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기후센터 전지구, 6개월 기후 예측 정보 서비스 개시

- 9월부터 3개월 예측 정보를 6개월 예측 정보로 확대 제공

뉴스 제공
APEC기후센터
2013-09-19 18:00
부산--(뉴스와이어)--APEC 기후센터(APCC, 소장 정진승)는 9월 25일부터 매월 APCC 홈페이지를 통해 기존에 제공해 오던 ‘3개월 기후예측 정보 서비스’를 ‘6개월 기후예측 정보 서비스’로 확대하여 제공한다.

APCC는 2005년부터 *모델 간 앙상블 기후예측 시스템(MME, Multi-Model Ensemble)을 사용하여 매월 3개월 기후 예측 정보를 APEC 회원국 및 다양한 기관들에게 제공해 왔다.

그동안 MME를 활용한 3개월 기후 예측 정보는 APCC의 대표 서비스로써 기후 예측 기술 인프라가 부족하여, 장기 예측 정보를 생산할 수 없는 개발도상국에서 유용하게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기후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APEC 지역 내 개발도상국들이 기존의 예보 선행시간보다 긴 기후정보 제공을 APCC에 요청해왔고, 이에 부응하기 위해 APCC는 6개월 MME 기후 예측 정보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다.

6개월 기후 예측 정보는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다. 6개월 예측 정보는 충분한 예보 선행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자연재해 저감대책 수립 시 정책 의사결정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산업, 경제 활동에 있어서도 적절한 마케팅 전략 수립 등 이익 창출과 직결되는 정보가 될 수 있다. 또한 지역별 농산물 생산량 조절, 수자원 확보 및 관리 등 각 분야 중, 장기 계획 수립 시 중요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APCC 연구본부 기후예측팀장 손수진 박사는 “앞으로 6개월 기후 예측 실시간 검증 시스템을 구축하여 장기 예보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으로 서비스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스템을 보완, 발전시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국민들의 야외 여가활동 및 웰빙(well-being)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이로 인한 기상정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만큼, 6개월 예측 정보 서비스는 국민들의 관심과 기대에 한 발 다가서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APCC MME는 기후 예측 모형이 가지는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9개 회원국 16개 기관 21개 기후 모형의 계절 예측 정보를 활용하여, 개별 모형이 가지는 계통오차(systematic Error)를 앙상블 기법을 통하여 상쇄함으로써 최적의 예측자료를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APEC기후센터 개요
APEC 기후센터는 아.태지역의 이상기후 감시 및 예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2005년 APEC 회원국 합의에 의해 설립된 기관이다. 아․태지역의 기후변화 및 변동의 파급효과를 경감 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최적의 기후예측 정보를 생산, 아.태지역 번영에 이바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pcc21.org

연락처

APEC기후센터
대외협력실
홍보담당자 문상원
051-745-392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