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호텔 커피 세계 최고價…더 큰 고객 가치 못 만들면 위험”

브라운백 커피, ‘2016 한국 호텔 커피 보고서’ 발간

“세계 최고價인 한국의 호텔 커피, 고객 니즈에 부합할 원두 커피 못 갖추면 미래 불투명"

“원두 개발 및 운영 역량 직접 갖추기엔 시기상조, 현실적 대안 마련이 기회"

뉴스 제공
브라운백 커피
2016-07-01 16:21
서울--(뉴스와이어)--2015년 세계 28개국 호텔 커피 가격 조사에서 서울의 호텔 커피는 유일하게 잔당 1만 원이 넘는 가격으로 1위에 올랐다. 도쿄 9,420원, 베이징 8,520원 등 각국의 대표 도시가 그 뒤를 이었다.

국내 커피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해왔다. 2007년부터 2014년까지 한국의 커피 시장은 매년 평균 49%씩 성장했다. 지금은 그 규모가 6조에 육박한다. 인당 커피 소비량은 1990년 1.23 kg, 2014년 3.84 kg으로 3배가량 증가했다. 아메리카노 한 잔에 약 10g의 원두가 사용되는걸 고려하면 한국인 1명당 연간 384잔의 커피를 마시고 있는 것이다.

시장 성장에 따라 소비자들의 입맛은 점차 까다로워지고 있다. 이런 수요에 맞춰 업체들은 스타벅스 리저브, 폴바셋 등의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를 내세우고 있다. 최근 콜드브루 열풍을 만들고 있는 한국야쿠르트의 ‘콜드브루 by 바빈스키'는 로스팅 후 10일 이내의 신선한 커피를 컨셉으로 마케팅하고 있다.

◇ 특급호텔 중심으로 자체 원두 개발 및 판매…아직은 과제 남아

고급 음식의 대명사인 호텔업계도 같은 고민을 시작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웨스틴 조선호텔의 ‘비벤떼(vivente)’ 커피다. 2015년(3-12월)에는 전년 대비 133% 사용량이 증가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외에도 그랜드하얏트호텔의 ‘아로마 322’, 신라호텔 ‘코바(COVA)커피’ 등의 사례가 있다.

일반 고객들의 커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관련 지식이 풍부해지는 환경이 그 주요인이다. 이와 함께 전문적 커피 교육을 받은 호텔리어들이 늘어나면서 호텔에서도 맛있는 커피를 서비스하기 위한 변화들이 시도되고 있다.

하지만 그 시도와 노력에 비해 현실은 녹록지 않다. 웨스틴조선호텔의 비벤떼도 수입 원두 사용 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신선도 관리’ 등의 근본적 해결 과제가 남아있다.

◇ 브라운백커피 “원두 개발 및 운영 역량 직접 갖추는 데는 어려움 커…지금이 오히려 기회”

특급 호텔을 시작으로 촉발된 ‘호텔업계의 원두 커피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브라운백 커피에서는 ‘2016 한국 호텔 커피 보고서’를 발간하고, 관련 세미나를 개최했다.

소수의 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해당 세미나를 통해, ‘호텔업계의 커피 혁신은 바람직한 방향이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인 탁월한 맛을 만들기 위한 역량을 호텔에서 직접 갖추기엔 현실적 어려움이 크다.’며 업계의 고민에 대해 깊이 있는 이야기를 풀어냈다.

뛰어난 맛의 원두커피를 개발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일정한 맛을 유지하기 위한 운영상의 현실적 어려움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깊은 공감을 했다.

브라운백 커피의 구인모 팀장은 “호텔업계에서도 이제 커피 고민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고민 해결을 위한 현실적인 어려움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이런 세미나를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어서 기쁘다”고 밝혔다.

브라운백 커피에서는 해당 보고서를 공식 카카오톡 채널(브라운백커피)과 공식 이메일을 통해 문의하는 모든 사람에게 무상으로 배포하기로 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호텔업계 관계자는 ‘무상으로 배포하는게 아깝다. 혼자만 알고 싶은 내용’이라며 세미나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브라운백 커피 개요

브라운백 커피는 세계 최초로 맞춤형 주문 제작 원두 커피 제조 서비스를 시작했다. 서비스 6개월 만에 고객 매장의 평균 매출 30% 상승, 비용 20% 하락 효과를 얻어 업계에서 주목 받고 있다. 쉐라톤 워커힐 등의 호텔 및 사내용 커피 서비스, 프랜차이즈 본사 등 다각도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원두 고민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brownbagcoffee.co.kr

연락처

브라운백 커피 주식회사
홍보팀
구인모 담당
02-1644-153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