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그룹 코리아-환경부, E-모빌리티 공동 컨퍼런스 개최

- 현실로 다가온 전기차에 관한 관심 증대와 전기차 활성화 위한 다자간 토론
- 기업, 정부, 학계 참여 충전방식, 인프라, 제도적 지원 등 현안 협의
출처: BMW코리아
2013-05-14 11:00
BMW 그룹 코리아와 환경부가 14일 개최한 E-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과 발전 방안 공동 컨퍼런스에서 윤성규 환경부 장관(오른쪽 첫번째)이 축사를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컨퍼런스 첫 번째 세션의 초청패널인 글렌 슈미트 BMW 그룹 대외정책 이사, 김기호 삼성 SDI 상무, 황상규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 박광칠 환경부 교통환경과 전기차 보급추진팀장, 좌장인 박준석 국민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전자공학부 교수.
서울--(뉴스와이어) 2013년 05월 14일 -- BMW 그룹 코리아(대표 김효준)와 환경부는 14일 ‘E-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과 발전 방안’이란 주제로 유관 기업과 정부 기관, 학계와 함께 공동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국내 전기차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이번 컨퍼런스에는 글랜 슈미트(Glenn Schmidt) BMW 그룹 대외정책 이사와 박광칠 환경부 서기관, 황상규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 김기호 삼성SDI 상무, 임근희 한국전기연구원 센터장, 이규제 포스코 ICT 부장 등 각계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정보를 공유했다.
BMW i3 컨셉 이미지
이번 컨퍼런스는 전 세계적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규제 강화에 따라 이미 현실로 다가온 전기차에 관한 관심 증대와 전기차 활성화 정책을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전기차 기술과 산업 전반에 관한 내용은 물론 소비 시장의 트렌드, 정부의 정책적 측면까지 두루 살펴보는 자리가 됐다.
BMW i3 컨셉 이미지
사전 기조강연을 맡은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는 “전기차가 단순히 자동차의 한 종류가 아닌 소비자의 인식은 물론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새로운 미래 이동수단의 패러다임을 이끌 것”이라고 시사했다.

컨퍼런스는 4가지 세션으로 이뤄졌는데, 먼저 전기차의 환경적 필요성과 이에 대한 정부의 비전과 정책, 배터리의 기술적인 내용 등이 본격 논의되었다. 이를 통해 BMW 그룹은 친환경 동력을 기반으로 한 미래 이동 수단으로서의 전기차 개발 의의를 설명했으며, 환경부는 국내 전기차 시장 육성을 위한 정책 지원에 대해 논의했다. 아울러 동력의 핵심인 배터리 기술의 현주소와 개발 계획 등이 발표되었다.

전기차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자동차 동력원이 바뀜에 따라 새로운 개념의 사회간접자본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특히, 급속 충전 인프라의 중요성과 선진국 사례를 비롯한 세계적인 트렌드가 소개되었다.

전기차의 새롭고 다양한 산업적 측면도 다루어졌다. 전기차 충전 지불 방식은 물론 도심에서 전기차를 공동으로 이용하는 ‘카 쉐어링’ 사업의 가능성도 새롭게 소개되었으며, 고가의 소모품인 배터리를 리스화할 수 있는 가능성도 논의되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위치기반서비스를 통해 충전소를 안내해주는 부가 서비스 사업도 소개되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가 최근 적극 추진 중인 ‘탄소 없는 섬 제주 2030(Carbon Free Island 2030)’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발표되었다.

BMW 그룹 코리아 김효준 대표는 “전기차는 이미 우리 현실로 다가온 만큼 이제 모두가 큰 관심을 둘 때다”라며 “이번 토론회가 국내 전기차 시장의 문을 본격적으로 여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 역시 축사를 통해 “환경부는 그동안 국내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정책 및 제도 마련에 많은 준비를 해왔다”라며 “곧 국내에도 선진화된 전기차 시장이 구축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bmw.co.kr
언론연락처: BMW   홍보대행 웰컴어소시에이트   김동현 과장   02-2038-8212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 이 보도자료를 공유하세요
  • BMW 그룹 코리아-환경부, E-모빌리티 공동 컨퍼런스 개최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