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기후센터, 전 지구 확률예측기법 특허 취득

- 통계적 기법을 활용한 다중모델 확률예측 시스템을 통한 전 지구 기후 예측 정확도 향상

뉴스 제공
APEC기후센터
2014-07-14 16:15
부산--(뉴스와이어)--APEC 기후센터(APCC, 소장 정진승)는‘다중모델 확률예측 시스템 및 방법(Multi-model probabilistic prediction System and Method)’이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등록번호 : 제1409316호)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 특허기술은 APEC 기후센터 민영미 박사가 부산대학교(이준이 교수) 및 포항공대(국종성 교수)와 공동연구·개발한 것으로 기후 예측 정보를 생산하고 서비스 하고 있는 APCC만의 독자적인 예측 기법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이 특허는 다변수 순차적 패턴투영기법(Multi-variable Step-wise Pattern projection Method, MSPM)*을 활용하여, 다중모델에 참여하는 개별 모델의 오차를 보정하고, 예측 변동 폭을 보정한 우수모델만으로 다중모델 앙상블(Multi-Model Ensemble, MME)*을 함으로써, 확률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신뢰성 높은 예측정보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민영미 박사는 이 특허기술을 통해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보정된 다중모델 앙상블의 예측정보를 이용하므로, 기후 예측에 있어서 불확실성을 보다 정확하게 추정하고 확률예측정보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예측력이 높은 우수 모델을 선정하여 다중모델 앙상블을 함으로써 예측정보의 정확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 다변수 순차적 패턴투영기법(MSPM)은 예측변수와 상관도가 높은 대규모 순환 패턴들의 변동성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예측변수와 결합패턴내의 연관관계를 통해 예측변수를 보정하는 기법이다.

* (설명) 다중모델앙상블(MME·Multi-Model Ensemble)은 여러 모델의 예측정보를 통계적으로 통합함으로써 개별모델의 오차를 제거하여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기법이다. 현재, APEC 기후센터를 포함하여 세계기상기구(WMO) 및 미국, 캐나다 등 기후예측에 있어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몇 몇의 현업기관에서 MME을 활용한 계절예측을 생산, 제공하고 있다.

APEC기후센터 소개
APEC 기후센터는 아.태지역의 이상기후 감시 및 예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2005년 APEC 회원국 합의에 의해 설립된 기관이다. 아·태지역의 기후변화 및 변동의 파급효과를 경감 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최적의 기후예측 정보를 생산, 아.태지역 번영에 이바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pcc21.org

연락처

APEC기후센터
대외협력실
홍보담당자 조경석
051-745-392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