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 폴리실리콘 공장 5천톤 추가증설

뉴스 제공
OCI 코스피 010060
2010-06-15 13:07
서울--(뉴스와이어)--OCI(대표이사 백우석)가 올해 말 완공 예정인 연산 1만톤 규모의 폴리실리콘 제3공장에 이어 추가로 5천톤 규모의 폴리실리콘 공장 증설을 추진하며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설비투자에 나섰다.

OCI는 전북 군산 폴리실리콘 공장의 디보틀네킹(Debottlenecking, 병목구간을 없애 생산효율을 높이는 것)을 통해 연산 5천톤 규모의 추가 증설을 진행하기로 하고 2010년 6월부터 공장건설에 착수, 2011년 10월까지 약 2천 2백억원을 투자해 완공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증설되는 공장은 기존 폴리실리콘 공장을 가동한 기술력과 생산성 향상을 통해 최소한의 투자비로 건설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2천 2백억원을 들여 5천톤 규모의 폴리실리콘 공장을 건설한다는 것은 경쟁사와의 원가경쟁력 측면에서 훨씬 앞서간다는 의미가 있다고 OCI측은 밝혔다.

이로써 OCI는 미국의 햄록(Hemlock), 독일의 바커(Wacker)와 함께 주도하고 있는 태양전지용 폴리실리콘 시장에서 세계최고 수준의 원가경쟁력 및 품질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폴리실리콘 제조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OCI는 연산 6천 5백톤 규모의 제1공장, 연산 1만 5백톤 규모의 제2공장, 2010년말 완공예정인 연산 1만톤 규모의 제3공장을 합쳐 총 2만 7천톤의 생산능력으로 미국 햄록(Hemlock)에 이어 세계 2위 폴리실리콘 생산기업으로 부상하게 된다. 또한 2011년 10월 5,000톤의 추가증설이 완료되면 연산 32,000톤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되어 명실상부한 글로벌 메이저 폴리실리콘 생산업체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OCI 관계자는 “폴리실리콘의 공급과잉에도 불구하고 점차 높아지는 고효율의 태양전지 수요증가에 따라 고순도 폴리실리콘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고순도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제조업체는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어 고순도 제품의 공급부족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이번 추가증설은 고순도 제품의 수요증가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루어졌으며 증가되는 물량의 상당부분을 장기공급 계약을 통해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OCI는 9-nine급 고순도 폴리실리콘에서 한 단계 격상된 10-nine급 폴리실리콘을 제조,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11-nine급 폴리실리콘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들은 향후 10년간 태양광 시장이 최소 년 평균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태양광 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폴리실리콘 가격이 2011년부터는 40달러대로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후발 업체들의 신규 진입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OCI 개요
OCI는 RENEWABLE ENERGY, 무기화학, 석유석탄화학, 정밀화학, 단열재 분야에서 카본블랙, 핏치, TDI, 과산화수소, 소다회, 흄드실리카를 비롯하여 반도체 웨이퍼 및 태양전지의 핵심원료인 폴리실리콘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수출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한다.

웹사이트: http://www.oci.co.kr

연락처

OCI
김경태 홍보팀장
02-7279-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