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 영문학술지 연구재단 등재지 선정

뉴스 제공
지식콘텐츠연구소
2016-08-25 09:57
충주--(뉴스와이어)--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소장 노영희)애 발간하는 영문 학술지인 Intet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ontent Development & Technology(이하 IJKCDT)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다.

KCI 등재 또는 등재후보 학술지 제도는 한국연구재단이 국내외에서 발행하는 학술지를 대상으로 발행의 규칙성 및 정시성·논문당 심사위원수·연구윤리 규정 제정 및 공지여부·논문명 및 저자명의 외국어화·논문 투고 다양성·학술지인용색인(KCI) 등록여부 등을 평가해서 그 학술적 권위를 인정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국내 연구소에서 발간한 영문 학술지가 등재지에 선정된 것은 극히 드문 사례이다.

문헌정보학적 측면에서의 콘텐츠 생성·관리·제공(검색 포함) 분야의 콘텐츠 연구 분야를 다루는 IJKCDT는 2011년 6월 창간되어 매년 두 차례 발간되고 있다.

문헌정보학을 비롯한 콘텐츠를 다루는 학문 분야의 전문가를 편집위원으로 위촉하여 심사 및 학술지 논문의 질적 수준 향상과 공정성을 위해 초기 문헌정보학분야에 한정되었던 편집위원에 대해 국내외 컴퓨터, 커뮤니케이션 학문분야의 저명한 교수들을 편집위원으로 보강하여 위촉하고 있으며 국내와 북미에 한정되었던 편집위원의 분포를 아시아와 유럽으로 확대하고 있다. 편집위원장인 David F. Kohl은 문헌정보학분야 해외유명저널(Journal of Acadmic Librarianship: JAL)에서 오랫동안 편집위원장으로 활동하였고 미국도서관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에서 임원직을 역임하였다. Cincinnati, Colorado, Illinois, Washington State 등 세계 유수의 대학에서 도서관의 발전을 위해 공헌하였으며 해외 유명 저널에 50편 이상의 학술논문을 발표하는 등 현재도 학계에서 연구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학술지의 홈페이지를 영문으로 개발하여 발간된 저널의 원문 전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Open Access 방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간된 영문학술지 공개하고 있다.

국제저널로서 해외의 인용평가기관에서의 평가점수가 해외 저자 및 독자들에게 매우 중요함에 따라 정기적으로 International Scientific Indexing에서 2013년부터 Impact Factor 지수를 평가받고 있으며 첫 번째 평가에서 0.651이 나왔고, 두 번째인 2014년도 평가에서는 0.812로 수치가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2015년 InfoBase Index에 등록되어 자체적인 인용도 조사인 IBI Factor를 통해 2015년 3.1(IBI Factor의 범위는 0~5까지임)의 평가를 받았다.

등재지가 되면 국내 학술 데이터베이스인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에 등록된다. KCI는 국내 학술지 정보, 논문 정보 및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논문 간 인용관계를 분석해 연구 성과를 평가하는 데 활용된다.

이 학술지는 한국연구재단의 2014년도 학술지 평가에서 등재후보지로 선정되었고, 2016년 계속평가를 통과하여 총점 85점 이상으로 등재지로 선정되었다.

지식콘텐츠연구소 개요

지식콘텐츠연구소는 녹색도서관 및 도서관공간기획사 인증기관이며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ontent Development & Technology(영문저널) 발간 사업, 콘텐츠 및 문헌정보학 관련 각종 보고서 발간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gccr.kku.ac.kr/

연락처

지식콘텐츠연구소
김혜인 연구원
043-840-341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지식콘텐츠연구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