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그룹 코리아-환경부, E-모빌리티 공동 컨퍼런스 개최

- 현실로 다가온 전기차에 관한 관심 증대와 전기차 활성화 위한 다자간 토론

- 기업, 정부, 학계 참여 충전방식, 인프라, 제도적 지원 등 현안 협의

뉴스 제공
BMW코리아
2013-05-14 11:00
서울--(뉴스와이어)--BMW 그룹 코리아(대표 김효준)와 환경부는 14일 ‘E-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과 발전 방안’이란 주제로 유관 기업과 정부 기관, 학계와 함께 공동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국내 전기차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이번 컨퍼런스에는 글랜 슈미트(Glenn Schmidt) BMW 그룹 대외정책 이사와 박광칠 환경부 서기관, 황상규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 김기호 삼성SDI 상무, 임근희 한국전기연구원 센터장, 이규제 포스코 ICT 부장 등 각계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정보를 공유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전 세계적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규제 강화에 따라 이미 현실로 다가온 전기차에 관한 관심 증대와 전기차 활성화 정책을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전기차 기술과 산업 전반에 관한 내용은 물론 소비 시장의 트렌드, 정부의 정책적 측면까지 두루 살펴보는 자리가 됐다.

사전 기조강연을 맡은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는 “전기차가 단순히 자동차의 한 종류가 아닌 소비자의 인식은 물론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새로운 미래 이동수단의 패러다임을 이끌 것”이라고 시사했다.

컨퍼런스는 4가지 세션으로 이뤄졌는데, 먼저 전기차의 환경적 필요성과 이에 대한 정부의 비전과 정책, 배터리의 기술적인 내용 등이 본격 논의되었다. 이를 통해 BMW 그룹은 친환경 동력을 기반으로 한 미래 이동 수단으로서의 전기차 개발 의의를 설명했으며, 환경부는 국내 전기차 시장 육성을 위한 정책 지원에 대해 논의했다. 아울러 동력의 핵심인 배터리 기술의 현주소와 개발 계획 등이 발표되었다.

전기차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자동차 동력원이 바뀜에 따라 새로운 개념의 사회간접자본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특히, 급속 충전 인프라의 중요성과 선진국 사례를 비롯한 세계적인 트렌드가 소개되었다.

전기차의 새롭고 다양한 산업적 측면도 다루어졌다. 전기차 충전 지불 방식은 물론 도심에서 전기차를 공동으로 이용하는 ‘카 쉐어링’ 사업의 가능성도 새롭게 소개되었으며, 고가의 소모품인 배터리를 리스화할 수 있는 가능성도 논의되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위치기반서비스를 통해 충전소를 안내해주는 부가 서비스 사업도 소개되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가 최근 적극 추진 중인 ‘탄소 없는 섬 제주 2030(Carbon Free Island 2030)’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발표되었다.

BMW 그룹 코리아 김효준 대표는 “전기차는 이미 우리 현실로 다가온 만큼 이제 모두가 큰 관심을 둘 때다”라며 “이번 토론회가 국내 전기차 시장의 문을 본격적으로 여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 역시 축사를 통해 “환경부는 그동안 국내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정책 및 제도 마련에 많은 준비를 해왔다”라며 “곧 국내에도 선진화된 전기차 시장이 구축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BMW코리아 개요
BMW그룹은 BMW, MINI, 롤스로이스 브랜드를 자랑하는 가장 성공적인 자동차 및 모터 사이클 업체다. 글로벌 기업으로써 BMW 그룹은 14개국에서 25개 생산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140개가 넘는 국가에 걸쳐 글로벌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다. BMW그룹은 지난 2011년 전 세계적으로 167만 대가 넘는 자동차와 113,000대가 넘는 모터사이클을 판매했으며, 2010년 회계연도에는 4억 8,000만 유로의 세전이익과 600억 5천만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한 바 있다. 2010년 12월 31일을 기준, 전 세계적으로 95,500명에 이르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mw.co.kr

연락처

BMW
홍보대행 웰컴어소시에이트
김동현 과장
02-2038-8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