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준공영제 대비 대중교통체계 개편 시민공청회 개최

뉴스 제공
부산광역시청
2006-10-24 08:38
부산--(뉴스와이어)--부산시에서는 2007년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준비해온 버스노선(안)과 대중교통 요금제도 개선 등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서 각계 교통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시민공청회를 오늘(10.24,화) 14:00부터 17:20까지 시청 국제회의실(12층)에서 시장·학계·시민단체·관련기관 관계자와 발표 및 토론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에 거론될 의제는 “△버스노선 체계 개편안”과 “△요금제도 개선방안” 및 “△교통수요관리 방안”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성공여부가 달린 중요한 의제를 다루게 된다.

먼저, 부산발전연구원에서는 지난 4월부터 용역을 수행하여 대중교통체계 개편(안)을 마련하여 버스운송사업조합을 통해 업체의 의견을 수렴 중이며 지난 10.16일부터 10.20일까지 권역별로 순회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용역에 참여한 이원규 부산발전연구원 교통연구부장에 따르면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주요 골자는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수단간 환승·연계가 편리하고 장거리·굴곡·비효율 노선의 개선하는 등 시민 이용 편의 위주로 개편한 바 노선수를 167개에서 128개 노선으로 39개 노선을 줄였으며, 배차간격을 15분에서 10분으로 단축하였고 지하철과의 중복노선을 과감히 폐지하고 급행버스 노선을 신설하는 등 획기적으로 개편하였다고 하였다.
또한, 표준운송원가 용역을 수행중인 조현석 CHICANR 대표이사는 지난 50여년간 유지해온 단일요금 체계는 비합리적인 측면이 있으므로 수익자 부담원칙을 적용하여 요금을 차등 부과하는 요금제도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시내버스 및 지하철의 단독 통행일 경우 현행대로 시내버스는 균일요금제, 지하철은 이동구간제를 유지하고 시내버스와 시내버스, 지하철과 시내버스간 복합통행일 경우 통합거리 비례제 또는 환승정액 추가요금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같은 대중교통 요금체계가 도입되면 대중교통의 추가이용에 따른 수익자 부담원칙을 구현하고 불필요한 환승통행을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한편, 교통수요관리 분야에 대하여 주제발표를 한 ‘신용은 동의대학교 교수’는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고 전국 최고인 교통혼잡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통수요관리 정책을 동시에 시행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우선 시설적인 측면에서 서면 롯데백화점 앞 등에 환승센터를 설치하고 대중교통 전용지구 지정, 버스전용차로 확대 등 대중교통 우선정책을 지속시키며 시설개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버스전용차로 단속을 강화해야 하며 RFID를 도입한 승용차부제운행관리, 도심권 주차수요관리와 장기적으로 도심혼잡통행제 도입을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아울러, 승용차요일제, 기업체수요관리 등 교통수요관리에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시민단체가 주축이 되어 시민운동으로 승화시켜 나가야만 대중교통 정책이 성공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부산시에서는 이번 공청회에서 수렴된 시민의견에 대해서 면밀히 검토한 후 노선개편(안)은 11월중에 확정하고 대중교통요금체계 개편(안)과 교통수요관리 방안을 확정하여 2007년 준공영제 시행시 단계적으로 적용할 예정으로 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대중교통개선기획단 박두영 051-888-5654
공보관실 051-888-2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