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산업진흥원, 신산업 혁신동력 공간정보 브이월드 공모전 시작

2016 브이월드 활용우수사례, 14일부터 3주간 공모

2016-11-14 11:30
성남--(뉴스와이어)--공간정보산업진흥원(원장 최원규)이 11월 14일(월)부터 12월 2일(금)까지 ‘2016 브이월드 활용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하고 산업·학계 등 다양한 분야의 브이월드 활용사례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공모전 참가 자격은 브이월드 오픈API 및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발된 모든 서비스 또는 개발 중인 시스템이다. 내부망 서비스(공공·민간 업무용 시스템 등), 설치형 프로그램 등이 해당되고 기타 신산업 분야인 VR·AR 콘텐츠 등은 심사가 가능한 URL 및 설치 파일, 관련 플랫폼 및 홈페이지 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개발 중인 시스템은 프로토타입에 따른 향후 시스템(서비스)의 완성도를 고려해 심사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은 이번 공모 심사 시 △서비스 모델의 우수성 △해당 서비스와 브이월드 연계의 적정성 △서비스 완성도 및 파급효과 등을 중점적으로 본다는 설명이다.

또한 진흥원은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브이월드가 다양한 분야의 시스템과 서비스에 이용 중이라며 우리 원의 다양한 참여 기회를 활용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진흥원은 VR, AR, UAV, 자율주행자동차 등 신성장산업 분야에서는 브이월드 오픈플랫폼을 통한 공간정보인프라 도입을 적극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제2차 공간정보산업진흥 기본계획’은 공간정보 융·복합 가능 미래성장동력이 5G이동통신, 스마트자동차, 수직이착륙무인기, 지능형로봇, 착용형 스마트기기, 실감형콘텐츠, 가상훈련시스템, 재난안전관리스마트시스템, 지능형사물인터넷, 빅데이터라 선정

현재 ‘타일맵 기술 적용, 액티브X 제거’ 등 브이월드 플랫폼 활용에 사용편의 개선이 이루어지는 중으로 융·복합 공간정보 시스템·서비스 개발 시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에 선정되는 우수사례는 ‘브이월드 활용사례집’ 홍보책자로 제작·발간되며 공간정보산업 진흥을 위한 세미나, 전시 행사 등의 홍보 시 모두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브이월드 서비스 및 오픈API의 개선 의견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브이월드의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 향상을 위한 ‘브이월드 만족도 설문조사’도 실시 중이다.

설문조사는 11월 7일부터 약 한 달간 진행되며 설문을 통해 개진된 사용자 의견은 향후 브이월드 서비스를 개선하는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브이월드 이용 경험이 있는 회원 및 일반 사용자 등 누구나 설문에 참여가 가능하다.

공간정보산업진흥원 개요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은 공간정보산업진흥법에 의해 법정기관으로 설립되었다. 국토교통부로부터 공간정보 오픈플랫폼인 브이월드 및 공간정보와 관련한 창업 지원, 인재 양성, 산업통계, 연구개발 등의 다양한 업무를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은 향후 국가가 보유 공간정보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민간에서 공간정보를 융복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간정보 산업 활성화 정책을 수행해 나갈 것이며 공간정보 정책과 공간정보 산업을 보다 긴밀하게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spacen.or.kr

연락처

공간정보산업진흥원
기술운영팀
김교민 선임
070-4492-0921
이메일 보내기

문의사항
070-4492-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