당 부사장
859-572-8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