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분장예술인협회, 10회 인터내셔널 메이크업 아트페어 개최

- 10월 9일 Setec에서 10주년 특별행사 성황

2011-10-11 17:28
서울--(뉴스와이어)--메이크업 아트페어, 아름다운 10년을 빛내다

(사)한국분장예술인협회(회장 최윤영, Korea Make-up Artist Association Inc.)는 지난 9일 Setec(서울무역전시장) 제2전시실에서 ‘10회 인터내셔널 메이크업 아트페어(이하 아트페어)’를 진행했다.

10주년 기념 특별행사로 진행된 이번 아트페어는 메이크업 콘테스트와 작품전시회, 메이크업 어워드 행사 및 메이크업 쇼룸 등으로 구성되어 다채로움을 뽐냈다.

특히 중국, 일본,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폴 등에서 메이크업 대회를 위해 참석한 선수들 이외에도 브라질출신의 알렉스한센, 멕시코출신의 리마리 밀롯, 미국출신의 레베카 나카시마 등이 10주년을 축하작품을 선보여 국제대회로써의 면모를 돋보이게 했다. 또한 97년도 대상 수상자인 배찬우 씨는 바디페인팅 작품 시연을 통해 행사의 10돌을 축하했는가 하면, 중국 연길의 대상수상자 류춘영, 조운봉 씨와 중국 북경의 중화미업제일회와 TV영화기술학회에서도 축하작품을 보내고 대회장을 직접 찾아 축하의 마음을 함께했다.

분장협회 최윤영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분장협회의 역사와 함께 일구어진 메이크업 아트페어의 10년은 너무나도 감동스럽다”며, “분장협회와 아트페어의 10년을 위해 노력해주신 메이크업아티스트와 함께 영광을 함께 나눌 수 있어 행복하다”는 소감을 전했다. 또한 “앞으로도 메이크업 아트페어가 아시아를 대표하고 세계의 트렌드를 리드하는 메이크업 대표행사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는 뜻을 전했다.

콘테스트
오전 9시에 시작된 콘테스트에는 200여팀의 출전자들이 저마다의 작품을 뽐냈다. 메이크업 콘테스트는 뷰티메이크업을 비롯해 예술성을 강조한 환타지메이크업과 바디페인팅, 특수분장과 각종 무대분장 등을 다양하게 연출하는 캐릭터메이크업, 세계 각국의 전통메이크업 등의 다양한 종목이 진행되었다. 아트페어의 메이크업 콘테스트는 메이크업의 트렌드와 문화를 한눈에 집약하여 볼 수 있는 메이크업의 ‘트렌드 메카’로써의 역할을 해오고 있는 만큼 화려한 색채와 아름답고 창의적인 작품들이 선보여져 행사장을 찾은 이들의 눈을 풍요롭게 했다.

이번 메이크업 콘테스트는 오후 2시까지 진행되었으며, 31명의 심사위원이 공정한 심사를 위해 작품을 분석하고 참가자들에게 작품의 의도를 질문하는 등 세심한 진행을 보여주기도 했다. 오후 4시 진행된 시상식에서 콘테스트 작품에 대한 시상결과가 긴장감 가득한 가운데 발표되었다. 대상은 각부문의 1인에게 시상되며, 분장협회는 대상 수상자 6인에게 오는 11월 11일 북경에서 개최되는 ‘2011중국국제미용헤어메이크업전능대회’의 출전을 위한 출전경비를 전액 지원한다.

10회 행사인만큼 더욱 의미가 남달았던 영예의 대상은 ◇패션메이크업 부문 김채리(아우라뷰티칼리지-대전서구), ◇환타지메이크업 부문 김유리(유노아카데미), ◇캐릭터메이크업 부문 김영아(크리스찬쇼보아카데미-강남), ◇전통메이크업 부문 양창잉쯔(중국 북경), ◇뷰티스타일링 대상 이연홍(K.B.S.뷰티아카데미), ◇바디페인팅 대상 김재은(수203뷰티아카데미) 씨가 각각 수상했다.

메이크업 어워드
분장협회는 10주년 특별행사를 기념하기 위해 ‘대한민국을 빛낸 10인의 메이크업 아티스트’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 부문 시상자는 ◇분장1세대 박수명, ◇분장1세대 장우식, ◇한국분장 강대영 대표, ◇S&C 김종한 대표, ◇전 MBC 분장실 실장 류승태, ◇메이지 신재호 대표, ◇유영분장 윤예령 대표, ◇미국 제인최(Jane Choi), ◇SBS아트텍 김봉천 팀장, ◇조성아 더 크리에이티브의 조성아 원장으로 시상식에 참석한 시상자들은 대한민국 메이크업의 세계적인 성장과 가능성을 함께 이야기하고 기쁨을 나눴다. 특히 미국에서 오바마, 클린턴, 힐러리 등 수많은 유명인사들을 감동시킨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 제인최 씨는 자리에 참석하지는 못했지만, 한국의 메이크업 아티스트들과 꼭 한번 만나고 싶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해왔다.

또한 매년 문화산업에서 메이크업을 통해 작품을 빛내는 연기자와 가수에게 주는 ‘메이크업어워드’의 영광은 배우 정보석, 가수 김완선, 영화배우 류승룡 씨에게 돌아갔다. 배우 정보석 씨는 행사장을 찾아 “배우인생의 동반자이자 너무나도 고마운 메이크업 아티스트분들에게 이 상의 기쁨을 돌린다”며, “이 자리를 통해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는 수상소감을 전하고, 메이크업 아트페어 10주년을 축하하고 격려했다. 또한 김완선 씨는 영상메세지를 통해 “새로운 모습과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 주는 메이크업아티스트 화이팅”을 외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시상된 ‘메이크업아티스트 어워드’는 영화 ‘고지전’의 특수분장을 담당했던 네오fx코리아의 김승배 실장에게 돌아갔다.

따뜻한10년, 유니세프와 함께
10주년을 맞이한 메이크업 아트페어는 10돌의 기쁨을 나누기 위해 행사장을 찾은 방문객의 입장료와 발전기금을 유니세프 모금을 위해 기증하자는 뜻을 나누어 행사를 더욱 따뜻하게 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를 찾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은 사랑의 저금통을 채워 행사장에 기부하기도 했으며, 앞으로도 메이크업을 통한 재능기부와 사회봉사에 더욱 힘을 보태겠다는 뜻을 전하기도 했다.

한국분장예술인협회 개요
눈부신 문화예술산업의 발전과 함께 국내 분장·메이크업산업은 한류와 함께 세계로 힘차게 도약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본회는 국제적 홍보사업을 비롯하여 인력과 기술을 세계화하여 수출산업으로 만들어가는 데에도 협회의 역할을 두고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입니다. 메이크업아티스트 자격검정시험 시행 : 메이크업 아티스트 자격검정시험 시행(1급, 2급, 3급) 메이크업 세미나 개최 : 메이크업 기술강사인증, 메이크업 기술세미나, 메이크업 강사인증세미나, 지역별 정기세미나 등 International Make-up ARTFAIR 개최 : 콘테스트, 세미나, 전시회, 박람회 등 메이크업 분야의 국제행사로 매년 10월 개최 (2010년 15개국 참여) 무한도전 메이크업 경진대회 : 고교 특성화교육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매년 5월 전국 고교생을 대상으로 개최(2007~2011년 COEX 개최) 해외 학술교류 및 기술연수 프로그램 운영

웹사이트: http://www.kmaa.or.kr

연락처

(사)한국분장예술인협회 홍보기획
과장 박정민
02-3446-5969, 010-9061-147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