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소재 고장분석 Workshop-2008’ 개최

뉴스 제공
한국화학연구원
2008-10-20 10:00
대전--(뉴스와이어)--한국화학연구원(원장 오헌승) 신뢰성평가센터 (센터장 최길영)에서는 2008년 10월 21일(화) 화학(연) 강당에서 화학소재 관련 산업계 관계자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계의 화학소재 신뢰성 향상을 위한 화학소재 고장분석 Workshop-2008>을 개최한다.

지식경제부와 한국부품소재산업진흥원이 후원하는 이번 워크숍은 지식경제부의 부품·소재 신뢰성향상기반구축사업의 화학소재분야 신뢰성 실시기관인 화학(연) 신뢰성평가센터에서 화학소재 관련업계에 대한 고장분석 기법 보급을 통한 국제 경쟁력 향상과 관련 업계와 신뢰성향상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시행하는 행사로서 2006년과 지난해에 이어 세 번째 이다.

이번 워크숍은 전기·전자, 자동차, 정보통신, 보건·의류, 섬유산업, 토목·건축, 환경·에너지 산업 등 모든 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필수적인 화학 부품·소재의 국내 자급률 제고 및 국제경쟁력 향상을 통한 수출전략 산업화 추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현대자동차(주)의 조원석 전무가 <자동차용 화학소재의 발전방향과 내구성능의 중요성>이란 주제로 화학소재 수요업체에서 본 화학소재 신뢰성 확보의 중요성에 대해 초청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며, 특히 정부의 부품·소재 산업 정책방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지식경제부 부품소재총괄과 김성진 과장의 <부품소재산업 정책방향>에 대한 특별강연도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화학(연) 원종일 박사의 <고분자소재의 스크레치 특성 평가기법> 등을 비롯한 산·학·연 전문가 6명이 화학소재의 새로운 고장분석 및 평가 기법에 대한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이날 워크숍에서는 화학(연) 신뢰성평가센터의 적극적인 고장분석 지원으로 자동차용 화학소재의 많은 애로기술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해결한 바 있는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주)가 화학(연) 신뢰성평가센터에 감사패를 증정할 예정이다.

이번 <화학소재 고장분석 Workshop-2008>을 계기로 화학소재 신뢰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제고와 신뢰성 향상을 위한 고장분석 평가기법 보급을 통해 관련업계와 신뢰성 평가 기관간의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뢰성이란 부품이나 소재의 내구성능을 평가 분석하여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한지를 평가하는 장기수명 및 고장률 평가와 부품·소재의 열화, 분해 등으로 인해 사용불능 상태가 되는 고장현상의 원인규명 등을 행하여 소비자들에게 보증기간 동안에 믿음을 주는 것을 말한다.

즉, 품질이란 제품이 만들어 졌을 때 단기간의 관점에서의 성능과 기능을 뜻하는데 비해, 신뢰성이란 장기간의 제품 사용 환경에서 성능과 기능의 저하정도를 파악하여 사용가능 기간을 보증하는 장기적 관점의 품질이라고 할 수 있다.

플라스틱, 고무, 세라믹스 및 정밀화학 소재 (접착제, 페인트, 윤활유 등)와 같은 화학소재는 자동차, 전기·전자, 반도체, 디스플레이, 보건·의료, 정보통신, 우주·항공, 토목·건축 등 전 산업분야의 필수불가결한 핵심소재로 사용되고 있으나, 근본적으로 화학적 분자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 시에 열, 빛, 온도, 습도 등의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성능 저하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화학소재의 신뢰성 향상 및 고장현상에 대한 원인 규명은 이들 산업 분야의 국제적 경쟁력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화학소재의 신뢰성 향상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화학소재 관련업계에서는 아직까지 신뢰성에 대한 인식이 취약 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한국화학연구원 신뢰성 평가센터에서는 화학소재 관련 업계의 신뢰성 향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와 고장분석 기법 보급 및 관련 업계와의 협력 방안 모색을 위해 본 워크숍을 2006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한국화학연구원 개요
한국화학연구원은 1976년 설립 이래 화학 및 관련 융・복합 분야 기술 개발과 화학기술의 산업체 이전, 화학 전문인력 양성 및 다양한 화학 인프라 지원 서비스를 통해 국가 화학산업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또한 첨단 화학 인프라를 바탕으로 친환경 화학공정, 고부가가치 그린 화학소재, 의약 및 바이오화학 분야에서 원천 기술을 개발하고 국가 현안 해결형 융‧복합 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있으며, 강소기업 육성과 기술사업화 촉진을 통한 화학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제 화학(연)은 우리나라 화학 연구 역량을 결집하여 화학강국 실현에 기여하고 건강하고 풍요로운 지속가능 사회를 위한 화학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rict.re.kr

연락처

홍보실장 손기정 042-860-7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