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 설리번, 미국 국방부 훈련 및 시뮬레이션 시장 분석 보고서 발표

점점 더 복합적인 가상 현실 환경에 대한 수요가 시장 혁신을 이끌어내

2016-04-28 14:10
서울--(뉴스와이어)--지난 몇 년간 부족했던 훈련들을 보완하기 위해 국방 5개년 계획을 통해 미국 국방부 훈련 및 시뮬레이션에 대한 예산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미국 국방부는 여전히 LVC(Live, Virtual and Constructive) 훈련 또는 복합 현실 훈련에 대한 최적의 발란스를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몇 년 간, 특히 실전 훈련에 대한 상당한 지출 삭감이 이뤄지진 않을 전망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미국 국방부 훈련 및 시뮬레이션 시장 분석 보고서(US DoD Training and Simulation Market)’에 따르면, 2020년까지 훈련 및 시뮬레이션 자금은 연평균 1.7%씩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주로 에어포스 차세대 T-X 트레이너 프로그램(the Air Force’s next-generation T-X trainer program)을 주도하는 연구 개발과 테스트, 평가에 대한 자금은 늘어나는 반면, 훈련 및 시뮬레이션 조달에 대한 자금은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현상은 P-8와 KC-46, 연안 전투함(Littoral Combat Ship) 등 새로 시작한 프로그램 훈련 시스템에 대한 조달이 잠잠해지면서이다.

앞으로의 불확실한 국방부 재정 정도와 해외 및 국내 운영 모두에 대한 지출 삭감이 현재는 물론 미래 훈련에 대한 투자와 계획들에 있어서의 군의 기량에 차질을 주고 있다. 게다가 더욱 빠듯해진 세계 방위 지출 비용이 미국 방위 기업들 매출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대외 군사 판매 프로그램에 장애가 될 수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항공 우주 & 방위 산업의 마이클 블레이디스(Michael Blades) 선임 연구원은 “비용이 문제가 되고는 있지만 동유럽 및 중동 지역의 국제적 위기 상황은 여전히 많은 자산과 전투 대기 부대를 필요케 할 것이다. 질적으로나 시기적으로 적절한 훈련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강력하고 복합적인 현실 경험과 휴대 장비에 뒷받침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할 것이다”고 말했다.

복합 현실 훈련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는 것이 군사 훈련 및 시뮬레이션 시장에 투자와 혁신을 이끄는 주요 요인이다. 이 점이 가상현실 및 증강 현실 장비들을 판매하는 업체들에게 확실한 기회들을 만들어주고 있다.

흥미로운 것은 소비자 시장에서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도입이 급증하면서 사용자들 사이에 이 기술들에 대한 친숙도가 높아져, 방위 산업에서도 해당 기술들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점이다. 게임 기반 학습에 대한 관심도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어, 인기가 높은 훈련 방식임을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훈련 구도를 장악하고 있는 가상 현실 시스템이 가상 환경에서 활용도가 앞으로도 높아질 것이다. 하지만 증강 현실 시스템도 진화하면서 이들의 시스루(see-through) 기능을 활용한 보통 전정 기능과 햅틱 피드백이 가능해져, 증강 현실 시스템도 선택 기술로 부상할 것이다. 결국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모두에서 많은 웨어러블 시스템이 활용될 것이다.

블레이드 선임 연구원은 “2020년까지 거의 모든 훈련에는 혼합 현실 구조 혹은 이들의 기기들이 수반될 것이다. LVC 훈련 경계가 꾸준히 모호해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부문들에서는 훈련 및 시뮬레이션 시장 구조를 더욱 명확하게 정의내려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인터내셔널 개요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은 고객의 성장 가속화를 위해 협력하는 '성장을 위한 파트너’로 TEAM Research 및 Growth Consulting, Growth Team Membership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이 효과적인 성장 전략을 수립, 평가 및 실행하는 성장위주의 문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50년 이상의 경험을 활용하여 6대륙 40개 이상의 사무소에서 1,000여 개 글로벌 기업,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 및 투자계와 협력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성장 파트너십’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미국 국방부 훈련 및 시뮬레이션 시장 분석 보고서: http://frost.ly/5o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연락처

프로스트 앤 설리번 인터내셔널
홍보팀
이미옥 대리
02-6710-20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