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이버결제, ‘모모캐쉬’ 인수통해 온오프라인 휴대폰결제사업 본격 진출

뉴스 제공
NHN한국사이버결제 코스닥 060250
2007-12-06 13:32
서울--(뉴스와이어)--한국사이버결제(www.kcp.co.kr, 대표이사 송윤호)가 휴대폰 결제회사인 ㈜모모캐쉬의 지분 을 인수하고 휴대폰 결제시장에 진출한다고 공시를 통해 밝혔다.

KCP는 지난 11월 19일 신사업 진출을 위해 모모캐쉬 주식 142만주(71%)를 12억원에 취득하였고 향후 해외진출 등을 위하여 솔루션 기업인 ㈜와이즈그램과 전략적 제휴관계를 체결하였다.

이번 인수와 제휴를 통해 KCP는 기존 전자결제대행(PG), 밴(VAN)사업에 이어 휴대폰 결제시장에 신규 진출함으로써 온오프라인 인프라 연계를 통한 유비쿼터스 결제환경을 구비하게 되었다. 특히 이번에 인수한 모모캐쉬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휴대폰 결제 및 인증에 관한 특허를 기반으로 이동통신 3사와의 휴대폰결제 계약이 체결되어 있으며, 기존 휴대폰결제 3사의 업무 영역뿐 아니라 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할 수 있는 독점적 지위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인수 배경에 대해 KCP 송윤호 대표는 “IT산업이 온오프라인 간 경계가 없어지는 시점에서 모모캐쉬의 특화된 결제 및 인증 사업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매개해주는 유망한 사업이라고 판단했다”며, “콜백유알엘(Callback URL)을 이용한 결제 및 인증서비스의 핵심 기술을 기존 온라인 휴대폰결제 시장과 오프라인 결제시장 확대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CP는 ‘Callback URL’ 특허를 응용한 온오프라인 신규 상품을 출시, 온라인시장에서는 기존 모빌리언스, 다날 등 휴대폰 결제 3사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던 보안성을 대폭 강화해 소액결제시장에 진출하고 오프라인에서는 현금결제시장을 타겟으로 새로운 매출을 확보할 계획이다. 기존 휴대폰 결제 방식의 경우 이동통신사에서 보내온 인증번호를 다시 PC에 입력해야 함에 따라 인터넷과 같은 Web환경이 필수적이었던 반면, ‘Callback URL’ 방식은 휴대폰으로 전달된 메시지를 인터넷이 아닌 휴대폰 자체에서 확인하도록 해 오프라인 현금결제 시장과 같은 비인터넷 환경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편의성과 보안성을 배가시킨 방식이다.

KCP는 오프라인 방문판매, 통신판매 등의 현금 결제시장을 타겟으로 신규 매출을 끌어 올릴 계획이며, 온라인 휴대폰결제 시장에서도 주요 휴대폰결제 선발업체들과 대등한 관계에서 경쟁할 수 있게 됐다.

KCP는 또한 모바일 인증을 응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출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추진 중인 ‘Callback URL’ 방식의 인증서비스의 경우 비인터넷 환경에서도 휴대폰 소지자의 여러 정보를 다양하게 응용, 전달함으로써 에스크로 구매인증, 모바일 리서치, P2P결제연계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의 확장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KCP는 이러한 장점을 적극 활용, 기존 결제서비스에 국한된 비즈니스 영역을 인증서비스로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회사측은 “‘Callback URL’을 통한 결제, 인증방식은 현재 시장에서 독보적이며, KCP는 해당 특허를 통한 시장 진입장벽 확보와 동시에 특허 출원된 20여개국을 기반으로 향후 적극적으로 해외 결제시장에 진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Callback URL 서비스란?
단문메시지(SMS)에 특정 인터넷 URL을 링크하여 전송한 후 휴대폰 사용자가 통화 버튼을 누르면 해당 주소의 무선 인터넷 사이트에 자동으로 접속되게 하는 서비스. 기존 휴대폰 결제에서 사용되는 일반 SMS 인증의 경우 사용자가 해당 인증번호를 웹(Web)에 별도 입력해야 하나, Callback URL 을 이용한 SMS 인증의 경우 사용자가 통화 버튼을 눌러 해당 서비스URL에 접근한 후 휴대폰 자체에서 직접 사용자 인증을 할 수 있다.

NHN한국사이버결제 개요
한국사이버결제(KCP) 사업분야는 전자결제대행서비스(PG), 온라인/오프라인 VAN서비스이다. 주요주주는 비씨카드, 국민은행, 외환은행, LG카드, 마스터카드코리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옥션, G마켓, 디앤샵, 여인닷컴 등 국내 인터넷쇼핑몰 신용카드 거래의 약 50%를 중계하는 온라인 VAN서비스 1위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kcp.co.kr

연락처

한국사이버결제 홍보담당 김정일 과장, 02-2108-1030, 011-297-43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