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와 싸이 말춤의 공통점 ‘같게 또 다르게’

뉴스 제공
FC창업코리아
2012-11-23 16:03
서울--(뉴스와이어)--모든 감성 트렌드에는 미묘한 모순이 존재한다. 각자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 동시에 타인들의 취향에서 너무 동떨어지면 안 된다는 점이 그러하다. 타인들과 구별되려는 마음은 우리들 각자가 지니는 원초적인 욕구이다. 동시에 우리들은 공동체 문화라는 일정한 울타리 안에 안전하게 머물러 있으려는 근본 욕구도 지닌다.

모든 사람들은 생산자인 동시에 소비자다. 트렌드를 형성하는 동안에 대량으로 소비되는 문화는 동시에 대량으로 생산되기 때문이다. 모순되게도 우리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수용된 트렌드를 통해서 각자의 개성을 표현하려는 욕구를 지닌다. 대다수 사람들이 즐기기 때문에 만들어진 트렌드를 통해서 각자 개성을 표현하려는 흥미로운 아이러니!

특정한 한 개인의 감각이 대다수 사람들의 취향과 너무 다르거나 앞서 있다면 사람들은 그 감각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동시대를 호흡하는 사회 구성원들에게 조금은 익숙해야만, 하나의 트렌드를 형성할 수 있다. 요즘 유튜브를 통해서 연일 전 지구를 무대로 폭발적인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싸이의 말춤이 그러한 예를 분명하게 보여준다. 감성 트렌드가 가지는 미묘한 모순은 접점이 지니는 활력인 것이다.

커피문화에서도 이러한 미묘한 모순을 발견할 수 있다. 커피는 가장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음료이다. 커피는 한 시대의 소비 트렌드,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면서 현대인의 삶의 일부가 된 듯하다. 커피문화 또한 싸이의 말춤처럼 개성과 대중성의 접점에 놓여 있는 문화이다.

시대를 달리하면서 가장 많은 대중에게 사랑받고 있는 커피가 어떻게 해서 사람들의 삶에 만족을 주고 그들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을까. 그것은 커피를 마시는 행위에 그 비밀이 숨어있다. 커피를 마시는 그 행위는 사람들이 지금 속해 있는 현실 세계와는 다른 사색의 공간을 마련해주기 때문이다. 우리들은 커피를 마시면서 꿈을 꾸는 것이다.

오늘, 라떼떼커피 한 잔을 마시면서, 자신의 꿈이 무엇이었는지를 사색해보는 건 어떨까.

FC창업코리아 개요
(주)FC창업코리아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컨설팅과 홍보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다. 창업기업에 대해 전문적인 홍보서비스를 제공한다.
연락처

주경숙 실장
02-501-1210, 010-4343-114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