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니워커 킵워킹펀드, 대한민국 ‘꿈’의 현주소 측정

뉴스 제공
디아지오코리아
2009-12-07 09:32
서울--(뉴스와이어)--대한민국 국민은 ‘사회적인 성공’, ‘경제적인 여유’보다 ‘마음의 행복’을 꿈꾸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돈’을 꿈을 이루는데 가장 큰 장벽으로 꼽아,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꿈을 접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전적인 부담이 없다면 해보고 싶은 일로는 ‘여행’, ‘봉사활동’, ‘공부’, ‘사업’, ‘연애’ 등 소박한 꿈이 많았으며, 꿈을 이루는데 필요한 금액은 1억 이상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재능’, ‘경험’보다는 ‘끈기와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인식했다.

‘대한민국 국민의 꿈 = 마음의 행복’

조니워커 킵워킹펀드는 대한민국 성인들의 꿈을 지원하기 위한 5억 원의 기금인 킵워킹펀드의 발족을 앞두고, 성인 603명(남 319명, 여 284명)을 대상으로 대한민국의 ‘꿈과 희망’의 척도를 측정하기 위한 ‘드림서베이’를 펼쳤다.

조니워커 킵워킹펀드의 조사에 따르면 “꿈을 이룬다”는 것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마음의 행복’이라는 답변이35% 로 1위를 차지하며, 2위인 ‘경제적인 여유(21%)’를 14% 차이로 눌렀다. 3위는 최근의 실업난을 반영 하듯 ‘원하는 직업에 종사한다(13%)’가 꼽혔다.

한편 “꿈이 뭐예요?”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61%가 바로 답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꿈이 없다’는 답변이 19%,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가 19%에 달해 전체의 38%는 자신의 꿈에 대해 잘 모르고 있거나 구체적인 꿈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꿈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벽은 ‘돈’,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돈은 ‘1억 이상’, 가장 필요한 덕목은 ‘끈기와 노력’

꿈을 이루는데 장벽이나 어려움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약간 그렇다(42%)’, ‘매우 그렇다(28%)’로 대다수가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했다. 꿈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벽으로는45%가 ‘돈’을 선택해, 경제적인 문제가 꿈을 포기하게 되는 가장 큰 현실적인 원인으로 꼽혔다.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자금은 ‘1억 이상’이라는 답변이44%로 압도적인 지지를 얻었으며, 5억 원의 지원금이 주어진다면 꿈을 위해 노력하겠냐는 질문에는77%가 ‘매우 그렇다’고 답하며 강한 의지를 보였다. 꿈을 이루기 위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UCC공모전이 있다면 참가하겠느냐는 질문에는 과반수 이상(58%)이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돈 걱정 없이 해보고 싶은 일에는 ‘여행(32%)’이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밖에 공부, 봉사활동, 연애, 사업 등 다양한 답변이 있었다.

한편, 금전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 꼭 필요한 덕목으로는 ‘끈기와 노력(44%)’이 ‘남다른 상상력과 아이디어(20%)’, ‘지식과 경험(18%)’, ‘주변의 인정과 신뢰(8%)’, ‘사회성 및 친화력(7%)’을 제치고1위에 올라, 지식이나 재능보다는 노력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꿈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으로는 ‘긍정적인 마음가짐(32%)’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평가됐다.

꿈을 이룬 사람이 누구인지를 묻는 질문에서는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26%)’가1위에 올랐으며, 피겨퀸 김연아 선수(21%)가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했다.

킵워킹펀드를 진행하고 있는 디아지오코리아 정의현 브랜드매니저는 “대한민국 성인들의 꿈을 지원하기 위한 킵워킹펀드의 발족을 앞두고 대한민국 국민의 꿈의 척도를 알아보기 위해 이번 설문을 진행했다”며 “설문결과, 금전적인 문제로 꿈을 이루는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중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킵워킹펀드의 역할이 더욱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킵워킹펀드’는 200년 역사를 지닌 세계1위 스카치위스키 조니워커가, 모토인 ‘킵워킹(Keep Walking)정신’에 기반해 조성한 기금으로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5억원의 ‘킵워킹펀드’ 가 내년부터 2년간 운용될 예정이다.

디아지오코리아 개요
디아지오는 조니워커, 기네스 등을 포함한 200여개 주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주류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총 180여개국에서 132개의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2만7000여명의 임직원이 세계 일류 기업을 목표로 함께하고 있다. 디아지오는‘언제나 어디서나 삶을 찬미하라(Celebrating life, every day, everywhere)’라는 경영 철학을 기반으로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진행하며, 고객 만족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지속 가능한 사회를 함께 만들어 가기 위해 책임 있는 음주 문화 정립, 환경 보호, 다양성 추구 등 ESG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소사이어티 2030: 스피릿 오브 프로그레스(Society 2030: Spirit of Progress)’ 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diageo.com/en/our-business/w...

연락처

디아지오코리아
김재혁 과장
02-2112-1618

바움커뮤니케이션
김나래 AE
02-742-0883

이 보도자료는 디아지오코리아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