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트럭코리아, 크롤러 기어가 장착된 I-쉬프트 자동변속기 1호차 출고식 가져

325톤 견인력 자랑… 자동 변속기가 장착된 중대형 트럭 중 볼보트럭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혁신적인 기술

초저속 변속 기어 뛰어난 정지 견인력과 저속 주행 기능은 물론 동력 손실 최소화로 연비 효율 향상 기대

뉴스 제공
볼보트럭코리아
2016-12-29 11:33
서울--(뉴스와이어)--국내 수입 중·대형 트럭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볼보트럭코리아(사장 김영재)가 ‘I-쉬프트 크롤러 기어’ 변속기가 장착된 국내 1호 차량(FH16, 6x4, 750마력)의 출고를 기념하며, 정혁호 고객과 함께 27일 평택 볼보트럭 종합출고센터에서 인도식을 가졌다.

볼보트럭이 국내 시장에 새롭게 선보이는 ‘I-쉬프트 크롤러 기어’ 자동변속기는 기존의 볼보트럭 ‘I-쉬프트’ 자동변속기에 ‘크롤러 기어(crawler gear)’가 추가로 장착된 것이다. 최대 총 중량 325톤의 견인력을 자랑하며 이는 자동 변속기가 장착된 동급 중대형 트럭을 통틀어서 최상급의 성능으로, 볼보트럭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뛰어난 견인력 외에도 트럭 운전자의 사용 목적 및 차량 사양에 따라, ‘I-쉬프트 크롤러 기어’는 ‘I-쉬프트’ 자동변속기에 전진과 후진에 각각 최대 두 개의 크롤러 기어를 추가해 작업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후진 크롤러 기어는 트럭의 후진 속도를 현저히 늦출 수 있어 섬세함이 요구되는 후진 작업에 유리하다.

◇초저속 변속 기어 뛰어난 정지 견인력과 저속 주행 기능

‘I-쉬프트 크롤러 기어’ 자동 변속기는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도 초고하중 화물을 보다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는 힘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이로 인해 0.5-2km/h의 초저속으로도 트럭이 운행할 수 있게 되어 트럭의 정밀한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각종 플랜트 건설 현장 등에서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고속에서 엔진의 회전을 최적으로 만드는 적절한 기어비의 후륜 액슬을 적용하면 고속 주행 조건에서도 연료소비를 최소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무거운 수하물을 운송하는 물류회사 등의 고객에게 상당한 이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매끄러운 기어변속 연비 효율 향상까지

새롭게 적용된 볼보트럭의 ‘I-쉬프트 크롤러 기어’는 비포장도로나 고속도로 등 다양한 지형에서 무거운 중량의 화물을 운송하는 트럭 주행 특성에 적합하도록 매끄럽고 부드러운 기어 변속이 가능하다. 특히 오르막길, 굽은 도로, 신호등이 많은 도심과 같이 기어 변속이 잦은 곳을 운행할 때 기어 변속으로 인한 동력 손실의 최소화로 연비 효율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김영재 볼보트럭코리아 사장은 “국내 고객들에게 크롤러 기어가 장착된 I-쉬프트 자동 변속기를 소개하게 되어 무척 기쁘다”며 “I-쉬프트 크롤러 기어는 화물이 매우 무겁거나 지형의 상태가 고르지 않은 건설현장, 광산 등에서 그 진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며, 국내 중대형 트럭 운전자들에게 운행효율성은 물론 생산성의 획기적인 개선을 가져다 줄 것이다”고 밝혔다.

‘I-쉬프트 듀얼클러치’는 2014년 볼보트럭이 상용차 업계 최초로 개발한 인공지능 자동변속기로 기존 고성능 스포츠카에만 사용되던 기술을 트럭에 적용하여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뿐만 아니라 ‘I-쉬프트 듀얼클러치’는 그 혁신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아 스웨덴 국립품질연구소(Swedish Institute for Quality)에서 주관하고 있는 2014년 ‘올해의 품질 혁신상(2014 Quality Innovation of the Year)’을 수상하기도 했다.

크롤러기어 작동 원리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_rZfo6jc7sA)
크롤러 기어 작동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5UUz1zTZFfU)

웹사이트: http://www.volvotrucks.volvo.co.kr

연락처

볼보트럭코리아 홍보대행
SMC
조정은 과장
02-3445-3262
이메일 보내기

백선아
02-3495-786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