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농기원, 도시농업 마스터가드너 심포지엄 개최

뉴스 제공
경기도농업기술원
2012-11-01 09:52
화성--(뉴스와이어)--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임재욱)은 11월 1일 오후 2시 농업기술원 연구동 3층 대강당에서, 도시농업 마스터가드너 발전방안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마스터가드너’는 도시농업 활성화를 선도하는 전문가에게 부여하는 명칭으로 지역을 보다 친환경적으로 풍요롭고 살기 좋은 녹색마을로 이끌어가는 지역리더를 말한다. 1973년 미국 서부 워싱턴주립대학에서 최초로 발생해 현재 미국, 캐나다 등에서 10만 명이 배출됐다.

마스터가드너 프로그램은 도시원예, 공동텃밭 및 정원가꾸기 등에 관한 교육을 통해 일정 과정을 수료하면 전문가 자격을 인증 받고 지역에서 도시농업을 선도하는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게 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마스터가드너 프로그램이 갖는 의미와 철학, 우리나라 마스터가드너 과정 운영사례, 도시농업 발전을 위한 마스터가드너 양성 및 조직화 방안, 그리고 한국형 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 등 발전방안에 대한 4명의 전문가 발표와 열띤 토론이 있었다.

임재욱 경기농업기술원장은 “우리나라의 경우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가 본격화되고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도시농업 전문인력(마스터가드너) 양성 등 다양한 도시농업 프로그램을 통해 노인문제 해결 뿐 만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nongup.gyeonggi.go.kr

연락처

경기도농업기술원
원예산업연구과
도시농업팀
이원석
031-229-5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