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영재학교, 2012학년도 입학식 개최

2012-02-21 10:09
대전--(뉴스와이어)--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교장 권장혁)는 오는 2월 22일(수) 오후 2시에 외국인 학생 8명을 포함한 신입생 149명과 재학생, 학부모, 교직원 및 내외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 아크로폴리스 야외광장에서 2012학년도 입학식을 갖는다.

2012학년도 신입생의 특징은 다수가 수학·과학 분야를 포함한 전 교과의 학업 성적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교내·외 다양한 봉사활동 경험과 리더십을 겸비한 모범적인 학생들이며, 특히 탐구 학습 능력 등이 우수하다는 점이다. 올해 신입생 최종합격자들은 17.77 : 1 (2,649명 지원, 149명 최종 합격)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합격의 영광을 누렸다.

2012학년도 신입생 선발에서는 작년과 같이 입학담당관 중심 과학영재 전형을 100% 실시하였으며, 예년과 같이 수학 · 과학의 영재성 및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평가하였고, 제출된 학생기록물의 진정성 등을 신뢰성 있게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2012학년도 신입생 선발 전형에서는 영재 판별을 보다 내실 있게 하기 위하여 수학 · 과학 창의력 검사와 면접을 통하여 지원 학생들의 수학 · 과학 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였으며, 더불어 인성 평가 등을 통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정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신입생들은 2011년 8월 4일 합격 통지를 받은 이후, 입학 전 교육과정 이수에 필요한 기초 실력 배양 및 수학 능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겨울방학 중 한국과학영재학교에서 집중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부별 오리엔테이션과 인성교육, 학교생활 안내 등 학교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수하였다.

한국과학영재학교는 내국인 학생뿐만 아니라, 정원 외 특별전형을 통해 외국인 학생을 선발하였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국, 몽골의 총 4개 국가에서 1단계 학생기록물 평가와 2단계 학력 테스트 및 심층 면접을 거쳐 8명의 학생을 선발하였다. 1단계 학생기록물 평가를 위한 지원자들의 제출서류는 입학원서,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 국적증명서, 제출서류 확인 동의서이며, 2단계 수학(修學) 능력 평가 및 면접은 온·오프라인 면접, 전화 면접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제출한 기록물의 진정성 확인 및 잠재성 평가가 이루어졌다. 국제반 운영을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 및 과학영재교육에 선도적 역할에 앞장설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kaist.ac.kr

연락처

KAIST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김은정
051-606-2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