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지원단, 조사연구위원회 2016년도 성과공유회 개최

12월 1일 조사연구위원회 활동보고 및 조사연구결과 발표

돌봄도우미 및 센터 종사자의 활동 및 운영지원 실태, 만족도 조사결과 공유

연구결과 토대로 지역아동센터 관련 정책 수립에 기여하기를 기대

2016-12-01 15:31
수원--(뉴스와이어)--지역아동센터경기남부지원단(이하 지원단)은 12월 1일 수원 권선청소년수련관에서 지역연합회 또는 거점센터, 유관기관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도 조사연구위원회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조사연구위원회 활동보고에 이어 돌봄도우미 활동실태 및 만족도조사, 지역아동센터 운영지원 실태 및 만족도조사 결과 발표, 질의응답의 순으로 진행됐다.

‘돌봄도우미 활동실태 및 만족도조사’는 2월부터 6월까지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종사자의 업무경감, 돌봄서비스 질 향상, 안정적 시간제 일자리 창출이라는 사업목적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가와 활동실태 및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에 분석된 샘플은 사업량의 약 88%에 달하는 총 663명이었다.

‘지역아동센터 운영지원 실태 및 만족도조사’는 경기도 지역아동센터 지원내용에 대한 종사자의 인식이나 만족도를 바탕으로 운영 활성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함이며, 3월부터 4월까지 경기도 757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총 1,552명이 응답한 설문조사를 분석하였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김득수 시흥 실로암지역아동센터장은 지역아동센터가 방과후돌봄에 큰 기여를 해오고 있는 만큼 현장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관련 정책 수립 시 적절한 지원 계획을 확보해줄 것을 경기도 등 전달체계에 요청하였다.

한편 지원단은 6인의 지역아동센터장을 위원으로 하는 조사연구위원회를 구성하여 작년부터 운영해왔으며,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와 이용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고정 연구사업을 격년마다 펼치고 있고 해마다 시의성 있는 연구주제를 설정하여 조사를 해왔다.

조사연구 결과자료는 지원단 홈페이지(Daum카페→자료실)에서 누구나 다운 받을 수 있다.

부스러기사랑나눔회경기지부 개요

‘부스러기사랑나눔회경기지부’는 지역사회 아동들이 건강하고 건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역아동센터경기남부지원단’은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운영컨설팅 및 평가지원, 교육, 연구, 민간자원개발 연계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부스러기사랑나눔회경기지부가 경기도로부터 사업단을 수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2016년도 조사연구 결과보고서 다운받기: http://cafe.daum.net/gsbusrugy/5XbZ

웹사이트: http://cafe.daum.net/gsbusrugy

연락처

부스러기사랑나눔회경기지부
지역아동센터경기남부지원단
사업홍보팀
김경석 선임
031-236-272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