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농기원, 사람보다 10배 빠른 식물공장용 자동파종기 개발 성공

뉴스 제공
경기도농업기술원
2012-12-26 09:56
화성--(뉴스와이어)--카타르 등 중동지역에 스마트식물공장 플랜트 수출을 추진 중인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임재욱)이 사람이 파종하는 것 보다 10배 빠른 스마트 식물공장용 자동파종기 개발에 성공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지난 2월부터 생산자동화분야 회사인 ㈜기가레인(대표 구황섭)과 스마트 식물공장용 자동화기기 개발에 나선 결과 자동파종기 개발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개발된 자동파종기는 반도체 조립에 사용되는 로봇기술을 이용한 것으로 스펀지 배지에 기존 사람이 직접 파종하는 것 보다 10배 빠른 속도로 파종할 수 있다고 농기원은 설명했다.

이번에 개발된 식물공장용 자동파종기는 대규모 식물공장 용으로 농기원은 내년 소규모 수경재배 시설원예농가 보급을 목표로 소형 스펀지배지용 자동파종기를 개발예정이어서 파종 노동력을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식물공장은 빛,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농도, 배양액 등 작물 재배환경을 인공적으로 조성해 계절이나 장소에 상관없이 작물을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재배기간을 단축하면서도 균일한 품질의 농산물 계획생산이 가능해 이상기후에도 대비할 수 있는 기술이다. 식물공장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자동화 기술개발이 필수적이다.

웹사이트: http://nongup.gyeonggi.go.kr

연락처

경기도농업기술원
원예산업연구과
이영석
031-229-5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