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 바다에도 LED 조명시대 연다

뉴스 제공
한국해양대학교
2009-05-12 10:40
부산--(뉴스와이어)--앞으로 바다에 LED 조명시대를 열기 위한 신개념의 ‘해양LED조명산업’이 부산에서 본격 닻을 올린다. 조선산업을 통해 해양강국을 견인해 온 부산·울산·경남지역이 국가적 어젠다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부응하고, 지역 특성을 최대한 살린 신성장 동력산업인 ‘해양조명산업’도 선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해양대학교 첨단마린조명연구센터(센터장 길경석 교수·전기전자공학부)는 최근 지식경제부의 IT연구센터(ITRC)로 지정된데 이어 13일 오후4시 교내 후생복지관에서 센터 개소식 및 한국광기술원과 산·학협력 협약식을 갖고 해양산업에 LED를 결합한 ‘해양LED조명산업’ 연구에 본격 돌입한다.

이날 연구센터는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인 시제품을 전시하고, 대학내 부두에서 자외선 LED를 이용한 선박평형수 처리기술연구용 실험선과 누리마루호(범선)의 조명시설도 선보이는 등 다채로운 행사를 펼친다.

이날 행사에는 오거돈 한국해양대 총장을 비롯해 김정훈 국회의원, 지식경제부 전상헌 국장. 배영길 부산시 부시장,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이성욱 원장, 한국광기술원 유은영 원장, 참여 기관 및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오 총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부산은 환태평양과 유라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해양전초기지로서 매우 중요한 지정학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해양·수산·조선산업이 지역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며 “해양LED산업이 상용화되면 부·울·경지역은 물론 국가 전체의 산업경쟁력 제고에 크게 이바지 할 것”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이 사업은 오는 2012년 12월 말까지 4년간 정부출연금과 부산시 지원금, 기업 지원금 등 총사업비 35억4700만원이 투입돼 수행된다. 사업에는 한국해양대 첨단마린조명연구센터가 주축이 되어 표준화 인증기관인 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과 국내 유일의 광(光)산업 전문연구기관인 한국광기술원을 비롯해 LG이노텍(주), 한솔LCD(주), 대신LED(주), 대양전기공업(주) 등 13개 기업이 참여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정부 지원 아래 산·학·연을 망라해 전문 연구팀이 구성돼 해양LED조명연구를 실시하기는 국내에서 처음이다.

연구팀은 IT와 결합된 차세대 첨단 해양·수산·선박용 LED 조명을 산·학협력으로 연구한다. 즉, LED-해양·수산·조선산업 융합 기술을 통해 고부가가치의 ‘해상·수산·선박용 100 lm/W급 LED모듈 및 융복합 기술’을 개발한다. 연구팀은 빛의 종류와 밝기, 파장, 색상 등을 데이터 베이스화한 스마트 조명(Smart Lighting)을 개발, 바다와 인간에게 유익한 해양공간을 창출하게 한다.

이 기술은 정부의 신성장 동력산업인 LED조명을 해양분야에 적용하는 저전력·고효율의 환경친화형 해양 감성조명기술이다. 연구 과정에서 대학원들이 사업 참여기업에서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등 석·박사급 고급 인력도 양성하게 된다. 이와 함께 수요자 중심의 기술개발을 통해 해양수산 및 선박용 LED조명 제품의 표준화와 상용화도 실행한다.

구체적인 연구개발과 상용화 분야는 어선들이 적청록의 LED 집어등을 달고 고기잡이에 나설 수 있게 됨으로써 예전에 뜨거운 메탈할라이드 집어등 불빛 때문에 밤에도 선텐을 해야 하고 과중한 조명비용을 부담했던 어부들의 고통 및 부담이 대폭 줄어든다. 또한 레이저만큼 선명한 LED 불빛이 우리의 바닷길을 더욱 안전하게 안내해 주고, 선박에서도 육상의 특급호텔보다 멋진 조명아래 해상관광을 즐길 수 있게 된다.

바다 양식장에는 LED 빛을 받는 어패류들이 2~3개월 빨리 성장하는 등 웰빙 어패류 양식과 생장 조절이 가능해 지고, 자외선 LED로 유해 수생종의 살균 처리도 가능해 진다. 이와 함께 해수욕장과 같은 해안이나 해변 공원 등지에 특정 어류의 유입을 차단하거나 유도하여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친수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사업 총괄책임자인 길경석 교수는 “앞으로 해양LED조명은 수산, 양식, 해양환경, 선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 확대가 기대되는 산업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며 “이 사업은 해양수도 부산이 부산답게 발전할 수 있는 신개념 사업의 출발점이자, 세계의 LED-해양IT 융·복합산업을 이끌어 나갈 거점센터를 부산에 만들기 위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hhu.ac.kr

연락처

한국해양대학교 홍보실장 윤정규 051-410-4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