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6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시상식 개최

충남 용남고, 경남 삼장초, 충북 가덕초 아름다운학교 대상 수상

대상 3곳, 최우수상 17곳, 유치원 최우수상 1곳, 우수상 2곳 등 총 23곳 시상

아름다운경영자, 아름다운으뜸선생님, 아름다운행정실장, 아름다운지자체경영자 등 아름다운사람 대상 7명 시상

2016-12-01 15:00
서울--(뉴스와이어)--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상임대표 장석민)는 제17회 아름다운교육상 대상으로 충남 용남고등학교(교육부장관상), 경남 삼장초등학교(환경부장관상), 충북 가덕초등학교(산업통상부장관상)를 각각 선정했다. 12월 6일 오후 2시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아름다운교육상 시상식을 개최하여 시상할 계획이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장석민 상임대표는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학생들이 즐겁고 행복한 생활을 통하여 생기발랄하게 성장하고 창의적인 인성을 소유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아름다운학교 운동이 더욱 촉진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용남고등학교(교장 이석우)는 아름다운학교 만들기 계획을 통해 꿈을 끼우고 끼를 발산할 안전하고 아름다운학교를 조성하고자 텃밭 가꾸기와 사제동행 용남행복터전 만들기 등 ‘Green 계룡 Clean 용남’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학생들의 정서순화와 인성함양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석우 교장은 “지역사회와 화합하고 학교와 환경단체를 연계하여 지역 환경교육 자원 활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I AM UP! 프로젝트를 통한 융합형 인재육성방안을 실행하여 사고력 증진 및 인성함양을 위한 체험활동, 참여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삼장초등학교(교장 홍화진)는 지난달 21일 학교 현장평가를 통해 삼장무한사랑 교육활동들이 쾌적하고 아름다운 시설·환경을 통해 학력 신장과 인성 지도 등 내실 있는 실력과 인성을 키우는 아름다운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는 인정을 받았다.

홍화진 교장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인성을 완성하는 교육활동을 펼칠 수 있는 것이 큰 행복이며 앞으로도 내실 있는 삼장무한사랑교육을 이어나가겠다. 학부모, 지역사회를 비롯한 교육공동체 모두가 하나가 된 노력의 산물이며 큰 감사를 드린다”고 말해 교육공동체의 하나됨을 강조했다.

충북 가덕초등학교(교장 최성윤)는 난타 및 사물놀이 활동, 우리의 소리 판소리 수업 등 학생들과 지역 노인 및 주민들과 함께하는 지역사회학교 ‘가덕놀이 꽃 피우기’행사를 실시하고, 즐거운 단오 한마당 행사를 통해 단오의 의미를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구현 활동에 앞장서는 모범을 보였다.

최성윤 교장은 “학생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어르신들이 매우 즐거워했다”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를 통해 학생들과 어우러지는 모습을 통해 보람을 느꼈다”고 밝혔다.

‘아름다운교육상’ 대회는 교육부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시·도교육청의 후원으로 17회째 추진되고 있다. 배움과 나눔의 아름다운 학습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아름다운 학교를 발굴해 널리 전파함으로써 더욱 따뜻하고 건강한 세상을 만들어 가자는 뜻에서 시작됐다. 아름다운교육상은 우수한 교수학습과정과 시설환경, 교육공동체 문화 등 아름다운학교 부문과 교육과 관련하여 모범이 되는 개인을 선정하는 교육가족 부문인 아름다운사람으로 구분하여 선정됐다.

시도교육감상인 최우수상은 성원초등학교(서울), 화잠초등학교(부산), 대구옥포초등학교(대구), 인천산곡남초등학교(인천), 광주동성중학교(광주), 산흥초등학교(대전), 반곡초등학교(울산), 미르초등학교(세종), 신성고등학교(경기), 금산초등학교(강원), 신송초등학교(충북), 염작초등학교(충남), 서신초등학교(전북), 목포덕인중학교(전남), 경산초등학교(경북), 횡천초등학교(경남), 해안초등학교(제주) 15곳으로 광주와 대전은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대표상이 수여된다. 유치원 최우수상은 서울청계숲유치원이 선정되어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대표상이 수여된다. 우수상은 연성초등학교(인천), 풍천초등학교(경기)가 선정됐다.

아름다운사람 부문은 아름다운경영자 대상으로 조항운(충북 창신초등학교장), 윤인문(인천기계공업고등학교장), 박선엽(전주온샘유치원장) 선생님이 각각 선정됐다. 아름다운으뜸선생님 대상은 최옥순(경기 백마초등학교), 정병학(강원 석정여자중학교) 선생님이, 아름다운행정실장 대상은 석희익(울산 삼일여자고등학교) 행정실장이 각각 선정됐다. 아름다운지방자치단체경영자 대상은 임창호 함양군수가 선정됐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이인규 공동대표는 “이번 17회 아름다운교육상에 많은 학교에서 신청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앞으로 학교현장의 우수한 사례들을 다양하고 전문적인 아름다운교육 연수를 통하여 더욱 확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최혜정 사무총장은 “교수학습, 시설환경, 교육공동체 부문의 아름다운학교상과 개인별 교육가족상으로 확대되어 2000년부터 진행해온 아름다운교육상이 학교현장에 많이 정착해 왔다”며 “시상식을 통해 배움과 나눔의 사례가 공유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개요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는 아름다운학교를 발굴하여 이를 연수를 통해 확산하는 일로부터 시작하여 각종 대안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지역사회와의 협업 체제 구축, 아름다운학교 모형의 구축 등 각종 교육 사업을 민관협력을 통해 실천하고자 하는 비영리민간단체다. 2014년 11월부터 ‘서울특별시 교육·복지 민관협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9조의2’에 의거하여 설치된 서울시 교육·복지종합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하고 있다. 교육지원 및 협력사업의 기초조사, 사업분석·평가·연구, 교육지원 및 협력 민간단체의 네트워크 사업, 어린이·청소년 방과후 활동 종합계획의 수립 및 시행,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 교육지원 및 협력사업 관련 교육·홍보·전파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chool1004.net

연락처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기획실
여제웅 팀장
070-7006-9804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