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홍보

언론 홍보는 공신력을 가진 언론사를 이용해 뉴스를 기사화하고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의 한 가지 방법입니다.

언론 홍보의 목표는 직접 광고비를 내지 않고 대중 매체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보도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 등 조직이 신제품을 출시했거나, 상을 받았거나, 행사를 진행했다면 때에 맞춰 신문 방송에 보도를 의뢰하는 것이 언론 홍보 활동입니다.

언론의 보도는 단순한 정보 공개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언론은 어떤 기업이나 제품이 세상이 주목할만한 존재 가치를 갖고 있다고 생각될 때 보도를 하기 때문입니다.

보도자료는 가장 강력한 홍보 수단
언론 홍보는 언론사와 주고받는 게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오해입니다. 뉴스 가치가 있는 일이 생겼을 때 보도자료를 써서 언론사에 보내면 언론은 대가 없이 보도합니다. 오늘도 기업, 정부, 단체가 하루 수천 개의 보도자료를 기자들에게 보내고 보도가 되고 있습니다.

미국 학자가 조사한 데 따르면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에 나온 기사 가운데 60% 가량이 언론 홍보 활동의 결과였습니다. 콜럼비아 저널리즘리뷰가 경제신문인 월스트리트 저널의 하루치 기사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기사의 70%가 언론 홍보의 결과였습니다.

전문지로 갈수록 보도자료 의존 경향은 더 강하게 나타납니다. 관련 업체들이 언론에 보도를 많이 배포하기 때문입니다. 기자를 대접해야 보도된다는 것은 낡은 고정관념입니다. 기사거리가 될 만한 뉴스를 보내주면 기자는 특별한 댓가 없이 보도를 합니다.

언론 홍보를 맡는 실무자는 가능한 한 많은 신문, 잡지, 블로그를 읽고 TV, 라디오를 시청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미디어 목록을 수집하고, 특히 우리 조직에 관심이 있는 전문적인 매체를 파악합니다.

한국에는 현재 수천 개의 미디어가 보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조직에서 뉴스 가치가 있는 사건이 발생하면 이 스토리에 가장 관심 있어 할만한 기자와 미디어를 선택해 보도자료 배포를 해야 합니다.
언론 홍보의 특징
  • 신뢰성: 광고는 대가를 지급하고 내가 원하는 대로 보여주는 것이라 대중의 신뢰를 받기 어렵습니다. 반면 뉴스는 기자의 검증과 취재를 거친 내용이므로 신뢰합니다. 닐슨 온라인 글로벌 소비자 조사로는 소비자는 지인 추천 다음으로 언론 보도를 신뢰했습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연구 결과, 어떤 상품이나 회사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기사화된 것은 똑같은 크기와 시간 동안 신문이나 방송에 보도된 광고보다 10배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 저비용: 광고와 달리 언론 홍보는 보도를 의뢰하면서 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다만 뉴스 스타일로 보도자료를 작성해야 하고, 이를 해당 분야를 취재하는 기자와 언론매체에 보내야 합니다. 이런 일은 전문성과 경험이 있어야 하는 일이지만, 홍보 전문가가 없는 경우에는 온라인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통해 저렴하게 언론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 파급력: 언론 홍보 담당자는 뉴스 발생 시점에 많은 언론사에 동시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언론사가 동시다발적으로 보도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언론 홍보는 순간적인 파급력이 매우 큽니다. 뉴스와이어가 보도자료를 배포한 후 뉴스모니터링을 통해 많이 기사화된 보도자료를 조사한 결과, 보도자료 배포 직후 100개 이상 언론 보도가 이루어진 사례도 있었습니다.
  • 지속성: 광고는 일정 시간이 흐르고 난 뒤에는 사라집니다. 그러나 언론의 보도는 그대로 보존될 뿐 아니라 바이럴 효과가 있어 대형 포털에 뉴스가 노출되고 지속해서 검색돼 연쇄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몇 달 심지어는 몇 년 지난 기사도 정보가 있어야 하는 사람이 검색했을 때 노출됩니다.
언론 홍보의 효과

공신력 있는 언론의 보도는 소비자, 투자자, 전문가 집단, 오피니언 리더, 지역사회, 거래처, 동종업계, 정부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 브랜드 인지도 상승

    언론 보도는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을 주고 인지도를 높이게 됩니다. 신뢰감을 주는 브랜드는 광고보다 언론 보도를 통해 형성된다는 것이 PR전문가들의 공통된 분석입니다. 회사가 미디어에 빈번히 등장하고, 언론의 시선을 끌수록 더 경쟁력 있는 회사와 브랜드로 인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매출 증대

    언론 홍보는 짧은 시간에 동시다발적으로 뉴스 보도를 끌어냄으로써 직접적인 매출 또는 이용자 증가 효과를 낳게 됩니다. 스탠퍼드경영대학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제품 또는 회사가 덜 알려진 경우, 언론의 부정적인 보도조차도 매출을 끌어올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소기업에는 언론의 무관심이 가장 큰 적입니다.

  • 전략적 관계 형성

    홍보는 투자 유치, 거래처 확보, 협업 파트너 등 전략적 제휴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타트업의 경우, 벤처캐피털이나 엔젤투자자가 관심을 두기 시작하는 계기가 됩니다. 주가가 오르고, 금융기관의 신뢰도가 높아져 자금 조달이 쉬워집니다.

  • 전문가 위상 확보

    언론에 보도되면 해당 분야 기자가 취재하면서 정보를 얻거나 코멘트를 받으려고 회사의 대표이사나 간부, 홍보담당자를 접촉하거나 칼럼을 의뢰하는 일이 빈번히 생깁니다. 회사의 리더들이 업계 전문가의 위상을 자연스럽게 얻게 됩니다. 또는 연예인이나, 정치인이라면 유명 인물의 반열에 오를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인터뷰와 다양한 행사 초대 등의 기회가 열리게 됩니다.

  • 조직 활성화

    언론 보도는 마케팅, 재무효과 외에 사내 조직의 활성화와 리크루팅 효과도 있습니다. 같은 소식이라도 직원이 신문 보도를 통해 회사의 소식을 접하게 되면 사기가 올라가고 조직이 활성화됩니다. 회사가 뉴스에 자주 오르내리면, 더 좋은 인재들이 채용 공고에 이력서를 낼 가능성이 커집니다.

  • 쌍방향 소통

    홍보는 쌍방향 소통입니다. 정보를 받는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뉴스로 보도되면 소비자가 기사에 댓글을 붙이고, 전문기자와 블로거가 제품 리뷰를 하는 등 반응이 이어지게 됩니다. 반응을 분석해 제품을 개선하고 다양한 집단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 위기 극복의 수단

    기업 규모가 커지다 보면 위기의 순간이 오게 됩니다. 이럴 때 언론 홍보는 소비자와 대중에게 정확하게 소식을 알리는 가장 강력한 수단입니다. 평상시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홍보 활동을 통해 미디어와 좋은 관계가 형성됐다면, 위기 발생 시 언론을 통해 진실을 빨리 말해 왜곡된 정보의 흐름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의 4가지 요건
기자는 보도를 의뢰하는 사람이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뉴스 스타일로 보도자료를 작성해 보내주는 것을 훨씬 좋아합니다.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보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잡한 뉴스, 어려운 내용일수록 기자들은 더욱더 보도자료를 선호합니다.

보도자료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4가지 요소를 모두 갖춘 보도자료는 쉽게 언론의 보도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첫째는 뉴스 가치입니다. 뉴스가 발생한 시점에 맞춰, 뉴스 가치가 있는 내용을 보도자료로 만들어 배포해야 합니다. 중요한 일이라도, 오래 전에 일어났다면 뉴스 가치는 반감됩니다.

둘째는 정직해야 합니다. 보도자료가 허위 사실이나 과장된 내용을 담았다고 의심하게 되면, 기자는 보도를 하지 않는 쪽을 선택하게 됩니다.

셋째는 간결해야 합니다. 뉴스는 빨리 독자가 중요한 핵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설명문이므로 간결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넷째는 좋은 문장입니다. 쉽고 명확하고, 문법에 맞게 써야 합니다. 가장 적합한 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읽은 뒤 의문점이 생기지 말아야 합니다.

뉴스와이어로 기업 홍보에 성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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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대행사 임원입니다. 뉴스와이어의 장점으로 뉴스 관리 계정에서 보도자료 조회수를 통해 네티즌의 실시간 반응을 알아볼 수 있는 점입니다. 우리가 홍보대행을 맡은 고객 기업의 보도자료 가운데는 3만회가 넘게 클릭된 보도자료도 있었습니다.키위피알 손수미 실장

기존에 접촉했던 매체 이외에 다른 기자가 기획 기사를 준비하면서 뉴스와이어 보도자료에 기재된 홍보팀 연락처를 보고 연락해오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SK커뮤니케이션즈 홍보담당 홍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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