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증진개발원, 청소년 음주예방 홍보동영상 공개

“‘19금酒’ 우리 모두의 실천이 먼저입니다”

2015-11-30 10:20
서울--(뉴스와이어)--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장석일)은 청소년 음주예방을 위한 홍보 캠페인 ‘19금酒’을 전개한다고 30일 밝혔다.

‘19금酒’캠페인은 청소년 음주의 위험과 심각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고, 청소년 음주 허용에 대한 사회 전반의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캠페인이다.

◇우리나라 청소년 음주 실태

청소년 건강행태온라인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약 43%가 음주를 경험했고, 현재 음주율도 16.7%에 달한다. 음주를 처음 경험하는 평균 연령은 12.9세로 음주 경험 연령이 낮아지고 있어 관심이 필요한 실정이다.

청소년 음주는 성인 음주에 비해 더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 위험요인으로 청소년기에 음주를 시작하면 성인이 되었을 때 알코올을 비롯한 약물중독 및 문제 음주자가 될 가능성이 높고, 성인이 된 이후에 음주와 관련된 행동교정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음주 조장 분위기가 형성되는 연말에는 수능을 마친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음주 환경에 쉽게 노출될 수 있어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장석일)은 청소년 음주예방을 위한‘19금酒’캠페인 동영상을 제작해 연말에 중점적으로 공개하기로 했다.

20초 분량의 이 영상은 청소년 음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실천 방법을 이해하기 쉬운 애니메이션으로 구성하였다. 청소년 음주는 청소년의 문제만이 아닌 우리 모두의 문제로 예방이 가능함을 환기시키며, 청소년에게 술을 권하거나 팔지도, 청소년 음주를 외면하지도 말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장석일 원장은 “청소년 음주예방을 위해선 사회 각계각층에서 경각심을 가지고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이 동영상을 통해 청소년 음주 허용에 대한 사회전반의 잘못된 인식을 국민 모두가 같이 고민하고 재인식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향후에도 청소년 보호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음주예방 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19금酒’캠페인 동영상은 경기·서울을 잇는 G-BUS TV에서 12월 한 달간 방영되며 SNS (Facebook, 유투브)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소개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건강증진관련 업무를 보다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2011년 1월에 설립되었다. 2014년 7월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을 통해 법적 기관으로 그 위상과 책임이 더 확대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khealth.or.kr

연락처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사회실천팀
정혜정
02-3781-3595, 3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