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산업을 통한 아태지역 취업, 경제 성장 및 지속 가능한 발전 지원

항공 운송, 2880만개 일자리 및 아태 지역 GDP의 6260억 달러 창출

2016-07-21 15:10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항공산업은 수 백만 개의 일자리를 지원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등 현대 세계화 시대에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항공운송분야가 사람, 무역 및 관광 간 매개체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의 동력으로 그 잠재성을 실현하는데 도움을 준다면 그러한 교통연계에 따른 효과들은 적절한 정부 차원의 지원을 통해 보호되어야 한다. 이는 항공운송활동그룹(Air Transport Action Group, 이하 ‘ATAG’)이 발표한 새 연구보고서 ‘항공산업: 국경을 초월한 혜택(Aviation: Benefits Beyond Borders)’에서 도출된 결론이다.

전세계적으로 항공산업은 6270만개 일자리 및 2조 7000억 달러의 국내총생산(GDP)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항공 운송은 상당한 경제적 혜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보다 다양한 교육 기회와 문화 교류를 위해 이동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세계 사람과 지역사회의 사회적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항공 운송 산업은 특히 아태지역 전체에 걸쳐 2880만개 일자리와 6260억 달러의 GDP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향후 20년 내에 전세계 항공산업 관련 일자리는 9900만 개 이상으로 GDP는 5조 900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태지역의 항공운송 점유율은 33%로 전세계 항공운항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으며, 이 지역 항공산업은 향후 20년 간 연 5.1%로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비록 항공산업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역관리(airspace management)의 현대화 및 항공교통 혼잡의 감소 등을 위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지만, 2015년 아세안(ASEAN) 지역 내 항공운송 시장의 자유화가 합의되면서 추가 성장에 대한 가능성도 크게 증가했다.

마이클 길(Michael Gill) ATAG 전무이사(Executive Director)는 UN에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2030 의제(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의 채택은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수많은 목표들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항공 운송이 제대로 된 일자리와 경제 성장에서부터 양질의 교육과 불평등 해소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방법으로 17가지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 중 14개를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항공산업은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성장을 계속함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수많은 세월 동안 좋은 일을 위한 힘이 되도록 노력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그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우리가 해야 할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전세계적으로 만연해 있는 각 업계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행동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다가올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총회에서 행동계획의 핵심 부분에 대한 합의를 이루기 위해서는 전세계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 총회에서 항공운송 업계 내 전반적인 상쇄 제도(offsetting scheme)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전세계 발전을 돕는 것이 향후 항공업계의 중요한 역할이다”고 강조했다.

앤드류 허드만(Andrew Herdman) 아시아태평양항공사협회(AAPA) 사무총장은 “항공산업은 전세계 어느 곳보다 아태 지역 경제ᆞ사회발전의 핵심 요소로서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각국 정부는 지역 통합과 글로벌 교통연계 강화 및 소득 증가와 일자리 창출의 원동력이 되는 여행과 관광 수요 성장 전망의 충족을 위해 안정적인 정책의 제공 및 이와 관련한 항공 인프라에 필요한 투자 편성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패티 차우(Patti Chau) 국제공항협의회(ACI) 아태지역 지사장(Regional Director)은 “다른 항공업계 회원들과 마찬가지로, 전세계 공항들 역시 해당 분야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공동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항은 여객 및 화물 수송의 활성화 및 경제발전의 촉진을 위한 핵심 인프라이다”며 “국가 및 지역 경제 성장에 있어 교통연계의 성장은 필수적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공항협의회는 성장과 지속 가능한성 간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아태지역 및 중동지역 정부에 항공 운송의 성장을 지원할 항공산업 정책의 지속적 개발을 요청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이 엥 치앙(Hai Eng Chiang) 민간항행서비스기구(CANSO) 아태지역 담당 이사는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산업 시장 내 급격한 항공 수송의 성장에 따른 수요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항공 교통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민간항행서비스기구 회원들은 항공 교통 관리 서비스 제공자로서 항공 교통 흐름 관리 및 ADS-B(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ing) 감시와 같이 주요 분야에서 이웃 나라 및 업계 파트너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며 “아태지역 국가들도 마찬가지로 경계가 없는 하늘에 대한 공동 비전을 향한 협력과 국가 장벽 철폐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ATAG가 발간한 연구보고서 ‘항공산업: 국경을 초월한 혜택’은 지역 및 몇몇 국가에 대한 분석과 함께 글로벌 항공산업 분야를 다루고 있다. 이 보고서는 www.aviationbenefits.org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주:

· 전체 보고서와 사례 연구는 www.aviationbenefits.org 에서 이용 가능하다.

· 각 종 매체들 역시 www.aviationbenefits.org/newswire 를 통해 업계 전반에 걸쳐 전달되는 지속 가능한 항공산업 소식을 뉴스와이어(newswire)에서 확인할 수 있다.

· ATAG는 항공운송 분야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항공운송업 관련 기관 및 기업연합이다. 자금을 지원하고 있는 회원들로는 국제공항협의회(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ACI), 에어버스(Airbus), 프랑스 항공기 제작사 ATR, 보잉(Boeing), 봄바디어(Bombardier), 민간항행서비스기구(Civil Air Navigation Service Organization, CANSO), 엔진 공급기업 CFM, 엠브라에르(Embraer), 미국 항공우주산업체 하니웰 에어로스페이스(Honeywell Aerospace), GE, 국제항공운송협회(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IATA), 캐나다 프랫앤휘트니(Pratt & Whitney), Rolls-Royce, 프랑스 사프란(Safran) 등이 있다. www.atag.org

ATAG는 항공운송 분야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항공운송업 관련 기관 및 기업연합이다. 자금을 지원하고 있는 회원들로는 국제공항협의회(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ACI), 에어버스(Airbus), 프랑스 항공기 제작사 ATR, 보잉(Boeing), 봄바디어(Bombardier), 민간항행서비스기구(Civil Air Navigation Service Organization, CANSO), 엔진 공급기업 CFM, 엠브라에르(Embraer), 미국 항공우주산업체 하니웰 에어로스페이스(Honeywell Aerospace), GE, 국제항공운송협회(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IATA), 캐나다 프랫앤휘트니(Pratt & Whitney), Rolls-Royce, 프랑스 사프란(Safran) 등이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71800577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atag.org

연락처

항공운송활동그룹(Air Transport Action Group)
핼데인 도드(Haldane Dodd)
doddh@atag.org
트위터: @enviroaero / @ATAG_Aviation
www.ata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