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로다인 라이더, 포드와 바이두 투자로 자동주행 혁명 준비태세 갖춰

교통 사망자 감소 위한 노력 일환
출처: Velodyne LiDAR, Inc.
2016-08-17 13:45
Velodyne LiDAR Gears Up for the Autonomous Revolution with Investments from Ford and Baidu
자동화 로드맵 - 유인 운전에서 무인 운전 차량까지
모건힐, 캘리포니아--(Business Wire/뉴스와이어) 2016년 08월 17일 -- 레이저 레이더인 ‘라이더’(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 기술의 세계 선도 기업인 벨로다인 라이더(Velodyne LiDAR, Inc.)가 공동 투자자인 포드자동차(Ford Motor Company, 이하 포드)(뉴욕증권거래소: F)와 중국 유수 검색엔진 기업인 바이두(Baidu, Inc.)(나스닥: BIDU)로부터 1억5000만 달러의 투자를 최종 유치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벨로다인은 이 자금을 발판으로 비용 효율이 뛰어난 고성능 라이더 센서의 설계/생산을 적극 확대하는 한편, 자율주행차량과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제품에 해당 센서의 대량 도입을 촉진해 제품이 자랑하는 혁신적이고 중대한 효용을 보급하는 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벨로다인은 지난 10년동안 자사의 특허 소프트웨어와 알고리즘을 접목해 4개 버전의 하이브리드 솔리드 스테이트(hybrid solid-state) 라이더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고정밀 레이저 센서를 통해 주변에서 수집한 리치 데이터를 맵핑, 로컬리제이션(localization), 물체 식별, 충돌 방지용 고해상 3D 디지털 이미지로 바꿔준다. 벨로다인의 라이더 솔루션은 센티미터 수준의 정밀도로 최고 200미터의 범위에서 초당 30만~220만 개의 측정점을 생성할 수 있다. 이 회사의 고성능 라이더 기술은 전 세계 자동차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체와 자동차 공유업계 고객사로부터 완전 자율주행차량 개발의 핵심 요소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데이빗 홀(David Hall) 벨로다인 라이더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라이더는 자율주행차의 안전 운행을 위한 중요 센서로서 그 역할을 계속 입증해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투자로 벨로다인이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라이더 센서의 비용 절감과 범위 확장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며 “이로써 라이더 센서의 접근성을 높이고 완전 자율주행차의 대량 생산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벨로다인은 가능한 빨리 자율주행차의 안전 목표를 높이고 자율 시스템 효율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타 홀(Marta Hall) 벨로다인 경영기획 담당 사장은 “모든 차량에 센서를 도입할 수 있을 만큼 가격을 인하하고 싶다”며 “전 세계 수백만 대의 자동차 운전자를 위해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라지 나이르(Raj Nair) 포드자동차 제품개발 수석 부사장/최고기술책임자는 “포드 자동차는 자율주행차 프로그램 초창기부터 라이더의 감지 능력과 레이더 및 카메라 보완 방식을 주목하고 이를 핵심 요소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포드는 벨로다인과 오랜 협력 관계를 이어왔으며 이번 투자는 전 세계 소비자에게 자율주행차를 제공하려는 포드의 노력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두 또한 전 세계에서 자율주행차량의 안전성을 증진한다는 벨로다인의 비전에 뜻을 같이 하고 있다. 바이두는 특히 자국 시장인 중국에서 이미 자체 자율주행차량을 시험하고 있다. 왕징(Jing Wang) 바이두 부사장/자율주행 사업부 총괄은 “바이두는 중국에서 승객 안전을 증진하고 교통 체증과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우리는 라이더가 현존하는 최고의 솔루션이라고 본다”며 “이번 투자가 바이두의 자율주행차 개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벨로다인의 고정밀 라이더 센서 개발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벨로다인은 앞으로 수년간 자율주행차와 ADAS 제품에서 라이더 센서 적용이 폭증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에 따른 높은 매출 신장을 기대하고 있다. 벨로다인은 자사 제품에 대한 수요 급증에 부응하기 위해 엔지니어링, 운영, 생산 분야의 자원을 계속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 소규모 투자 라운드와 관련 이 회사는 2명의 사외 이사를 영입해 이사진을 확대할 계획이다. 벨로다인은 유수 자동차 OEM 업체 및 자동차 공유 업체 파트너와 협력해 세계 교통 안전과 효율을 높이며 라이더 기술과 제품 상용화 분야의 주도권을 강화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는 이번 투자에서 단독 대행사를 맡았다.

벨로다인(Velodyne) 개요

데이빗 S 홀(David S. Hall)이 1983년 설립한 벨로다인 어쿠스틱스(Velodyne Acoustics Inc.)는 초창기 홀의 특허 발명품인 저왜곡 서보 구동식 서브 우퍼로 프리미엄 오디오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벨로다인은 프리미엄 베이스 음향에서 오디오 업계의 기준이 됐다. 홀은 이후 로봇공학과 3D 시각화 시스템 분야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차량과 3D 맵핑을 위한 획기적인 센서 기술을 개발, 2005년 ‘HDL-65 솔리드 스테이트 하이브리드 라이더’(HDL-64 Solid-State Hybrid LiDAR) 센서를 선보였다.

홀은 2007년까지 벨로다인의 중심 축을 라이더 센서로 옮겼으며 여러 최종 시장의 업계 리더 기업들은 이를 앞다투어 상용 도입했다.

‘벨로다인 라이더’는 첨단 자동차 안전 시스템, 자동 주행, 3D 모바일 맵핑, 3D 항공 지도, 보안 등 광범위한 상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솔리드 스테이트 하이브리드 라이더 센서 기술을 제공하는 선도 기업으로 부상했다. 작고 가벼운 HDL-32E 센서는 무인 비행기(UAV) 등의 제품에 사용할 수 있으며 ‘VLP-16 라이더 퍽’(VLP-16 LiDAR Puck)은 16채널 라이더 센서로 이전 세대 센서에 비해 훨씬 작고 값도 비할 수 없이 저렴하다. 이 회사는 조만간 ‘울트라 퍽’(Ultra Puck)을 출시할 계획이다. 자동차 업계를 겨냥해 고안된 이 제품은 HDL-64와 사양이 유사하면서도 패키지 크기가 작은 게 특징이다. 웹사이트(http://www.velodynelidar.com)에서 기술백서를 포함해 해당 기술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살펴볼 수 있다.

포드(Ford) 개요

포드자동차(Ford Motor Company)는 미국 미시건 주 디어본에 본사를 준 세계적 자동차 회사이자 모빌리티 기업이다. 전 세계 67개 공장과 20만3000명 직원을 앞세운 이 회사의 핵심 사업은 포드 자동차, 트럭, SUV, 전기 자동차 전 라인과 링컨(Lincoln) 럭셔리 모델의 설계, 제조, 판매, 파이낸싱, 서비스다. 이와 함께 포드는 인터넷 연결, 모빌리티, 자율주행차, 고객 경험, 데이터, 분석 분야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한 ‘포드 스마트 모빌리티’(Ford Smart Mobility) 전략을 통해 새로운 시장 기회를 적극 모색하고 있다. 이 회사는 포드 모터 크레디트 컴퍼니(Ford Motor Credit Company)를 통해 금융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www.corporate.ford.com)에서 포드와 전 세계 포드 제품, 포드 모터 크레디트 컴퍼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바이두(Baidu) 개요

바이두(Baidu, Inc.)는 중국어 인터넷 검색 업체다. 기술 기반 미디어 기업인 바이두는 소비자가 가장 뛰어나고 공평한 방식으로 원하는 바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바이두는 개인 인터넷 검색 사용자를 지원하는 것 외에도 기업이 잠재 고객에 도달할 수 있는 효과적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바이두의 미국 주식예탁증권(ADS)은 나스닥 글로벌 셀렉트 마켓(NASDAQ Global Select Market)에서 종목명 ‘BIDU’로 거래되고 있다. 현재 ADS는 클래스A 보통주 1주에 해당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81600546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언론연락처: 벨로다인 라이더(Velodyne LiDAR)   로렐 니센(Laurel Nissen)       포터 노벨리/보스(Porter Novelli/Voce)   앤드류 허시(Andrew Hussey)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같은 분야 보도자료 보기
산업별 보도자료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