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화학(연) 신년계획

출처: 한국화학연구원
2009-01-05 10:42
대전--(뉴스와이어) 2009년 01월 05일 -- 한국화학연구원은 ‘그린사회를 구현하는 화학전문 선진연구기관’의 비전과 “세계 5대 화학강국 KOREA를 실현하는 World Class Institute”로 발전하겠다는 장기목표를 확정했고, 2011년까지 경영목표를 세계일등 화학원천기술 7건 개발, 연구비 투입대비 기술료 7% 실현으로 정했다.

그리고 연구원의 임무를 “화학 및 관련 융·복합 분야의 원천기술 개발” 과 “화학산업의 경쟁력강화와 국가 신성장 산업창출”로 새롭게 정의했다.

또한 연구원의 새로운 경영이념으로서 에코경영을 채택했다. 에코경영은 연구원의 기본 운영철학이자 기관운영에 적극 활용할 경영원칙으로서 성과중심 경영, 윤리 경영을 바탕으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고객만족 경영의 선순환 체계를 구현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한국화학연구원은 에코경영을 통해 환경친화적이고 인류건강에 기여하는 기술을 창출함으로써 사회적 요구에 화답하는 메아리경영을 실현하고자 한다.

2009년은 화학(연)의 비전과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에코경영 원년으로서 에코경영을 통해 실질적인 변화와 성과를 창출하는 한해가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첫째, 임무 지향적인 중점 연구개발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녹색성장 화학기술 개발”, “첨단 화학소재 원천기술 개발”, “글로벌 신약 파이프라인 확보”, “화학기반 융·복합기술 선도”의 4대 중점 연구분야를 종합적으로 육성하고 전략과제를 선정하여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둘째, 연구개발체계의 글로벌화 및 개방화에 역점을 두어 개별 연구자별로 분산되어 있는 국제협력을 전략적으로 강화하고 개방형 기획 및 연구개발 체계를 확대하여 산업체와 대학, 외부 전문가의 참여를 확대할 것이다.

셋째, 연구성과 확산 및 실용화 노력을 강화할 것이다. 외부 네트워킹을 강화하여 연구성과의 민간 이전을 촉진하며, 기술출자를 통해 연구소 기업 혹은 기술지주회사를 설립해 2009년 기술료 및 지분 수입을 투입 연구비 대비 4%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넷째, 현재의 과제 수주 및 양적 업적 위주의 개인평가제도를 경영목표 및 조직목표와 연계된 질적인 개인평가제도, 개인 경쟁보다 협력적 연구개발 및 업무 협조 체계가 가능한 개인평가제도로 바꾸어 성과중심의 경영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다섯째, 윤리경영을 위해 연구윤리의 자율적관리 체계를 정착시키고 연구원 운영면에서도 규정과 원칙을 준수하고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투명하고 개방적인 경영체계를 정착해 나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신뢰와 화합을 위해서 직종·직급 간, 연구부서와 지원부서간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건전한 연구원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한국화학연구원은 에코경영 이념을 구체적으로 실행하여 세계 화학 5대 강국 실현에 기여하는 연구원으로 성장 발전할 것이다.
언론연락처: 한국화학연구원 홍보팀장 손기정 042-860-7823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 이 보도자료를 공유하세요
  • 2009년 화학(연) 신년계획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