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학술대회 개최

뉴스 제공
중소벤처기업부
2014-05-29 12:00
대전--(뉴스와이어)--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이일규)은 5월 30일(금) 오전 11:30분 기념식을 시작으로, 호텔인터시티(대전 유성)에서 한국산학기술학회와 공동으로 ‘창조경제와 융합학문’과 ‘소상공인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학술대회를 개최 한다.

이 학술대회는 한국산학기술학회와 대학(원)생들의 논문공모 결과 입상자 수상과 사례발표 등을 통해 ‘소상공인협동조합 핵심성공요인’을 발굴하고, 소상공인협동조합 전문가 초청토론을 통해 협동조합 정책방향 제시 및 소상공인 활력지원 등 산학협력 증진 계기를 마련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학술대회의 행사는 오전기념식과 오후 학술발표 및 토론회 등으로 구성되며, 오전 기념식(11시30분)은 중소기업청 등 주요기관장이 참석하여 축사와 함께, 소상공인협동조합 활성화 관련 논문공모 입상자 수상 및 학술대상, 감사패 등을 수여한다.

이어, 오후 행사에는 대학(원)생 논문공모전 수상자(최우수상1, 우수상2)의 논문발표와 함께 해외 협동조합 성공사례와 소상공인협동조합 전문가를 초청하여 정부정책 지원 방향,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상생방안, 소상공인협동조합 설립의 문제점 및 극복방안, 협동조합 조직 구성원간의 갈등관리, 해외협동조합의 성공요인에 대해 토론을 펼치게 된다.

또한, 산학기술학회 등 참가자들이 중소기업, 협동조합, 산학협력, 인문사회 등의 각 분야의 연구 결과들을 공유하고 융합하는 학술발표도 병행하여 진행된다.

이날 행사에는 김순철 중소기업청 차장, 이상훈 소상공인정책국장,하종성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부이사장, 홍성표 대덕대 총장, 조현섭·최효선 한국산학기술학회 공동회장 등 정부 및 학계 주요인사를 비롯해 유관기관, 소상공인협동조합 임직원 및 컨설턴트 등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행사를 총괄하는 중소기업청 안병수 소상공인지원과장에 따르면, ‘13년 소상공인협동조합활성화 사업을 통해 얻은 가시적 성과 등을 바탕으로 ‘14년 소상공인협동조합 성공을 위해 “다양한 협동조합 모델 발굴과 협동조합 성과사례 홍보를 통해 장기적으로 소상공인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협동조합 문화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소상공인협동조합 활성화 사업’은 소상공인으로 구성된 협동조합에 공동장비구매, 공동구매, 공동브랜드개발 등 7개 분야, 조합당 최대 1억 원(자부담 20~30%)한도로 올해 총 400개 소상공인 협동조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중소기업청 소개
중소기업청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중소기업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1996년 설립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정부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중소기업정책국, 소상공인정책국, 중견기업정책국, 창업벤처국, 경영판로국, 생산기술국으로 구성돼 있다. 산하에 11개의 지방중소기업청이 있으며, 구미전자공고 등 3개의 마이스터고를 운영한다.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 출신인 한정화 청장이 2013년부터 중소기업청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ss.go.kr/site/smba/main.do

연락처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과
김순태 사무관
042-481-4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