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센터, 민관협력 캠페인 10년 자료전집 발간

뉴스 제공
거버넌스센터
2014-03-28 14:20
서울--(뉴스와이어)--파트너십의 확대와 한국적 거버넌스의 창출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던 ‘민관협력포럼’이 새로운 10년을 기약하는 ‘거버넌스센터’를 출범하며 지난 10년 동안의 성과를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이 책은 한국의 거버넌스 역사에 대한 가감 없는 기록물이며 동시에 미래 한국을 이끌어나갈 새로운 패러다임을 여는 시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 “파트너십 그리고 새로운 거버넌스”

2003년 6월 ‘민관협력포럼’이 창립한 이후 이제 10년이 지났다. 당시로서는 드물게 공직자들을 중심으로 시작한 모임이었다.
‘민관협력포럼’은 창립과 동시에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정부, 기업, 시민사회 부문에 걸쳐 정치, 경제, 사회, 복지, 문화 등 제반 주제 영역별로 그리고 중앙과 지역을 두루 아울러 거버넌스 발전 과제를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한 가감 없는 결과물이 바로 이 책이다.

거버넌스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나 이해가 모자란 상황에서 ‘파트너십’과 ‘열린 연대’의 관점을 제시하면서, ‘자율과 책임’의 큰 원칙 위에 ‘참여와 합의’, ‘조정과 통합’, ‘실천과 협력’의 거버넌스 문화를 일궈가고자 노력해온 작은 노력들이 이제 대한민국 ‘거버넌스 캠페인’의 역사가 되었다.

앞으로 이 책은 대한민국 거버넌스 캠페인의 한 단계 도약과 거버넌스국가 실현을 위한 여정에 한결같은 오랜 벗이자, 든든한 한 받침대로 쓰이게 될 것이다.

- 책의 특징

<국내 거버넌스 전문가들의 노력과 구체적 실천이 함께 하는 진정한 거버넌스 캠페인의 역사>

민관협력포럼은 우리 사회의 대안적인 국가 사회 공동체 운영 패러다임으로 ‘거버넌스’ 국가를 주목하면서 2003년 창립되었다. 그 후 10년 동안 ‘활동가 파트너십 그리고 새로운 거버넌스’를 모토로 ‘민관협력 정기포럼’, ‘국가비전전략토론회’, ‘진보·보수 집담회’, ‘민관협력우수사례공모대회’, ‘대한민국 정책컨벤션&페스티벌’, 관련 정책연구 등 수많은 거버넌스 관련 연구 및 캠페인활동을 진행하여 왔다. 민관협력포럼은 창립 10주년을 기념하여 그동안의 모든 활동 내용을 윤색하지 않고 고스란히 담아 ‘민관 협력 10년, 거버넌스 국가를 향한 탐색’이라는 자료전집을 출간했다.

이 전집은 총 5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권 “분야별 거버넌스의 모색”과 제2권“거버넌스 초기 사례와 확산의 점검”에서는 민관협력포럼의 정기포럼에서 다루어진 분야별 거버넌스에 대한 이론과 사례 및 거버넌스 초기 출발과정에서의 거버넌스 구현 특성과 논리들이 소개되고 있다.

제3권 “거버넌스와 사회협약, 선진화의 모색”에서는 민관협력포럼의 정기포럼에서 우리 사회 제 분야에서의 사회협약적 해결방식을 통한 거버넌스의 구현 모습과 선진화를 모색한 내용들이 담겨 있다. 제4권 “거버넌스와 사회·세력 혁신”에서는 정책연구로 수행한 결과들을 정치·사회의 생산적 경쟁을 위한 정책지식생태계의 역할과 진보·보수의 대화와 생산적 경쟁에 대한 내용들이 소개되고 있다. 제5권 “거버넌스와 대한민국 정책컨벤션”에서는 2012년과 2013년 <대한민국 정책컨벤션 & 페스티벌>에서 발표된 다양한 논문들이 소개되고 있다.

이 책에 실린 글들은 우리 사회 여러 곳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와 활동가들의 참여와 협력으로 만들어졌다. 이 작업은 우리 사회가 선진화로 나아가고자 하는 전환의 소용돌이에서 더 나은 한국사회를 꿈꾸는 소망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 소망은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여러 고안과 노력들로 이어져 오늘의 이 책자로 탄생되었다.

<거버넌스센터>는 4월 3일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이번에 발행된 ‘민관협력 캠페인 10년 자료전집’과 함께 ‘거버넌스 국가를 향하여’, ‘보다 인간적인 미래 공동체를 위하여’ 등을 상재하며 이에 대한 출판기념회와 함께 <거버넌스센터>의 출범행사를 갖는다.

민관협력 캠페인 10년 자료전집(전 5권) - 민관협력 10년, 거버넌스 국가를 향한 탐색

1권. 분야별 거버넌스의 모색
2권. 거버넌스 초기 사례와 확산의 점검
3권. 거버넌스와 사회협약, 선진화의 모색
4권. 거버넌스와 사회·세력 혁신
1장 정치발전과 정책지식생태계
2장 진보·보수 대화와 생산적 경쟁
5권. 거버넌스와 대한민국 정책컨벤션

엮은이 거버넌스센터
<거버넌스센터>는 <민관협력포럼>이 발전적으로 진화한 거버넌스 전문기관이다. <민관협력포럼>은 우리 사회의 대안적인 통치방식으로 ‘거버넌스 국가운영’을 주목하면서 2003년에 창립했다. 그후 10년 동안 ‘민관협력우수사례 공모대회’, ‘대한민국 정책컨벤션&페스티벌’, ‘국가비전전략토론회’, ‘진보·보수 기획 집담회’, ‘민관협력 현장탐방’, ‘거버넌스역량 강화 워크숍’ 등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민간기업, 시민단체, 개인 등을 대상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거버넌스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민관협력포럼>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업, 민간기업, 시민단체 등 각계의 활동가들이 포럼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는데, 2014년부터 <거버넌스센터>로 전환하였다. 앞으로 아시아를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거버넌스 전문 연구실행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힘찬 날갯짓을 계속 해 나갈 것이다.

거버넌스센터 엮음
도서출판 휴머니즘 | 발행일 2014년 3월 20일
전 5권/1세트 300,000원 | 판형 185*267
ISBN 979-11-85571-00-3

문의: 거버넌스센터 사무국 전화 02-396-2252

http://www.giec.kr

연락처

거버넌스센터
사무국
이형용
02-396-2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