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하드항공, 에어 트랜스포트 월드 2016 올해의 항공사 수상

에티하드항공의 독특한 성장 전략 개발과 글로벌 업계 기준 설정의 리더십 인정

뉴스 제공
에티하드항공
2016-02-18 10:26
아부다비--(뉴스와이어)--아랍에미리트 국영 항공사, 에티하드항공(Etihad Airways)이 항공 분야 전문지인 에어 트랜스포트 월드(ATW)가 수여하는 2016 올해의 항공사 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에티하드항공의 유기적 성장과 독특한 지분 파트너십이라는 수익성 높은 전략의 개발, 획기적인 상품 및 서비스 도입, 적극적인 인력 구축을 위한 토대 마련뿐만 아니라 미국 지역 항공사들의 거센 반발 속에서도 자사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외교적이고 품위 있는 대응을 이끌어낸 에티하드항공의 경영진의 능력을 인정해 수여된 것이다.

에티하드항공은 전 세계 100여 개 이상의 항공사들이 각축을 벌인 가운데 ATW의 편집 위원회로부터 최우수 업체로 선정됐다.

에티하드항공의 CEO, 제임스 호건(James Hogan)은 “에티하드항공 임직원을 대표해 올해의 항공사 수상을 기쁘게 생각한다. 항공사로서 에티하드항공은 여행객들에게 독특한 가치 제안을 해왔으며 비즈니스를 확대해 급변하는 글로벌 항공 분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왔다”고 말했다.

또한 제임스 호건 CEO는 “이번 수상은 에티하드항공이 13년 전 계획한 안전하고 수익성을 실현하며 세계 최고가 되겠다는 목표를 인정받고 에티하드항공의 탄탄한 비즈니스 모델과 헌신적인 2만 7천 명의 임직원이 제공하는 혁신적인 상품 및 뛰어난 서비스 등 에티하드항공의 강점이 반영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ATW의 ‘올해의 항공사 상’은 운항, 재무성과, 고객 서비스, 안전성 및 노사관계 전반에 걸쳐 뛰어난 성과와 역량뿐만 아니라 여타 기업과 차별화되는 혁신 및 전략적 사고와 경영진의 역량을 평가한다.

ATW의 편집장인 카렌 워커(Karen Walker)는 “2016 ATW 항공사 시상식에서 에티하드항공의 공로를 축하하게 돼 기쁘다. 에티하드항공은 군계일학으로 스스로의 길을 개척해 나아가는 항공사”라며 “에티하드항공은 최고상인 ‘올해의 항공사’ 상을 수상할 자격이 있으며 제임스 호건 CEO는 에티하드항공을 최고의 반열에 올려놓은 장본인으로 단순히 규모의 문제가 아닌 질적으로 우수한 항공사가 된 것이다”고 말했다.

상품 및 고객 서비스 분야 : ATW는 에티하드항공을 대담하고 혁신적이라고 소개하며 침실, 거실 및 전용 샤워실로 구성된 세계 최초의 멀티룸 기내 아파트먼트인 ‘더 레지던스(The Residence)’이 소개된 독창적인 에어버스 A380 및 보잉 787 객실 인테리어 도입으로 새로운 업계 기준을 강화했다고 평가했다.

항공사 제휴 부문: ATW는 에티하드항공이 전 세계 일부 항공사 내 지분을 보유한 것이 비즈니스 모델의 토대라고 강조했다. 에어베를린, 다윈항공, 에어세르비아, 알리탈리아, 제트항공, 에어세이셸 및 버진 오스트레일리아 내 지분 보유를 통해 에티하드항공은 탑승객의 선택권을 더욱 많이 제공할 수 있고 주요 공급업체와 협상할 수 있는 규모를 실현했으며 승무원 및 기타 임직원에 대한 교육 리소스 공유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운항 네트워크 통합을 더욱 확대할 수 있는 독창적인 가치 제안을 가능케 했다고 평가했다.

걸프 지역 항공사들을 반경쟁 관행(anti-competitive practices)으로 문제삼고 있는 미국 지역 항공사들에 대해 ATW는 제임스 호건 CEO를 비롯한 경영진이 개인적 차원의 공격 보다는 팩트에 초점을 맞춰 에티하드항공의 비즈니스 모델을 일관되게 강조함으로써 품위를 잃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ATW 편집진은 특히 이 문제에 대해서 제임스 호건 CEO가 ‘우리를 향해 수많은 돌을 던지고 있지만, 우리는 시장에 새로운 경쟁을 불러 일으키고 있음을 보여주는 팩트를 중심으로 차분히 대응했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임직원 분야: ATW는 직원들을 ‘우리 가족’으로 묘사하는 것은 물론 현지 인력의 성장과 3천 명에 육박하는 UAE 출신 인력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를 통해 경력 계발의 기회를 제공하는 에티하드항공을 ‘좋은 시민(good citizen)’으로 정의 내렸다. 직원들에게는 연중무휴 인사팀 직통 전화, 전담 사내복지팀, 현장 의료센터, 웰빙과 건강한 생활 증진을 위한 피트니스 시설, 최고 수준의 직원용 숙박 시설 및 사내 보육시설 등이 지원되고 있다.

지속 가능성 분야: ATW는 에티하드항공이 연료 절감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프로젝트를 실시중이며 핵심 제휴사들과 대체 연료 연구를 개척하고 자원 재활용 프로그램에 임직원의 참여를 독려하는 점을 높이 샀다.

2015년 한 해 동안 에티하드항공은 3개 대륙에 6개의 신규 노선을 런칭, 글로벌 운항 네트워크 내 취항 지역을 116개로 늘렸으며 보유 항공기 수는 121대에 이르고 있다. 에티하드항공은 또한 새롭게 주문한 71대의 보잉 787 드림라이너 기종 가운데 첫 번째로 인도받은 항공기와 10대의 에어버스 A380 기종 가운데 첫 번째 항공기를 도입했다. 아울러 지난 해 에티하드항공을 이용한 고객 수는 1,700만 명을 상회해 2014년의 1,500만 명을 넘어서는 수치를 나타냈다.

ATW 편집 위원회는 에티하드항공을 ‘빠르지만 사려깊은 성장으로 목표치를 지속적으로 실현하는 것은 물론 항상 앞을 내다 보는 기업’으로 인정했다. 또한 ‘재무성과, 화물사업 및 안전성에서도 완벽한 수치’를 기록한데 대해 찬사를 보냈다.

ATW는 글로벌 항공산업 및 상용 항공 운송 제조 분야의 권위 있는 전문지로 소속 취재진은 항공 산업에 대한 균형 잡힌 취재와 트렌드에 대한 예리한 시각을 인정받아 대다수의 항공 분야 저널리즘 상을 다수 수상한 바 있다.

ATW의 항공 산업 공로상은 다양한 항공 운항 분야에 걸쳐 우수 기업을 인정하기 위해 1974년 창설되었으며 항공 산업에서 가장 영예로운 상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ATW는 미국에 소재해 있으며 전 세계를 무대로 취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016 ATW 항공사 시상식은 싱가포르 에어쇼 전야제에 열린 ‘제42회 ATW 연례 항공산업 공로상’ 시상식에서 업계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이뤄졌다.

에티하드항공 소개
에티하드항공은 2003년 설립된 아랍에미리트연합(UAE: United Arab Emirates)의 국영 항공사로 수도 아부다비에 본사를 두고 있다. 2015년에 1,740만 명의 탑승객을 수송한 바 있는 에티하드항공은 허브 아부다비 국제 공항을 거쳐 중동,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호주, 미국 등 전 세계 113개 주요 도시로의 여객 및 화물 노선을 운항하며 (취항 예정지 포함), 총 120기의 에어버스 및 보잉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에티하드항공은 66기의 보잉 787 드림라이너, 25기의 보잉 777-X, 62기의 에어버스 A350s, 에어버스 A380s 5기 등, 200기가 넘는 항공기를 확정 주문한 바 있다. 에티하드항공은 에어 베를린(airbelin), 에어 세르비아(Air Serbia). 에어 세이셸(Air Seychelle), 알이탈리아(Alitalia), 제트 에어웨이즈(Jet Airways), 버진오스트레일리아항공(Virgin Australia), 그리고 스위스 거점 항공사이자 다윈 항공(Darwin airline)이 운항하는 에티하드 리저널(Etihad Regional)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에어베를린, 에어 세르비아, 에어 세이셸, 알리탈리아, 에티하드 리저널, 제트 에어웨이즈 그리고 니키항공(NIKI)은 네트워크와 일정 및 상용 고객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 고객들을 위한 혜택을 제공하는 에티하드항공의 새로운 브랜드, ‘에티하드 항공 파트너즈 (Etihad Airways Partners)’에 속해있다. 자세한 정보는 etihad.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etihad.com/kr

연락처

에티하드항공 홍보대행
웨버 샌드윅
김민진 과장
02-6250-705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