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작성법

누구나 쉽게 보도자료를 쓸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press release)는 새로운 소식을 세상에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한 공식 발표문입니다.

보도자료는 기업 홍보의 필수적인 수단입니다. 매일 많은 기업, 정부기관, 단체가 보도자료를 작성해 기자에게 배포하고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인 뉴스와이어와 회사 웹사이트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언론 홍보 경험이 없는 중소기업은 보도자료 작성과 배포를 어려운 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교육과 꾸준한 훈련을 통해 누구나 보도자료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 보도자료 서비스를 선택하고 보도자료를 등록하면 담당 기자와 언론에 타겟 배포해 기사화됩니다.

보도자료의 구성
  • 제목: 글의 제목을 붙입니다. 제목에 이어 부제목을 둘 수도 있습니다.
  • 날짜: 보도자료를 발표한 날짜를 명시해야 합니다.
  • 출처: 보도자료를 발표한 회사명을 밝혀야 합니다.
  • 본문: 맨 첫 문단은 내용 전체를 요약합니다. 이어 중요한 순서에 따라 뉴스 스타일로 작성합니다.
  • 회사 소개: 연혁, 사업, 상품, 규모, 위치 등을 짤막하게 정리합니다.
  • 연락처: 기자가 문의할 수 있도록 연락처와 웹사이트를 넣습니다.
작성 순서
  • 주제 선정

    적절한 주제를 선정합니다. 흥미롭고 중요한 뉴스가 될 가능성이 있는 주제를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보 수집

    보도자료 작성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대상에 대한 자세한 내용, 관련 사실, 관련자 의견 등을 수집합니다. 인용문에 넣을 대표이사나 책임자의 인터뷰도 합니다.

  • 독자 설정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이유와 목적 그리고 주된 독자가 누구인지 정합니다. 독자의 독해 능력, 관심사, 기대치 등을 고려하고 무엇을 가장 궁금해할지 생각합니다. 독자에 따라 용어의 난이도, 글의 길이가 달라지고, 강조점도 바뀔 수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알리는 글이라면 자세한 정보를 담아야 하므로 길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지, 업계 전문지, 경제지, 잡지 등 여러 매체 가운데 어디를 주 타겟으로 할지 염두에 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 초안 잡기

    글을 쉽게 쓰는 요령은 쓰기 전에 핵심 메시지를 정하고, 문단 설계를 해 문단별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문단 개요는 설득력 있고 논리 정연한 글을 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처음부터 잘 쓰려고 애쓰지 말고 초안을 빨리 쓴 뒤 여러 번 고치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단 개요는 문단 별로 핵심 내용을 키워드로 열거한 목록입니다. 문단 설계에서 중요한 것은 앞에서부터 중요한 것을 배치하는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순서를 바꿉니다. 개요를 보면 글의 구성 요소들을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입니다.

  • 제목 달기

    제목은 뉴스를 읽는 독자의 관심을 끌고 전체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작성합니다. 제목은 짧으면서도 뉴스의 핵심 내용을 담아내 한눈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제목만으로 전달이 어렵다면 부제목을 붙입니다.

  • 도입부

    도입부(리드)는 문장 하나로 어떤 사건이 일어났는지 압축해 설명합니다. 독자는 제목과 첫 문장을 보고 계속 읽을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리드는 뒤따라올 내용을 예고하는 역할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는 도입부가 필요합니다.

  • 세부 문단

    개요 목록을 보고 각 문단을 순서대로 작성합니다. 하나의 문단은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생각으로 작성합니다. 문단은 한 문장이 될 수도 있지만,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2~3개의 문장으로 나눕니다. 각 문단에 어느 정도까지 세부 정보를 넣어야 독자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지 생각하면서 작성합니다.

  • 인용문

    사장, 임원 등 관련 인물의 인용문을 넣으면 뉴스의 신뢰성이 높아집니다. 인용문이 있으면 기자는 마치 직접 취재를 한 것처럼 기사를 쓸 수 있습니다. 인용문은 말하는 사람의 전문적인 식견을 느낄 수 있게 작성합니다. 객관적 사실이 아닌, 주관적인 주장은 인용문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 회사 소개

    보도자료 본문 뒤에는 반드시 회사 소개와 연락처를 붙입니다. 회사 소개는 설립 연도, 비전, 사업 분야, 주요 상품과 브랜드, 직원 수, 매출 규모 등을 요약하면 됩니다. 기자가 궁금한 것을 취재할 수 있도록 이름, 소속, 이메일,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붙입니다. 회사 웹사이트도 기자가 취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이미지와 영상

    뉴스에 관련된 사진,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 첨부 파일을 넣으면 내용을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뉴스 가치도 높일 수 있습니다. 사진은 가급적 전문가가 촬영하고, 제품은 조명이 있는 스튜디오에서 촬영할 것을 권장합니다. 통계는 독자가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그래프나 도표로 만들어 함께 배포하면 좋습니다.

  • 소리 내 읽기

    글을 쓸 때와 내가 쓴 글을 소리 내어 나의 귀로 들을 때는 느낌이 상당히 다릅니다. 읽다 보면 문장이 매끄럽지 않거나 의미 전달이 안 되는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시간 여유가 있으면 다음 날 다시 읽어봅니다. 그러면 글과 조금 더 거리를 둘 수 있게 돼 새로운 관점에서 글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사람에게 감수를 부탁하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 교정

    어느 정도 글을 완성했으면 프린트로 인쇄해 교정합니다. 펜으로 오류를 표시한 후, 수정합니다. 단어, 표현, 배열을 바꿔보고, 마지막으로 제목과 도입부를 고칩니다. 불필요한 내용, 중복된 부분은 제거합니다. 만연체보다는 짧은 글이 힘 있고 머리에 쏙 들어옵니다. 글 작성 프로그램에서 맞춤법 검사를 실행해 오탈자가 있는지 최종적으로 확인합니다.

  • 배포

    담당 기자와 언론사를 신중하게 잘 선택해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 기자를 잘 모르면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인뉴스와이어 서비스를 이용해 보도자료를 등록하면 뉴스와이어가 담당 분야 기자와 언론사에 타겟 배포합니다. 보도자료를 회사 웹사이트에 게재하고 소셜 미디어로 전파할 수도 있습니다. 배포 타이밍은 경쟁사들의 활동이나 산업 동향을 고려하고, 사내 관계 부서 등과 협력하여 일정을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모니터링

    또한 보도자료를 발송한 후 그 결과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뉴스를 모니터링해 어떤 매체가 보도자료를 했는지 분석해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매체의 중요도와 영향력을 감안해 홍보 효과를 판단합니다. 뉴스와이어는 보도자료 배포 후 결과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작성 시 주의할 점
  • 객관성

    보도자료는 기업, 기관, 단체가 작성되지만, 객관적인 입장에서 작성되어야 합니다. 내용에 과장되거나 사실과 다른 내용을 넣어서는 안 됩니다. 편집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광고 같은 표현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명확성

    보도자료는 명확하고 직설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읽는 사람들이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 적당한 길이

    보도자료는 너무 짧거나 길지 않게 써야 합니다. 길이가 적당하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한 경우 연락할 방법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쉬운 문장

    보도자료는 문장은 직설적이고 단순해야 합니다. 쉽게 쓰려면 말하듯이 쓰는 것이 좋습니다. 복잡한 문장이나 어려운 단어는 지양하고,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확한 문법

    보도자료는 반드시 올바른 문법과 맞춤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오타나 문법 오류는 발표기업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 뉴스 스타일

    언론사는 고유명사, 날짜와 숫자, 기호, 외국어 표기 등에 대한 공통의 규칙을 갖고 있습니다. 뉴스와이어가 신문사의 스타일북을 검토해 만든 뉴스 스타일에 따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